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地球 時間 史上 처음으로 하루 1秒 줄어들 豫定-CNN|東亞日報

地球 時間 史上 처음으로 하루 1秒 줄어들 豫定-CNN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8日 13時 48分


코멘트

持續的으로 느려지기만 하던 地球 自轉 速度
地區 核 움직임이 變하면서 처음으로 빨라져
閏秒 追加만 해온 소프트웨어 大大的 修正 必要

ⓒ뉴시스
史上 처음으로 地球 自傳速度가 빨라져 하루에서 1秒가 사라질 것이라는 硏究 結果가 나왔다고 美 CNN이 27日(現地時刻) 報道했다.

時間은 地球의 自轉 速度가 決定한다. 그러나 自轉 速度는 不變이 아니며 地球 表面과 內部에서 벌어지는 現象에 따라 조금씩 느려져왔다.

거의 認識하기 어려운 이 같은 變化로 인해 하루의 時間을 2年 마다 1秒씩 늘려야 하는데 거꾸로 줄여야 한다면 이는 컴퓨터 시스템에 큰 影響을 주기 때문에 簡單한 일이 아니다.

프랑스 所在한 國際度量衡局(BWM)의 時間 擔當部署原因 파트리지아 他벨라는 네이처 저널에 실린 論文에서 “1秒 削減은 해본 經驗이 없기 때문에 큰 問題가 發生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論文은 그러나 地球 溫暖化로 인해 時間을 줄여야 하는 正確한 時點을 把握하기 어려운 狀況이라고 指摘했다. 極地方 氷河가 녹으면서 3年 週期로 1秒 削減이 遲延되기 때문이다. 硏究者는 最初의 1秒 削減이 2026年에서 2029年으로 늦춰질 것으로 豫想했다.

1955年까지 1秒는 地球 自轉 週期에 根據해 計算됐다. 그러나 極度로 精密한 原子 時計가 導入되면서 物理的 視角이 훨씬 正確해졌다.

1960年代 末부터 世界 各國이 普遍 時間(UTC)에 根據해 標準時間帶를 定하고 있다. UTC는 原子 時計와 地球 自轉 速度에 依한 時間을 同時에 反映해 定한다.

그러나 地球 自轉 速度가 일정하지 않음에 따라 原子 時計가 表示하는 時間과 自轉 速度 時間에 差異가 생기고 이에 따라 2年 週期로 하루에 閏秒(leap second) 1秒를 더해 왔다.

地球 自轉 速度가 느려지는 原因 가운데 하나가 甚해 潮流다. 最近 極地方 氷河가 녹은 물이 赤道로 移動하면서 地球 回轉 速度가 더 느려지고 있다. 피겨 選手가 回轉할 때 팔을 내리면 回轉 速度가 느려지는 것과 같은 原理다.

또 地球 內部의 움직임도 地球 自轉 速度에 影響을 미친다. 液體 狀態의 地球 核은 固體인 知覺과 反對로 回轉하고 있다. 論文 共同 著者인 美 샌디에고 캘리포니아대 던컨 애그뉴 敎授는 地球 코어의 回轉이 느려지면서 固體인 知覺의 回轉이 빨라지고 있다고 說明했다.

地球 核의 움직임이 變하는 理由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氷河가 녹는데 따라 自傳 速度가 느려지는데도 全體的으로는 自傳 速度가 빨라지고 있음은 분명하다. 이에 따라 史上 처음으로 早晩間 하루에서 1秒를 줄일 必要가 생긴 것이다.

애그뉴 敎授는 數千 分의 1秒 單位로 締結되는 證券 去來 等 컴퓨터 시스템에서 1秒는 매우 긴 時間이라며 1秒를 削減하는데 따른 影響이 매우 클 것이라고 指摘했다.

大部分의 컴퓨터 소프트웨어에는 1秒를 늘리는 것이 反映돼 있으나 줄이는 것을 反映하는 소프트웨어는 거의 없다. 이에 따라 거의 大部分의 프로그램을 修正해야 誤謬를 막을 수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