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17年만에 金利引上”… 엔貨 換率 오를 可能性|東亞日報

“日, 17年만에 金利引上”… 엔貨 換率 오를 可能性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賃金-物價 上昇에 ‘엔底’ 理由 없어
‘잃어버린 30年’ 脫出 象徵 注目
美聯準, 金利引下 타이밍 찾기 汨沒
高物價에 ‘6月→7月’ 可能性 浮上

日本 中央銀行인 日本銀行이 18日부터 이틀間 열리는 金融政策決定會議(韓國 金融通貨委員會 格)에서 17年 만에 政策金利 引上에 나설 것이라고 교도통신 等이 報道했다. 大企業 賃金이 33年 만에 가장 크게 오르고 物價 上昇勢도 持續되면서 디플레이션(景氣 沈滯 속 物價 下落) 脫出用 政策 手段을 固執할 理由가 없다고 判斷했기 때문이다. 엔底 現象이 多少 주춤해져 엔貨 換率이 오를 可能性이 있다.

美國 聯邦準備制度(Fed·聯準)는 基準金利 引下 時期를 7月 以後로 늦출 것이라는 見解가 힘을 얻고 있다. 韓國 亦是 當分間 인플레이션에 對應하는 政策에 나설 것이라는 展望이 나온다.

● “日本銀行 17年 만에 金利 引上”


世界 主要國 中央銀行이 通貨 政策을 決定하는 ‘金利 슈퍼위크’가 이番 週 펼쳐지는 가운데 世界 投資者들이 注目하는 國家는 斷然 日本이다.

17日 니혼게이자이신문 等에 따르면 日本銀行은 2016年 2月부터 維持 中인 마이너스 金利를 解除할 것으로 보인다. 年 ―0.1%인 短期金利를 0∼0.1%로 올려 ‘金利 있는 世界’로 발을 내디딜 可能性이 크다. 年內 0.25%까지 金利 引上을 점치는 視角도 있다.

日本 金利가 오르면 엔底 現象이 꺾이며 엔貨 價値 上昇이 나타날 수 있다. 美日 間 金利 隔差가 縮小돼 엔貨를 팔고 달러를 사려는 需要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러면 엔-달러 換率이 떨어지고 원-엔 換率은 오를 可能性이 있다.

日本이 17年 만에 金利 引上에 나서게 된 背景에는 大幅的인 賃金 印象이 있다. 日本 最大 勞組團體 렌고에 따르면 올 大企業 平均 賃金 引上率은 5.28%로 33年 만에 最高 水準이었다. 2%臺인 消費者物價 上昇率보다 높은 實質賃金 上昇 狀況이라 金利를 올릴 環境이 造成됐다고 判斷한 것이다. 우에다 가즈오(植田和男) 日本銀行 總裁는 지난주 國會에서 “賃金-物價 善循環이 얼마나 잘 돌아가는지를 點檢 中”이라고 밝혔다.

日本 金利 引上은 ‘잃어버린 30年’으로 불리는 長期 景氣 沈滯에서 脫出하는 象徵으로 評價되고 있다. 日本 政府는 金利 引上에 맞춰 政府 公式 報告書로 23年 만의 디플레이션 脫出 宣言을 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다만 低出産 高齡化 持續, 낮은 勞動生産性 等으로 成長勢 回復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評價가 많다.

● 金利 引下 타이밍 찾는 美國

美 聯準은 피벗(政策 轉換)을 앞두고 適切한 타이밍 찾기에 汨沒하고 있다. 19, 20日 열리는 3月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에서는 點圖表가 公開될 豫定이라 더욱 市場이 注目하고 있다. 點圖表는 19名의 聯準 委員이 생각하는 向後 適正 金利 水準을 各各 點으로 찍어 나타낸 票를 말한다. 올해 末까지 聯準이 어느 程度 引下를 豫想하고 있는지에 따라 世界 金融 市場에 後暴風이 불 可能性이 있다.

聯準 委員들은 지난해 12月 公開한 點圖表에서 올해 末 基準金利 中間값을 4.5∼4.7%로, 現 金利 5.25∼5.5%보다 0.75%포인트 낮게 잡았다. 約 0.25%포인트씩 세 次例 金利를 내리겠다는 意味다. 이番 點圖表 中間값은 이보다 낮아질지 아니면 높아질지가 觀戰 포인트다.

市長은 그間 6月 金利 引下에 베팅해 왔지만 豫想보다 높은 物價가 발목을 잡고 있다. 지난週 發表된 2月 消費者物價指數(CPI) 上昇率이 3.2%, 生産者物價指數(PPI) 上昇率이 1.6%로 各各 展望値를 上廻했기 때문이다. 反面 消費는 鈍化하는 것으로 나타나 뱅크오브아메리카는 最近 메모에서 巨視經濟 狀況이 “골디락스(理想的인 狀況)에서 스태그플레이션으로 轉換되고 있다”고 憂慮했다.

市長은 7月 金利 引下 可能性에도 對備하는 模樣새다. 시카고商品去來所에 따르면 聯準 政策金利 膳物 投資者들은 6月 凍結 可能性을 一週日 前 約 26%에서 17日 午前(現地 時間) 基準 約 41%로 높였다. 제롬 파월 聯準 議長이 物價 憂慮에 對해 어떤 發言을 할지에도 市場의 耳目이 쏠리는 理由다.


도쿄=이상훈 特派員 sanghun@donga.com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日本 #金利引上 #엔貨 #換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