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크롱, 한달새 5次例 ‘우크라 派兵論’… “美 代身 나선 것” 分析|東亞日報

마크롱, 한달새 5次例 ‘우크라 派兵論’… “美 代身 나선 것” 分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복싱 寫眞도 公開… 푸틴 겨냥 解釋
폴란드 外交 “西方 兵力 우크라 駐屯”
러 情報局長 “佛 2000名 派兵 準備”
유럽 곳곳 派兵論 불씨 擴散 兆朕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샌드백에 주먹을 날리며 강렬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 출처 대통령 전속 사진작가 소아지그 드 라 무아소니에르 인스타그램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이 샌드백에 주먹을 날리며 强烈한 表情을 짓고 있다. 寫眞 出處 大統領 專屬 寫眞作家 소아지그 드 라 無我소니에르 인스타그램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이 불붙인 ‘우크라이나 派兵論’李 유럽 곳곳으로 번지는 兆朕이다. 러시아와 戰爭 中인 우크라이나와 國境을 接한 폴란드의 外交長官은 西方 兵力의 우크라이나 駐屯은 公公然한 祕密이라고 發言해 注目받았다. 마침 前날 러시아 情報局長은 프랑스가 2000名 規模의 派兵을 準備하고 있다고 밝혀 派兵說을 더 具體化했다.

이에 西方 國家들이 公式 派兵을 위한 ‘군불 지피기’에 나선 것인지, 西方 國家들이 主導權을 先占하려는 다툼인지 妙한 궁금症을 낳고 있다. 最近 한 달 새 派兵論을 다섯 次例나 言及한 마크롱 大統領은 19日 우람한 팔뚝으로 복싱하는 寫眞을 公開했다. ‘웃통 벗기’ 寫眞을 통해 强靭함을 誇示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을 겨냥했다는 解釋도 나온다.

● “西方 우크라 派兵, 公公然한 祕密”

마크롱 大統領은 지난달 26日 파리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支援 國際會議 뒤 記者會見에서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나 유럽聯合(EU) 一部 國家의 우크라이나 派兵을 排除해선 안 된다고 밝히며 派兵論에 처음 불을 지폈다. 이에 美國, 獨逸 等이 派兵 可能性을 否認하고 政治人들이 批判에 나서는 等 西方 國家들이 발칵 뒤집어졌다.

그럼에도 마크롱 大統領은 7日 自國 政黨 指導者와의 會議에서 “러시아軍이 (우크라이나) 키이우와 오데사에 進擊하면 介入할 수 있다”며 具體的인 方向까지 내놨다. 獨逸 및 폴란드 總理와의 3國 頂上會談을 하루 앞둔 14日에는 “옵션들을 排除해선 안 된다”고 했고, 다음 날 公開된 프랑스 日刊 르파리지앵 인터뷰에서도 “어쩌면 어느 時點에서는 러시아 兵力에 맞서기 위해 地上作戰을 할 必要가 있을 것”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西方 分裂을 노리는 러시아뿐 아니라 나토 會員國 內部에서도 혼란스러운 消息들이 이어져 派兵論의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라도스와프 시코르스키 폴란드 外交長官까지 20日 dpa通信과의 인터뷰에서 “큰 나라들의 軍隊가 이미 우크라이나에 있다”며 “폴란드語에 모두가 아는 祕密을 뜻하는 ‘타옘니차 폴리시넬라’란 말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19日 러시아 官營 타스통신은 세르게이 나리시킨 러시아 對外情報局(SVR) 局長이 “SVR에 傳達되는 情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 派遣될 (프랑스) 派兵部隊가 이미 準備 中이다. 初期 兵力은 約 2000名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美가 힘 못 쓰니 마크롱이 나서”

마크롱 大統領이 ‘外交的 破壞者(diplomatic disruptor)’라는 批判 속에도 한 달 새 다섯 次例 派兵 發言을 쏟아내는 것을 두고 ‘弱한 美國’ 때문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英國 BBC는 “마크롱 大統領은 러시아가 攻擊性을 完全히 새로운 水準으로 끌어올렸다고 본다”며 “이런 狀況에서 美國은 더 以上 同盟國으로 信賴할 수 없는 形便이라고 判斷해 일부러 强勁한 語調로 유럽이 戰爭에 對備해야 한다고 말하려는 것”이라고 傳했다.

공교롭게 19日 마크롱 大統領 專屬 寫眞作家 소아지그 드 라 無我소니에르의 인스타그램에는 마크롱 大統領이 强烈한 表情으로 팔뚝을 드러내며 복싱하는 寫眞이 두 컷 올라왔다. BBC는 “이 寫眞은 自身의 健康함을 보여 주려 웃통을 벗고 繼續 寫眞을 찍는 크렘린궁의 敵手(푸틴)에게 印象을 남길 것”이라고 評했다.

國際社會에서 프랑스의 影響力을 키우려는 趣旨란 分析도 있다. 도미니크 드빌팽 前 프랑스 總理는 프랑스 BFM TV에 “우리는 外交 싸움, 影響力과 信賴를 爲한 싸움에서 밀리고 있다”면서 이를 挽回하려는 行步로 解釋했다.

올 6月 豫定된 유럽選擧에서 當選이 有力한 親(親)러시아 極右 勢力을 沮止하려는 底意로 보는 視角도 있다. 프랑스 日刊 르몽드는 “마크롱 大統領은 極右 性向 國民聯合(RN)을 沮止하기 위한 카드로 우크라이나 支援案을 活用할 것”이라고 봤다.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마크롱 #우크라 #派兵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