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協商 妥結 臨迫” “進展없다”…가자전쟁 休戰 또다시 안갯속|東亞日報

“協商 妥結 臨迫” “進展없다”…가자전쟁 休戰 또다시 안갯속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9日 09時 08分


코멘트
이스라엘과 하마스 間 休戰 協商 妥結 可能性을 놓고 全혀 다른 報道가 나오면서 混線이 繼續 빚어지고 있다.

이집트 카이로에서 열린 協商과 關聯해 進展이 있다는 樂觀的인 消息도 있는 한便, 하마스 側이 協商案을 拒絶했다는 報道도 나와 實際 休戰이 成事될지는 如前히 未知數다.

이런 가운데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는 가자地區 最南端 都市 라파 攻擊 날짜를 定했다고 發表하는 한便, 野黨 側은 休戰 妥結이 “어렵지만 可能하다”고 밝히면서 이스라엘 內部 分裂도 深化하는 模樣새다.

8日(現地時間)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하마스의 高位 官吏인 알리 바라카는 이날 하마스는 카이로 會談에서 提案된 이스라엘의 休戰 提案을 拒否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하마스 消息通은 로이터에 “占領 勢力(이스라엘)의 立場에 變化가 없어 새로운 內容이 없다”라며 “協商에 進展이 없다”라고 말했다.

이는 앞서 이番 카이로 休戰 協商에 刮目할 만한 進展이 있었다는 報道와는 全혀 다른 狀況이다.

이집트 國營放送 알카헤라는 “休戰 協商에 進展이 있고 모든 當事者가 基本 事項에 合意했다”라고 報道한 바 있다.

이와 關聯해 이스라엘 媒體 ‘채널12’도 消息通을 引用해 “이番에는 다르다”라며 “몇 달 만에 가장 協商 妥結에 近接했다”라고 報道했다.

이때문에 6個月째 戰爭 中인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드디어 또다시 休戰에 合意할 수 있겠다는 期待感이 커졌지만 協商은 如前히 안갯속人 셈이다.

協商案과 關聯해 AFP通信은 하마스 消息通을 引用해 6週間의 休戰과 이스라엘 女性·어린이 人質을 풀어주는 代價로 900名의 팔레스타인 收監者를 釋放하는 提案이 檢討되고 있다고 報道했다.

또 休戰의 첫 段階에서는 가자地區 避亂民들을 가자지구 北部로 돌려보내고 가자地區에 每日 400~500代의 口號 트럭을 들여보내는 것도 包含됐다고 消息通은 傳했다.

協商이 進行되는 동안 이스라엘軍은 1個 旅團을 除外하고 地上軍 兵力 大部分을 가자지구 南部에서 撤收했다고 發表하기도 했다.

다만 헤르地 할레비 이스라엘軍 參謀總長은 “하마스가 가자地區 어느 地域에서도 活動하도록 내버려두지 않겠다” 戰爭이 끝나지 않았다는 立場을 밝혔다.

이에 더해 네타냐후 總理는 突然 라파 攻擊 日程을 잡았다며 “라파에 進入해 하마스를 除去해야 한다”라고 再次 地上戰 强行 意志를 披瀝했다.

라파 攻擊에 反對하는 美國 側은 “라파에 對한 全面的인 軍事 侵攻은 民間人들에게 엄청난 惡影響을 미칠 것이다”라며 卽刻 反對 立場을 밝혔고 프랑스와 이집트, 요르단 頂上들도 마찬가지로 反撥했다.

한便 이처럼 休戰 展望이 다시 不透明해지면서 이스라엘 內部의 分裂도 深化하고 있다.

이스라엘 野圈 指導者 야이르 라피드 前 總理는 이날 美國 워싱턴에서 토니 블링컨 美 國務部 長官과 會談 後 “協商이 어렵고 우리고 願하는 內容이 아니더라도 妥結이 可能하다(doable)”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스라엘 政府에는 좋은 사람들이 充分히 있다”라며 “必要하다면 野黨이 人質 協商을 위해 政府에 安全網을 提供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스라엘 聯政 內 極右 勢力은 네타냐후 總理가 라파 地上戰을 國際社會 壓迫에 못 이겨 抛棄한다며 聯政에서 脫退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極右 人士인 이타마르 벤 그비르 國家安保部 長官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에 “네타냐후 總理가 하마스를 물리치기 위한 라파 攻勢 없이 戰爭을 끝내려 한다면 總理職을 維持할 權限 없다”라고 非難했다.

또 다른 極右 人士인 베잘렐 스모트리히 財務長官은 네타냐후 總理의 戰爭 計劃에 問題 삼으며 安保 內閣 召集을 要求하기도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