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 誤爆에 英 保守黨 內紛…“武器輸出 中斷해야”|동아일보

이스라엘 誤爆에 英 保守黨 內紛…“武器輸出 中斷해야”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6日 23時 34分


코멘트
英國 안에서 이스라엘을 相對로 한 武器 輸出을 中斷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漸次 거세지면서 執權 與黨인 保守黨 안에서도 內紛이 일어나고 있다.

팔레스타인 가자地區 안에서 人道主義的 危機가 高調되고 이스라엘軍의 國際救護團體 ‘월드센트럴키친’(WCK) 車輛 誤爆으로 口號 要員 7名이 死亡한 事件이 觸媒劑가 됐다.

5日(現地時間) BBC 放送과 LBC 라디오 放送 等에 따르면 이날 保守黨 베테랑 議員이자 윈스턴 처칠의 孫子인 니콜라스 소움즈는 이스라엘의 行動에 對한 政府 次元의 警告 메시지와 武器 去來 中斷을 促求했다.

政府와 데이비드 캐머런 外務長官이 受動的인 態度를 一貫하는 가운데 가자地區 戰爭에서 이스라엘軍의 非人道主義的 行爲가 繼續되자 이에 對한 論爭도 漸次 激烈해지고 있다.

保守黨 所屬 앨런 던컨 前 外務次官은 政府 長官과 黨內 同僚들 가운데 一部를 ‘親이스라엘 極端主義者’라고 指稱하고 國際法을 遵守하지 않기 때문에 除名돼야 한다고 主張했다.

던컨 前 外務次官은 前날(4日) LBC 라디오 放送 인터뷰에서 “地方自治部 長官 出身 에릭 피클스 上院議員과 다른 保守黨 同僚인 스튜어트 폴락 上院議員이 이스라엘의 ‘保守派 親舊들(CFI)’이란 團體를 통해 이스라엘을 위해 로비를 하면서 다른 나라의 國益을 代辯하고 있다”고 批判했다.

던컨 前 次官은 또한 “가자지구에서 벌이는 이스라엘軍의 現在 戰術을 支持하는 것은 道德的으로 容納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이날 保守黨은 黨次元에서 던컨 前 外務長官의 發言에 對한 適切性 與否를 調査하도록 促求했다.

勞動黨 所屬인 사디크 칸 런던 市場과 토니 블레어 政府에서 外務長官을 지낸 마거릿 베케트 勞動黨 下院議員도 政府에 卽刻的인 措置를 取해야 한다고 促求했다. 이 때문에 키어 스타머 勞動黨 代表는 現在 臺(對) 이스라엘 武器 販賣 中斷을 支持해야 한다는 壓迫에 直面했다.

지난 36年 동안 下院議員으로 活動해 온 소움즈는 월드센트럴키친의 救護活動家 7名이 지난 1日 이스라엘軍의 無人機(드론) 誤爆으로 숨지자 “英國은 이스라엘에 武器 提供을 中斷해야 한다”고 말했다.

反面 保守黨 所屬 수엘라 브레이버만 前 內務長官은 이스라엘이 國際法을 違反한 것이 絶對 아니라고 主張했다.

브레이버만 前 內務長官은 B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武器去來 中斷)提案 自體가 터무니없다”며 “民間人 死傷者를 制限하고 가자地區에 援助를 받아 配分하기 爲해 必要한 要件 異常을 措置하고 있는 이스라엘에 對한 侮辱”이라고 했다.

한便 지난 4日 前職 大法官 4名을 包含한 800餘名의 法曹界 人士들이 이스라엘의 國際法 違反 可能性을 警告하고 武器 去來 中斷을 促求하는 公開書翰을 政府에 傳達했다.

英國 海外情報局(MI6) 局長도 最近 가자지구에서 벌어지는 이스라엘의 行動이 ‘無謀한 水準’에 이르렀다고 憂慮했다.

(런던=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