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美前職 大統領 첫 被告人席에|동아일보

트럼프, 美前職 大統領 첫 被告人席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性醜聞 입막음 刑事裁判 始作
두달間 週4日씩 法廷 出席해야
트럼프 ‘犧牲者’로 選擧活用 計劃
大選前 有罪 判決땐 票心에 變數

피고인석에 앉은 트럼프 전 대통령. AP 뉴시스
被告人席에 앉은 트럼프 前 大統領. 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의 첫 刑事裁判이 15日 美 뉴욕에서 드디어 幕이 올랐다. 美 歷史上 처음으로 被告人席에 앉은 前職 大統領이자 共和黨 大選 候補는 앞으로 2個月假量 裁判廷에서 적지 않은 時間을 보내야 한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政治的 犧牲者’를 自處하며 裁判을 選擧에 活用할 計劃이지만, 11月 大選 前 有罪 判決을 받게 되면 變數가 될 수 있다.

15日(現地時間) 美國 뉴욕 맨해튼地方法院 法廷에 들어서기 前 會見하는 트럼프. AP 뉴시스
公判이 열리는 뉴욕 맨해튼 地方法院 周邊은 이날 새벽부터 言論과 市民들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法廷 內 모니터룸 자리를 맡기 위해 긴 줄이 늘어설 程度였다. 뉴욕州 法에 따라 該當 裁判은 TV로 中繼되지 않는다. 法院은 勿論이고 트럼프 前 大統領의 뉴욕 自宅인 트럼프타워 周邊도 警察이 多數 配置되며 森嚴한 雰圍氣를 演出했다.

뉴욕=김현수 특파원 kimhs@donga.com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뉴욕=김현수 특파원 kimhs@donga.com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豫告됐던 대로, 裁判 첫날은 陪審員團 12名을 뽑는 作業부터 始作됐다. 檢察과 트럼프 辯護人團은 數百 名의 候補 가운데 各自에게 조금이라도 유리한 陪審員을 뽑는 데 汨沒하고 있다. 길게는 2週日 程度 걸리는 陪審員團 選定이 마무리되면 裁判은 本格的인 軌道에 오른다. 每週 水曜日을 除外한 平日 4日 동안 午前 9時 30分부터 午後 4時 30分까지 열릴 豫定이다. 全國을 돌며 遊說를 펼쳐야 하는 트럼프 前 大統領으로선 6∼8週 동안 主 4日을 裁判으로 時間을 浪費하는 셈이다. 이에 트럼프 側은 아예 뉴욕을 選擧對策本部로 삼을 計劃이다. 美 인터넷媒體 額시오스는 “이미 大選 캠프의 組織 一部가 뉴욕으로 옮겨와 選擧 戰略을 만들고 있다”고 傳했다.

AP 뉴시스
AP 뉴시스
뉴욕=김현수 특파원 kimhs@donga.com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이番 刑事裁判은 트럼프 前 大統領 側이 性醜聞 暴露를 막으려 金錢을 건네는 過程에서 組織的 企業文書 造作을 했는지가 關鍵이다. 2016年 大選 直前 포르노 俳優였던 스토美 대니얼스는 過去 트럼프와의 不倫 關係를 公開하려 했다. 이때 ‘트럼프의 解決士’라 불렸던 個人 辯護士 마이클 코언이 입막음用으로 13萬 달러(約 1億8000萬 원)를 支給한 뒤, 트럼프 側이 이를 企業 會計帳簿에 反映하며 34次例 文書를 僞造했다는 게 檢察 側 主張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 시각) 맨해튼 법정으로 가기 위해 트럼프 타워를 떠나고 있다. 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이 15日(現地 時刻) 맨해튼 法廷으로 가기 위해 트럼프 타워를 떠나고 있다. AP 뉴시스
該當 裁判은 트럼프 前 大統領이 起訴된 刑事裁判 4件 가운데 唯一하게 11月 大選 前에 열린다. 判決도 選擧 以前에 나올 可能性이 높다. 有罪 判決을 받아도 大選 出馬는 支障이 없을 거란 觀測이 優勢하지만, 判決 內容에 따라 票心에 變數가 될 수도 있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트럼프 #美國 #前職 大統領 #첫 被告人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