•  


[즐거운 人生]“나이는 數字에 不過할 뿐”|東亞日報

[즐거운 人生]“나이는 數字에 不過할 뿐”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5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KB損害保險 90歲 現役 設計士 한상철 氏

한상철 씨가 KB손보 호남지점 사무실에서 고객과 통화하며 밝게 웃고 있다.
한상철 氏가 KB損保 湖南支店 事務室에서 顧客과 通話하며 밝게 웃고 있다.
흰色 줄무늬가 있는 검정 洋服에 목과 손목 部分만 흰色인 짙은 紫朱色 와이셔츠를 받쳐 입은 그는 九旬이라고 하기에는 믿기지 않을 程度였다. 머리 숱이 적기는 하지만 흰 머리카락은 거의 없었다. 補聽器를 끼지 않고도 對話를 하는 데 支障이 없었다. 眼鏡 없이 新聞의 작은 글씨도 읽을 수 있다고 한다.

12日 光州에서 만난 한상철 氏는 現役 最高齡 保險設計士다. 100歲를 바라보는 나이지만 KB損害保險 湖南地點 拷問 兼 光州 東區 光明로 白頭代理店 代表로 營業 一線에서 뛰고 있다. 成果도 卓越하다. 最上位 實績을 記錄한 設計士들에게 會社가 주는 榮譽인 골드멤버 隊列에 1998年 처음 合流한 後 2000年만 빼고 18番 皆勤하고 있다.

그가 現在 管理하는 顧客은 1700名 程度. 그 가운데는 自營業을 하는 장기환 氏처럼 86年 그가 保險 營業을 처음 始作할 때 契約을 한 以後 只今까지 去來 關係를 維持하는 사람도 있다. 그는 張氏의 집안 事情에 對해 쪽 꿰고 있었다. 顧客 管理의 一端을 보여준 셈. 그는 “旣存 顧客이 새로운 契約者를 紹介해주는 境遇가 많다”고 고마워했다.

그의 지난해 年俸은 稅錢 基準으로 2億4000餘萬원. 그가 雇用한 女職員 2名의 月給과 旣存 顧客 管理 및 新規 顧客 發掘을 위한 交際費 等에 主로 使用한다. 慶弔事도 한달에 數十餘件 챙긴다. 그는 또 “밥은 굶어도 奢侈는 좀 부린다”면서 쇼핑하는 데도 돈을 쓴다고 했다. 湖南支店 職員들은 “술을 잘 사주셔서 人氣가 좋다”고 입을 모았다.

한상철 씨는 손주뻘인 호남지점 젊은 직원들과도 스스럼없이 어울린다.
한상철 氏는 손주뻘人 湖南地點 젊은 職員들과도 스스럼없이 어울린다.
그는 只今도 顧客이 電話하면 새벽에라도 現場에 달려 나간다. 무엇보다 交通 法規에 關한 限 웬만한 交通警察보다 많이 알고 있는 그의 도움을 받고 싶어하는 顧客이 많기 때문이다. 오래 前 일이긴 하지만 한番은 잠옷만 걸친 줄도 모르고 顧客의 事故 現場에 急히 뛰어가서 異常한 사람 取扱 받은 적도 있다고 털어놓았다.

“現場을 熱心히 다니면서 道路交通法을 硏究하다 보니 交通事故를 契約者에게 유리하게 處理할 수 있게 됐다. 假令 氷板길에서 미끄러져 交通事故를 내면 交通事故處理特例法上 刑事 處罰을 받는 10個項 適用을 받지 않는데 過去 一部 交通警察은 이를 제대로 모르는 境遇도 있었다.”

그러나 그는 顧客의 모럴 해저드에 對해서는 絶對 妥協하지 않는다. 2002年 勤勞者災害保險에 加入한 한 顧客이 아킬레스 건 破裂을 理由로 保險金 2億5000萬을 申請했을 때 그의 이런 精神이 빛을 發했다. 契約者가 入院한 病院을 直接 찾아가 診斷書 等을 確認하고 뭔가 異常한 點을 느낀 그는 이 事件을 끈질기게 물고 늘어졌다.

“阿킬래스 件이 破裂되면 제대로 걸을 수 없다. 그런데도 이 契約者는 처음 入院한 病院이 아닌 다른 病院에 가서 MRI(磁氣共鳴映像) 撮影을 했다. 警察署에 個人的으로 告訴했고, 迂餘曲折을 거쳐 法院에 歎願書까지 提出한 끝에 2004年 裁判長 職權으로 2300萬원으로 合意했다. 契約者가 뭔가 켕기는 게 있으니 合意에 應한 게 아니겠는가.”

不義를 못 참는 그의 이런 性格은 先親으로부터 물려받았다고 한다. 그는 “警察公務員이었던 兄님이 征服을 着用한 채 官用車를 타고 父親에게 人事하러 왔을 때 父親은 ‘너같은 아들을 둔 적이 없다’면서 人事도 받지 않았을 程度로 꼿꼿한 분이었다”고 回顧했다. 亦是 公務員이었던 父親은 私的인 일로 官用車를 利用한 아들을 容納할 수 없었던 것.

1953年 警察에 投身해 30餘年 일한 그가 保險 營業에 뛰어든 것은 停年 退職 以後인 1986年이었다. 一時金으로 받은 退職金을 사기당해 寞寞했던 그에게 當時 犯限火災(現 KB損害保險)에서 일하던 한 親戚이 保險 營業을 勸했다. “兄님은 한番 始作한 일은 끝장을 보는 性格이니 잘 어울릴 것 같다”는 게 理由였다. 親戚의 豫想은 正確했다.

그가 아직도 現場을 지키는 것은 父母로부터 健康한 體質을 물려받은 데다 스스로 管理를 熱心히 한 德分이다. 담배는 처음부터 아예 손을 댄 적도 없고, 父親의 가르침에 따라 只今도 술을 한盞 할 때는 恒常 물을 같이 마신다. 또 每日 아침 저녁으로 冷水 샤워를 할 뿐 아니라 浴槽 欄干을 잡고 팔굽혀펴기를 100回씩 한다. 그는 “血壓이나 糖尿, 前立腺 等에서 全혀 問題가 없어 健康 檢診을 하는 病院에서도 놀란다”면서 “健康이 許諾하는 한 現場에 머물겠다”고 다짐했다.

光州=윤영호 金融專門記者 yyoungho@donga.com
#kb損害保險 #90歲 #現役 #設計士 #한상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