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日과 同盟, 인태 戰略의 心臟”…AI協力-駐日美軍 現代化 合意|東亞日報

美 “日과 同盟, 인태 戰略의 心臟”…AI協力-駐日美軍 現代化 合意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1日 00時 13分


코멘트


“美日 兩國 間 不滅의 파트너십을 構築하는 것이 目標였던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前 美國 大統領의 目標가 達成됐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10日 白堊館에서 열린 美日 頂上會談에 앞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에게 이같이 말했다. 이番 會談을 통해 美日 同盟을 歷代 最高 水準으로 업그레이드 하겠다는 두 頂上의 目標가 反映된 말이다.

美日 頂上은 이날 會談에서 人工知能(AI) 硏究에 對한 兩國 共同 投資에 合意했다. 美國이 그間 AI 規制 分野에서는 英國 等 同盟國과 協力해 왔지만 AI 技術 硏究 및 開發에서는 日本과 처음 손을 잡는 것이다. 두 頂上은 駐日美軍司令部 現代化, 武器 共同 生産을 위한 協議體 ‘防産政策調整會議(military industrial council)’ 出帆, 미사일防禦體系(MD) 强化 等 軍事 協力 또한 大幅 强化하기로 했다.

日本은 이로써 軍事 및 尖端技術 分野에서 主導權을 가진 美國과의 協力을 鞏固히 하게 됐다. 日本이 中國 牽制를 위한 美國의 最高 同盟이자 印度太平洋 戰略의 中心軸으로 本格 浮上했다는 評價가 나온다. 바이든 行政府 當局者는 “外交, 經濟, 國防 等에서 日本과 協力하는 것이 美國의 ‘새로운 基準(New norm)’이 됐다”라고 밝혔다.

● AI 開發도 日과 먼저 손잡은 美



제이크 설리번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은 美日 頂上會談을 앞둔 9日 “會談에서 AI, 兩者 컴퓨팅, 半導體, 親環境 等 核心 新興技術 硏究 파트너십에 對한 重大 發表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特히 AI 協力에 對해 바이든 行政府 高位 當局者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日本 企業들이 支援하는 美 카네기멜런代와 日本 게이오대 간 AI 共同 硏究, 아마존과 엔비디아가 支援하는 또 다른 AI 協力 方案이 發表될 것”이라고 說明했다.

MS는 이날 日本에 2年間 歷代 最大 金額인 29億 달러(約 3兆9000億 원)를 投資한다고 밝혔다. AI 開發에 核心的인 데이터센터를 擴充해 生成型 AI 事業을 위한 據點으로 活用할 方針이다. 또 아시아 AI 硏究 據點도 日本 도쿄에 두기로 했다.

기시다 總理도 같은 날 美 商工會議所 演說에서 兩國 尖端 半導體 協力을 强化하겠다고 强調했다. 그는 美 半導體企業 인텔과 2nm(나노미터·1nm는 10億分의 1m) 半導體를 共同 開發 中인 國策企業 라피더스를 擧論하며 “두 나라 사이에 이 같은 協力 機會가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달 共同 探査 等 兩國의 宇宙 協力 또한 强化된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日本 自動車企業 도요타가 美 航空宇宙局(NASA·나사)의 다음 次例 달 探査船을 製作하는 方案이 이番 頂上會談을 거쳐 發表될 것”이라고 報道했다.

● 美 “日과의 協力, 인태 戰略의 ‘心臟’”



美日 頂上은 이날 兩國 軍事的 協力을 前에 없이 强化하는 方案에도 合意했다. 于先 駐日美軍司令部 改編과 關聯해 司令官을 旣存 中章에서 大將으로 格上하고, 日本 周邊에서의 類似 時 駐日美軍과 日本 自衛隊가 보다 迅速하게 共同 對應할 수 있도록 一部 指揮權을 주는 方案도 檢討하고 있다. 美日 外交·國防長官級 ‘2+2 協議體’를 통해 이를 具體化하기로 했다.

바이든 行政府 高位 當局者는 “美日 同盟 出帆 後 처음으로 駐日美軍 戰力 構造가 바뀌는 것”이라며 “日本이 美國의 가장 重要한 同盟 中 하나가 됐다. 美 인태 戰略의 ‘心臟(heart)’에 美日 同盟이 있다”고 意味를 附與했다.

兩國은 또 武器 共同 開發 및 生産을 위한 協議體인 防産政策調整會議를 新設하기로 했다. 美國은 有事時 必要한 武器를 迅速히 供給할 수 있는 土臺를 마련하고, 日本은 방산 技術과 生産 力量에서 跳躍하는 契機를 만들 수 있게 됐다.



美日이 軍事 同盟을 한 段階 끌어올리면서 第2次 世界大戰 後 維持됐던 日本의 安保的 位相에 大轉換이 이뤄졌다는 評價가 나온다. 日本은 美軍의 後方基地 役割을 넘어 中國에 對한 軍事 牽制를 위한 아시아 司令部 役割을 맡게 된 셈이다. 또 軍事的 必要時 戰爭을 치를 수 있는 ‘普通國家’로 한 걸음 더 내딛게 됐다.

一角에서는 이런 行步가 日本의 軍事大國化를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憂慮도 나온다. 기시다 總理는 9日 公開된 WP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北-러 密着 等으로 國際 情勢가 歷史的 轉換點을 맞았으므로 “美日 同盟의 重要性과 强力함을 世界에 보여 주는 것이 重要하다”고 主張했다.

11日 史上 처음으로 열리는 美國, 日本, 필리핀 3國 頂上會議에서도 日本의 役割 擴大가 論議될 것으로 보인다. 美國은 美日 同盟을 中心으로 小多者 協力體를 擴大할 方針이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도쿄=이상훈 特派員 sanghun@donga.com
이기욱 記者 71woo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