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社株 풀릴것” 흘리고… 作戰勢力, 株價下落 베팅 可能性|東亞日報

“自社株 풀릴것” 흘리고… 作戰勢力, 株價下落 베팅 可能性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4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三星證券 職員 情報流出 與否 調査

“眞짜 내 것(내 名義로 配當된 株式)李 맞는지 궁금해서 팔았다.”

“罵倒 버튼을 한番 눌러 볼까 하는 好奇心에 팔았다.”

이달 6日 ‘幽靈 自社株’를 賣渡한 三星證券 職員 16名은 會社와 金融當局 調査에서 株式을 판 理由에 對해 이렇게 說明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누구보다 株式 賣買 시스템에 對해 잘 알고 있는 證券社 職員들이 왜 잘못 入庫된 株式을 市場에 罵倒했는지에 對해선 如前히 疑問이 남는다.

이런 狀況에서 金融委員會 資本市場調査團은 自社株를 賣渡한 三星證券 職員과 膳物 投資 勢力의 連繫 可能性에 對해 調査를 進行하고 있다. 調査 結果에 따라 三星證券 職員들의 荒唐한 行態에 對한 실마리가 풀릴 수도 있다.

金融當局이 이番 事態에 嚴重하게 對處키로 한 만큼 삼성증권에 對한 重懲戒와 더불어 구성훈 三星證券 代表의 去就 問題가 불거질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 “眞짜 내 건지 궁금해서 팔았다”

곤혹스러운 삼성증권 사장 구성훈 삼성증권 대표(오른쪽)가 10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증권사 대표 간담회에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困惑스러운 삼성증권 社長 구성훈 三星證券 代表(오른쪽)가 10日 서울 汝矣島 金融投資協會에서 열린 證券社 代表 懇談會에서 金起式 金融監督院長의 人事말을 듣고 있다. 홍진환 記者 jean@donga.com
三星證券은 誤謬 配當 事故가 난 6日 市場에 풀린 幽靈株 501萬 註를 다시 사들이거나 借入하는 式으로 全部 回收했다. 이 過程에서 賣買車손으로 인한 損失 規模는 100億 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三星證券은 이 損失을 株式을 賣渡한 職員들에게 賠償토록 한다는 計劃이다.

證券業界 안팎에서는 三星證券 職員들이 이런 結果를 充分히 豫想할 수 있었을 텐데 왜 株式을 賣渡했는지에 對해 疑訝해하고 있다. 株式市場에서는 株式을 賣買한 뒤 實際 決濟金額이 2營業日 뒤에 入金된다. 6日 株式을 팔았다면 10日 決濟가 이뤄지는 것이다. 三星證券 職員들은 이 期間에 會社가 잘못 配當된 株式을 回收할 것이고, 責任은 罵倒한 職員이 질 것이라는 事實을 알았을 것이다.

그런데도 三星證券 職員 16名은 왜 株式을 팔았는지 合理的인 說明이 안 된다. 一攫千金 欲心에 判斷力이 흐려졌거나, 實際 賣渡했을 때의 結果에 對한 好奇心에 팔았을 것이라는 分析이 一般的이다. 苦悶을 하던 次에 누군가가 大量 賣物을 내놓으니 卽興的으로 同伴 賣渡를 했을 수 있다는 分析도 나온다.

삼성증권은 6日 株式을 賣渡한 16名 以外에도 株式 賣渡를 試圖했지만 팔지 못한 職員이 6名 더 있다며 이들도 問責하기로 했다고 10日 밝혔다.

○ 金融當局, 三星證券 職員-膳物 投資者 連繫 疑心

崔鍾球 金融委員長은 10日 記者들과 만나 “自嘲段이 證券을 賣渡한 職員들의 携帶電話를 任意提出 받았고 오간 메신저, e메일 等을 追加로 提出받을 것”이라며 “不公正 內部去來 嫌疑를 살펴보고 不法行爲가 있다면 그에 對해 處罰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金融委는 三星證券 職員들이 自社株 物量이 大擧 市場에 풀린다는 未公開 情報를 膳物 投資者에게 傳達했을 可能性에 注目하고 있다. 이 境遇 膳物 投資者들은 株價 下落을 豫想해 利益을 챙겼을 수 있다.

膳物 投資는 적은 金額으로 높은 收益率을 낼 수 있는 데다 變動幅도 크다. 膳物 投資는 實際 去來代金의 15%만 證據金으로 내면 去來가 可能하다. 10萬 원짜리 膳物을 去來할 때 1萬5000원만 있으면 된다. 現物 株式을 去來할 때보다 6∼7倍의 收益을 낼 수 있는 셈이다.

自嘲段이 注目하는 部分은 6日 暴增한 先物 去來量이다. 韓國去來所에 따르면 三星證券 職員 16名이 株式을 내다판 前後인 午前 9∼11時 三星證券 先物 4月物 去來量은 25萬5224件에 達했다. 直前 1週間 같은 時間帶 去來量의 48倍다.

金融委 調査 結果 三星證券 職員이 故意로 未公開 情報를 流出해 不當 利得을 얻은 것으로 밝혀지면 三星證券 職員들은 檢察에 告發될 수 있다. 故意가 아니더라도 情報를 流出했으면 市場秩序 攪亂行爲로 課徵金 賦課 對象이 될 수 있다.

강유현 yhkang@donga.com·朴聖敏 記者
#自社株 #풀릴것 #作戰勢力 #株價下落 베팅 可能性 #三星證券 職員 #情報流出 與否 調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