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市民들 “政治 關心없어, 經濟 살려야”… 하메네이 “問題 解決 願하면 投票를”|동아일보

市民들 “政治 關心없어, 經濟 살려야”… 하메네이 “問題 解決 願하면 投票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이란 히잡示威 以後 來日 첫 總選… 現地 르포
改革派 候補者 20~30名에 不過
投票拒否에 歷代 最低 投票率 展望

28일 이란의 수도 테헤란 도심에 다음 달 1일 총선에 출마한 후보들의 얼굴 사진이 담긴 벽보가 붙어 있다. 이란 당국은 이번 
총선을 앞두고 자격 심사를 통해 온건·개혁파 후보들의 출마를 대거 불허했다. 이에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정부에 항의하는 뜻으로 투표
 거부 움직임이 일고 있다. 테헤란=김기윤 특파원 pep@donga.com
28日 이란의 首都 테헤란 都心에 다음 달 1日 總選에 出馬한 候補들의 얼굴 寫眞이 담긴 壁報가 붙어 있다. 이란 當局은 이番 總選을 앞두고 資格 審査를 통해 온건·개혁파 候補들의 出馬를 大擧 不許했다. 이에 젊은 層을 中心으로 政府에 抗議하는 뜻으로 投票 拒否 움직임이 일고 있다. 테헤란=김기윤 特派員 pep@donga.com
“政治에 關心이 없습니다. 投票하지 않겠습니다.”

28日 이란 首都 테헤란에서 만난 女大生 미나 氏(22)의 말이다. 그는 當局이 輿論 統制를 위해 海外 소셜미디어에 接續하려면 假想私設網(VPN)을 購入하게 하면서 뒤로는 有力 政治人 子女들이 VPN을 製作해 販賣하는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며 “背信感을 느껴 투표하기 싫다”고 했다.

다음 달 1日 이란에서는 任期 4年의 議會(魔즐리스) 議員 290名, 最高指導者 알리 하메네이(85)의 後繼者 候補群 性格이 剛한 8年 任期의 國家指導者運營會議 委員 88名을 뽑는 두 個의 選擧가 열린다. 中東 情勢의 키를 쥔 이란에서 열리는 데다 2022年 9月 ‘히잡 疑問死’로 觸發된 大規模 反政府 示威 後 치러지는 첫 全國 選擧라 世界의 關心을 모은다.

그런데도 現場에서 만난 테헤란 市民의 反應은 싸늘했다. 神政一致 國家 이란에서는 憲法守護委員會의 事前 資格 審査를 通過한 이들만 出馬할 수 있다. 이미 穩健·改革 人士들의 出馬가 大擧 禁止됐고, 志願者 約 4萬9000名 中 約 3分의 1人 1萬5200餘 名의 出馬만 可能하다. 이 中에서 改革派 候補者는 20, 30名에 不過하다.

이에 4年 前 總選과 마찬가지로 强勁·保守派 候補가 大擧 當選될 것이며, 經濟 發展보다 半(反)西方 路線을 重視하는 現 指導部의 基調가 維持될 것이라는 分析이 支配的이다.

● “먹고살기 힘든데 總選 關心 무(無)”
테헤란에서는 大型 選擧 懸垂幕이나 壁報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一部 陸橋와 電報대 等에 壁報가 붙어 있지만 仔細히 봐야 情報를 읽을 수 있을 程度로 작았다. 진눈깨비가 내리는 날씨에 두꺼운 옷을 입은 市民들은 選擧 얘기에 손사래를 쳤다. 이들은 2018年 美國이 이란 核 協定을 破棄한 뒤 制裁를 復元하며 加重된 經濟難부터 解決해 달라고 입을 모았다.

都心 한복판에서 三星 TV 等 電子製品을 販賣하는 爬羅그 氏는 核 開發 疑惑에 따른 西方의 經濟 制裁로 貨幣 價値는 떨어지고 生必品과 各種 家電製品 價格이 天井不知로 오른다며 “오늘 TV를 산 사람은 며칠 後 더 비싸게 팔 수 있다”고 現 狀況을 慨歎했다. 經濟難이 甚한데 누가 選擧에 關心이 있겠느냐며 “周邊에서 選擧 얘기를 하는 사람이 없다”고 했다.

匿名을 要求한 市民 A 氏 또한 “指導部는 늘 ‘國産品을 使用해 制裁를 이겨내자’고 主張하지만 정작 그들의 家族은 海外에서 名品 쇼핑을 즐긴다”며 “指導部의 그런 僞善과 거짓말 때문에 사람들이 投票를 하지 않는다”고 强한 不滿을 쏟아냈다.

當局이 發表한 月平均 消費者物價 上昇率은 40% 안팎이다. 하지만 實際로는 食料品 等의 物價 上昇率이 140%에 達한다는 報道가 잇따른다. 높은 失業率, 낮은 賃金, 揮發油 不足과 電力難度 慢性化했다. 一部 市民은 “經濟難에도 當局이 하마스, 헤즈볼라 等 他國 武裝團體를 支援하는 것을 理解할 수 없다”고 主張했다.

● 하메네이, 投票 拒否 움직임에 “敵에게 놀아나”

强勁·保守派 候補만 出馬하는 ‘짜고 치는’ 選擧에 지친 市民들은 ‘投票 拒否’로 맞서고 있다. 이미 2020年 總選의 投票率은 42.8%로, 1979年 이슬람革命 後 치러진 總選 中 가장 낮았다. 이番 總選에서는 4年 前보다 더 낮은 歷代 最低 投票率을 記錄할 것이란 展望이 提起된다.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는 現地 輿論調査를 引用해 “全體 有權者의 約 3分의 1萬 투표할 것으로 보인다. 一部 地域區의 投票率은 10%臺 初盤을 記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選擧 보이콧 兆朕이 感知되자 하메네이는 18日 “選擧는 이슬람共和國의 기둥”이라며 “問題 解決을 願하면 選擧에 參與하라”고 投票를 督勵했다. 그는 앞서 올 1月에도 “選擧 忌避와 낮은 投票率은 敵(西方)의 손에 놀아나는 것”이라고 主張했다. 最近 內務部는 投票率을 人爲的으로 높이기 위해 有權者 數를 4年 前 約 6570萬 名에서 約 6100萬 名으로 470萬 名 줄였다.


테헤란=김기윤 特派員 pep@donga.com
#알리 하메네이 #이란 #히잡示威 #投票拒否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