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最大 車輸送 關門 볼티모어港 無期限 閉鎖 …물類 흐름 蹉跌|東亞日報

美 最大 車輸送 關門 볼티모어港 無期限 閉鎖 …물類 흐름 蹉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19時 52分


코멘트
“여기는 C13 派遣! 다리 全體가 무너질 듯 합니다!”

無電機를 통해 12秒間 多急한 목소리가 傳해진 것은 26日 午前 1時 29分이었다. 美國 워싱턴 隣近 메릴랜드州 볼티모어 港灣을 가로지르는 ‘프랜시스 스콧 키’ 다리로 컨테이너船이 불을 깜빡거린 채 다가오다 橋脚에 衝突한 것을 본 交通當局 關係者의 申告였다. 警察은 卽時 다리 兩끝에서 進入 車輛을 멈춰 세웠다. 1分 30秒가 채 걸리지 않았다.

프랜시스 스콧 키 다리는 이날 싱가포르 國籍의 ‘달리’號와 衝突한 뒤 20秒 만에 주저앉았다. 다리 위에 있던 人夫 8名이 數十 m 아래 퍼탭스코강으로 墜落했다. 2名이 救助됐으나 失踪된 6名 中 1名의 屍身이 收拾됐고 나머지도 死亡했을 것으로 外信은 推定했다. 交通當局과 警察의 발 빠른 對應이 없었더라면 事故는 자칫 더 큰 人命 被害로 이어질 뻔했다.

美國 內 最大 自動車 輸送 港口 兼 石炭 輸送 2位 港口인 볼티모어抗議 運營은 無期限 中斷됐다. 美 東部 物流 活動이 앞으로 몇 달間 影響을 받을 것이라는 展望이 나온다.

● 操縱 能力 喪失… 衝突 20秒 만에 ‘와르르’

달리號는 길이 300m, 幅 48m에 約 9700個의 컨테이너를 실을 수 있는 大型 船舶이다. CNN, 뉴욕타임스(NYT) 等에 따르면 달리號는 衝突 約 4分 前부터 배의 불이 꺼졌다 켜졌다를 反復하더니 橋脚으로 方向을 튼 뒤 1分 만에 衝突했다. 港灣 關係者들이 배의 方向을 바꾸기 위해 닻을 내리고 왼쪽으로 方向舵를 돌리도록 指示했지만 力不足이었다. 船員들은 衝突 直前에 當局에 “統制力을 喪失했다”며 遭難信號(Mayday call)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高層 빌딩 높이의 大型 船舶이 時速 14.8㎞로 橋脚을 들이받은 餘波로 20秒 만에 總 길이 2.6km 다리에서 56m 區間이 와르르 무너졌다. 브랜던 스콧 볼티모어 市場은 “다리가 저렇게 무너지는 것을 實際로 볼 줄 想像도 못했다. 마치 액션映畫 場面 같았다”고 했다.

美 사이버·인프라保安局(CISA)은 事故 初期 調査 메모에서 “衝突 前 船舶 推進體의 動力은 喪失된 狀態였다”고 把握한 것으로 월스트리트저널(WSJ)李 傳했다. 非常 發電機로 船舶의 照明은 다시 켜졌지만 엔진은 復舊되지 않아 操縱이 不可能한 狀態에 빠졌다고 한다.

이 船舶은 2015年 現代重工業이 2015年 乾燥했다. 지난해 6月에도 推進體, 補助 機械 關聯 缺陷을 指摘받았다. 2016年 벨기에 앤트워프港에서도 衝突 事故를 냈다. 美 交通安全委員會가 곧 船舶의 缺陷 與否를 包含해 事故 調査를 할 豫定이다.

● “美東部 海岸 오가는 物流 흐름 蹉跌”

볼티모어港은 美 東部와 大西洋을 連結하는 核心 物流 基地다. 지난해 800億 달러(藥 107兆 원에 이르는 5230萬 t의 國際 貨物을 處理한 物動量 基準 美 9位 港口다.

特히 지난해 自動車 및 小型트럭 約 84萬7000臺를 荷役하며 美 最大 自動車 輸出入 港口로 자리매김했다. 美 제너럴모터스(GM), 日本 도요타와 닛산, 獨逸 폭스바겐 等이 모두 利用한다. 같은 期間 美國 全體 石炭 輸出의 27%를 輸出한 石炭 輸送 2位 港口이기도 하다. 다리 崩壞 前 最少 12隻의 船舶이 石炭을 運搬하기 위해 볼티모어港을 出港할 豫定이었다.

볼티모어港과 이 다리를 利用하지 못하는 컨테이너船과 車輛들이 代替 港口를 찾거나 迂廻路를 擇하면 運送 時間 및 費用 增加, 甁목 現象 等이 뒤따를 수 있다. 폭스바겐도 聲明에서 “美 北·東部와 中部 大西洋에 있는 美國 딜러들을 위해 車輛 約 10萬 臺를 실어 보냈다”면서 “볼티모어港 隣近 交通 經路가 變更돼 船積 處理 後 運送이 遲延될 수 있다”고 公知했다. 다만 韓國 産業界 關係者는 “우리 企業은 主로 美 西部 港口를 利用한다”며 國內에 미칠 影響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조 바이든 大統領은 緊急 記者會見을 열고 “可能한 限 빨리 이 港口를 다시 稼動할 것이다. 5萬 個의 일자리가 이 港口에 달려 있다”며 早晩間 現場을 訪問하겠다고 했다. 또 “聯邦政府가 再建 費用 全額을 負擔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WSJ는 이番 事故와 비슷한 2018年 이탈리아 제노바 다리 崩壞 當時 2年 後 새 다리가 開通된 點을 들어 이番에 빨라도 再開통에 2年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한재희 記者 h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