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生成이미지 올리자 3秒만에 “警告”… 50秒뒤 “確實”|東亞日報

AI 生成이미지 올리자 3秒만에 “警告”… 50秒뒤 “確實”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딥페이크 感知 ‘트루미디어’ 써보니
“幾何級數的 增加 虛僞뉴스 對應”
言論-非營利團體 等에 無料 提供
寫眞 ‘포토샵 造作’엔 誤謬 드러내

비영리단체 트루미디어가 2일 공개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딥페이크 사진. 탐지도구에 이미지를 업로드하자 “매우 의심스럽다”고 판단했다. 사진 출처 트루미디어 홈페이지
非營利團體 트루미디어가 2日 公開한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의 딥페이크 寫眞. 探知道具에 이미지를 업로드하자 “매우 疑心스럽다”고 判斷했다. 寫眞 出處 트루미디어 홈페이지
“初期 探知結果: 매우 의심스러움(Highly Suspicious).”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이 黑人 靑年들에게 둘러싸인 채 환하게 微笑를 짓는 한 張의 寫眞. 하지만 非營利團體 ‘트루미디어’ 웹사이트에 이 이미지를 업로드瑕疵, 3秒 만에 鮮明한 붉은色 테두리가 생기며 警告 文句가 떴다. 該當 寫眞이 生成型 人工知能(AI) 道具로 만들어진 ‘假짜’일 可能性이 짙다는 뜻이다.

11月 美 大選을 7個月假量 앞둔 狀況에서 트루미디어가 最近 論難이 뜨거운 AI 딥페이크를 判別할 수 있는 서비스를 無料로 홈페이지에 2日 公開했다. 現在는 商業的 目的이 없는 政府機關이나 非營利團體, 言論 等에 利用을 承認하고 있다.

트루미디어는 트럼프 前 大統領 寫眞을 假짜로 判別하고 約 50秒 뒤엔 그렇게 評價한 根據 8가지도 알려줬다. ‘AI 이미지 生成 道具 活用 可能性’ 項目은 “100% 確實”, ‘明度·色相 情報로 分析한 造作 可能性’ 項目은 “88% 確實” 等이다.

트루미디어를 이끄는 이는 美國 AI 硏究의 先驅者로 꼽히는 앨런AI硏究所 創立者 오렌 에치오니 워싱턴대 敎授다. 그는 “言論社의 人力은 줄어들고 製作 時間은 갈수록 促迫해지고 있는데, 虛僞情報는 幾何級數的으로 增加하고 있다”며 開發 理由를 說明했다.

동아일보 記者가 使用 承認을 받아 實驗해본 結果 트루미디어 서비스는 AI로 만들어진 寫眞은 勿論 映像들도 잘 判別해냈다. 仁宗은 勿論 言語도 별다른 障礙物이 되지 않았다.

例를 들어, 2022年 韓國 大選을 앞두고 國民의힘이 弘報用으로 製作했던 ‘AI 尹錫悅’ 映像은 3秒 만에 “매우 의심스러움”이라는 初期 探知結果를 내놓았다. ‘高級 音聲 合成’ 項目에선 93%, ‘얼굴 合成’ 項目에선 79%의 可能性으로 만들어진 映像이라고 알아맞혔다.

反面 尹錫悅 大統領의 公式 인스타그램 計定에 2日 揭示된 忠南 공주시 公州醫療院 訪問 寫眞을 올렸더니, 軟豆色 테두리와 함께 “AI 造作 可能性 稀薄”이라는 結果가 나왔다. ‘造作 이미지 빅데이터로 學習한 AI 探知’ 項目에선 32% 確率로 ‘不分明’하다고 判斷했지만, 나머지 7個 項目은 모두 ‘造作證據 없음’이라고 했다.

반면 영국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빈의 포토샵 조작 사진은 “AI 조작 가능성 희박”이란 결과가 나왔다. 사진 출처 트루미디어 홈페이지
反面 英國 케이트 미들턴 王世子빈의 포토샵 造作 寫眞은 “AI 造作 可能性 稀薄”이란 結果가 나왔다. 寫眞 出處 트루미디어 홈페이지
트루미디어는 該當 서비스의 正確度가 90%에 이른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弱點도 분명했다. 生成型 AI 道具로 製作하지 않고, 實際 撮影한 寫眞을 編輯 프로그램으로 造作한 境遇엔 誤謬가 드러나기도 했다. 最近 포토샵 造作이 밝혀졌던 英國 케이트 미들턴 王世子빈의 家族 寫眞으로 實驗했더니 “AI 造作 可能性 稀薄”이라고 나왔다. AI를 利用하지 않았단 건 맞지만, 造作을 잡아내진 못한 것이다.

에치오니 敎授는 2日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限界를 認定하면서도 “아무리 最高의 道具라도 100% 確實하게 答할 순 없다”며 “選擧를 앞두고 잘못된 情報의 쓰나미를 보게 될 可能性이 높아 怯이 난다”고 했다. 虛僞 情報를 막으려면 規制當局과 技術企業들의 協力이 갈수록 必要하단 點도 强調했다.


홍정수 記者 hong@donga.com
#ai 生成이미지 #딥페이크 感知 #트루미디어 #寫眞判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