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뼈만 남았던 가자 10살 少年, 끝내 死亡…온몸으로 戰爭 慘狀 알려|동아일보

뼈만 남았던 가자 10살 少年, 끝내 死亡…온몸으로 戰爭 慘狀 알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0日 20時 34分


코멘트
營養 失調 等에 시달리다 4日 숨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腦性痲痹 少年 野盞 카파르네가 死亡 前날인 3日 病院에 누워있는 모습. 出處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
恰似 骸骨처럼 보이는 蒼白한 皮膚에 날카롭게 튀어나온 턱, 뼈만 남은 듯한 깡마른 몸에 焦點을 잃은 눈으로 멍하니 한 곳을 凝視하던 寫眞 속 한 少年. 손엔 注射바늘을 꽂은 채 屍體처럼 寢臺에 누워있던 그의 모습이 소셜미디어에 公開되면서 少年은 온몸으로 가자지구의 悲慘한 狀況을 證言했지만 끝내 死亡한 것으로 나타났다.

9日(現地 時間) 美 뉴욕타임스(NYT)는 營養失調 狀況 속에서 呼吸器 感染과 腦性痲痹 等 鬪病 끝에 숨진 가자지구의 10살 少年 野盞 카파르네가 4日 이미 숨졌다고 報道했다. 現在 陸路를 통한 人道的 支援이 圓滑히 이뤄지지 않는 狀況에서 飢餓와 營養失調로 呻吟하는 가자지구의 劣惡한 狀況을 端的으로 보여준 事例라는 指摘이 나오고 있다.

寫眞出處 X (옛 트위터)
사진출처 X (옛 트위터)
寫眞出處 X (옛 트위터)
숨진 野盞은 腦性痲痹를 앓고 있었다. NYT에 따르면 그는 戰爭 以前에는 非營利團體가 派遣한 物理治療師가 야잔의 집에서 物理·藥물治療 等을 통해 水泳을 할 程度로 狀態가 好轉됐다고 한다.

하지만 지난해 10月 7日 하마스의 이스라엘 攻擊 그리고 이스라엘의 報復 攻擊 以後 野盞의 家族이 모두 避亂길에 오르면서 狀況이 急變했다. 野盞은 부드러운 形態의 고(高)영양식이 必要했는데 이는 避亂 中에는 求할 수 없었으며, 남들보다 免疫力이 弱한 탓에 非衛生的 待避所를 떠나 數次例 居處를 옮겨야 했다.

마지막엔 野盞의 家族이 到着한 곳은 이스라엘이 最近 大大的 地上軍 投入을 公言했던 가자地區 最南端 라파. 이곳 한 病院에서 治療를 받던 野盞은 營養失調에 呼吸器 感染症을 끝내 이겨내지 못하고 숨졌다. 그를 治療한 病院 醫療陣에 따르면 營養 不足으로 인한 免疫 體系 惡化가 主된 死亡 原因으로 指目됐다.

寫眞出處 X (옛 트위터)
少年 野盞을 비롯해 最近 가자地區에선 어린이, 老人 20餘 名이 飢餓와 脫水 症勢로 死亡하고 있다. NYT에 따르면 最近 가자地區 保健 當局은 營養失調로 死亡한 어린이 中 2名이 태어난 지 이틀도 안 된 嬰兒라고 밝혔다. 救護 團體들은 가자지구에서 營養失調로 인한 ‘죽음의 行列’이 이제 막 始作했을 뿐이라고 警告하고 있다. 救護團體인 飢餓對策行動(Action Against Hunger)의 헤더 스토步 博士는 NYT에 “어린이가 極甚한 營養失調 狀態에서 바이러스에 感染되면 結局 死亡의 主要 原因이 되는 境遇가 많다. 營養失調가 아니었다면 아이는 죽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世界保健機構(WHO)는 지난달 가자지구 北部의 2歲 未滿 兒童 中 約 15%, 南部는 5%가 急性 營養失調 狀態라고 밝힌 바 있다.

最近 國際社會는 陸路를 통한 救護品 輸送 트럭의 가자地區 進入이 어려워지자 食糧과 醫療用品 等 救護品을 空中에서 떨어뜨리는 作戰을 펼쳐왔다. 하지만 費用이 많이 드는 데 비해 充分한 物量을 傳達하기에 어려우며 最近 落下傘이 잘못 投下돼 民間人이 死亡하는 事故까지 發生하지 論難이 끊이지 않고 있다.

카이로=김기윤 特派員 pe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