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中, ‘南中國海 필리핀 難破船’ 對峙… 軍士衝突 ‘雷管’ 憂慮|東亞日報

美-中, ‘南中國海 필리핀 難破船’ 對峙… 軍士衝突 ‘雷管’ 憂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2次大戰 當時 美海軍 上陸艦
필리핀, 引受後 暗礁에 坐礁시켜
海上基地 活用… 中과 領有權 紛爭
美 “防衛條約, 難破船에도 適用”… 中 “美 介入땐 災殃될 것” 威脅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군도 인근의 필리핀 난파선 ‘시에라 마드레’함(왼쪽)에 식량 및 물자를 보급하기 위해 필리핀 보급선이 다가가고
 있다. 중국은 최근 이 보급선에 잇따라 물대포를 발사하며 필리핀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필리핀과 상호방위조약을 맺은 미국이 
개입할 뜻을 밝혀 미중 갈등의 새로운 전선으로 부상했다. 스프래틀리=AP 뉴시스
南中國海 스프래틀리 軍도 隣近의 필리핀 難破船 ‘시에라 마드레’艦(왼쪽)에 食糧 및 物資를 普及하기 위해 필리핀 補給線이 다가가고 있다. 中國은 最近 이 補給線에 잇따라 물大砲를 發射하며 필리핀을 威脅하고 있다. 이에 필리핀과 相互防衛條約을 맺은 美國이 介入할 뜻을 밝혀 美中 葛藤의 새로운 戰線으로 浮上했다. 스프래틀리=AP 뉴시스
南中國海에 罪初된 필리핀 難破船 ‘시에라 마드레(Sierra Madre)’함이 美中 軍事 葛藤의 새 火藥庫로 떠올랐다. 中國이 필리핀이 事實上의 海上 基地로 運營하고 있는 이 배에 對한 壓迫 水位를 높이자 필리핀과의 相互防衛條約을 맺은 美國이 이 事案에 介入할 뜻을 分明히 하며 中國과 맞섰다.

2022年 6月 執權한 페르디난도 마르코스 필리핀 大統領은 前任 政權의 親(親)中國 路線을 버리고 美國과 積極 協力하고 있다. 11日에는 美國 워싱턴에서 史上 最初로 美國, 日本, 필리핀 3個國 頂上會談도 열린다. 필리핀은 7日 美國, 日本, 濠洲와 함께 南中國海 共同巡察度 했다. 中國은 8日 “排他的이고 少數인 集團이 뭉쳐서 南中國海에서 對立을 誘發하는 것에 反對한다”라고 警告하는 等 美中이 偶發的으로 軍事 衝突을 벌일 危險이 高調되고 있다.

● 美 “中, 필리핀 船舶 攻擊하면 介入”

7日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美 高位 當局者는 “朝 바이든 美 大統領이 11日 美-日-필리핀 3國 頂上會談에서 시에라 마드레함에 美國과 필리핀의 相互防衛條約이 適用된다는 點을 强調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當局者는 “中國은 南中國海 事態가 惡化될 可能性을 過小評價하고 있다. 이 條約은 필리핀 船員과 船舶, 시에라 마드레함에도 適用된다”고 했다. 中國이 該當 船舶을 攻擊하면 필리핀 領土와 軍隊에 對한 侵攻으로 看做해 美國이 防禦에 나서겠다는 意味다.

시에라 마드레함은 1944年 美 海軍이 乾燥한 上陸艦이다. 2次 世界大戰 當時 美軍의 오키나와 戰鬪, 이오지마 戰鬪 等의 補給品 輸送 作戰에 投入됐다 退役했다. 美國은 베트남 戰爭 때 이 退役 艦船을 남베트남共和國에 支援했다. 남베트남이 敗亡했을 때도 3000餘 名의 難民이 이 배를 타고 필리핀으로 脫出했다. 以後 필리핀으로 所有權이 넘어갔다.

시에라 마드레함이 國際的 注目을 받은 時期는 1999年 필리핀 海軍이 中國과 領有權 紛爭을 벌이는 南中國海 內 세컨드토머스 暗礁에 이 배를 일부러 坐礁시키면서다. 中國이 南中國海 곳곳에 人工섬을 設置하며 事實上의 領土 擴張에 나서자 필리핀 또한 廢君함을 碇泊시켜 對應에 나선 것이다.

필리핀 沿岸에서 160km 假量 떨어진 세컨드토머스 暗礁를 包含한 스프래틀리 群盜는 유엔 海洋法에 따라 필리핀의 排他的經濟水域(EEZ)에 屬한다. 하지만 中國은 이 곳을 包含해 南中國海 全體의 90%의 領有權을 主張하며 필리핀, 베트남 等 이웃 國家와 摩擦을 빚고 있다.

中國은 最近 이 一帶에서 軍事 威脅을 强化하고 있다. 지난달 28日 시에라 마드레함에 物資 等을 傳達하기 위해 接近하려는 필리핀 補給線에 물大砲를 發射해 船員 4名이 負傷을 입었다. 4日에도 補給線에 물大砲를 쐈다.

● 中 “美 南中國海 介入, 사라예보 事件 될 수도”

中國은 거세게 反撥하고 있다. 南中國海를 擔當하는 中國軍 南部戰區는 필리핀과 美國이 合同 巡察에 나선 7日 中國은 南中國海에서 海上 및 空中 合同 巡察을 實施했다고 밝혔다.

中國은 앞서 3, 4日 美 하와이에서 열린 美中 海上軍事安保協議體(MMCA)에서도 “航行의 自由를 名分으로 中國의 主權과 安保를 위태롭게 하는 行爲에 反對한다. 단호히 對應할 것”이라고 警告했다.

量샤오 中國現代國際關係硏究院 海洋戰略硏究所 副所長은 지난달 29日 官營 英字紙 차이나데일리 寄稿文에서 이런 南中國海 衝突을 1次 世界大戰을 觸發한 ‘사라예보 事件’에 빗대며 美國을 威脅했다. 이어 “필리핀을 代身해 美國이 軍事的으로 介入하는 것은 周邊 國家에도 災殃이 될 것”이라고 主張했다.

보니 글레이저 저먼마셜펀드 印度太平洋프로그램 局長은 FT에 “現在 美中 軍事 對決의 가장 큰 危險은 세컨드토머스 暗礁”라며 “中國이 필리핀 船舶 및 軍隊를 直接 攻擊하면 美國은 對應하지 않을 수 없다. 最惡의 境遇 廣範圍한 軍事 衝突이 벌어질 것”으로 憂慮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김보라 記者 purple@donga.com
#南中國海 #시에라 마드레 #美中葛藤 #필리핀 難破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