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戰 2年, G7頂上 “繼續 支援”… 美輿論 “支援 否定的” 53%|東亞日報

우크라戰 2年, G7頂上 “繼續 支援”… 美輿論 “支援 否定的” 53%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G7, 키이우서 ‘畫像 頂上會議’
바이든, 1年前 訪問 寫眞 올려… “푸틴 잘못했다는 것 보여줘야”
우크라 苦戰… 젤렌스키 “決死抗戰”
西方內 輿論은 支援 疲勞感 커져

서방 정상들, 우크라 방문…  푸틴, 조국 수호의 날 행사 참석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알렉산더르 더크로 벨기에 
총리(왼쪽부터)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년을 맞은 24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의 전사자 묘지에 헌화하고 있다(위쪽 사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아래 사진 오른쪽)과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이 23일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에서 열린 ‘조국 
수호자의 날’ 행사에서 대화하며 걷고 있다. 키이우·모스크바=AP 뉴시스
西方 頂上들, 우크라 訪問… 푸틴, 曺國 守護의 날 行事 參席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總理,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總理,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聯合(EU) 執行委員長, 알렉산더르 더크로 벨기에 總理(왼쪽부터)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2年을 맞은 24日 우크라이나 首都 키이우의 戰死者 墓地에 獻花하고 있다(위쪽 寫眞).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아래 寫眞 오른쪽)과 세르게이 쇼이구 國防長官이 23日 러시아 首都 모스크바에서 열린 ‘曺國 守護者의 날’ 行事에서 對話하며 걷고 있다. 키이우·모스크바=AP 뉴시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이 24日 2年을 맞았다. 戰爭 長期化와 西方의 支援 減少 等으로 最近 우크라이나軍이 激戰地에서 러시아軍에 밀리는 兆朕이 뚜렷하지만 美國과 유럽 主要國 頂上은 입을 모아 “우크라이나를 繼續 支援하겠다”고 强調했다. 다만 戰爭 長期化에 따른 疲勞感, 11月 美國 大選에서 우크라이나 支援에 否定的인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의 再執權 可能性 等으로 인해 美國의 持續的인 支援이 可能하겠느냐는 憂慮가 相當하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은 이날 “벌써 730日째 싸우고 있지만 ‘最高의 날’에 勝利할 것”이라며 決死 抗戰 意志를 다졌다. 特히 그는 러시아와 休戰하는 式의 ‘플랜 B’는 存在하지 않는다며 自國 空軍이 美國産 F-16 戰鬪機로 訓鍊하는 映像을 公開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 亦是 國慶日인 23日 ‘曺國 守護者의 날’을 맞아 公開한 畫像 演說에서 最前線에 있는 兵力을 ‘國家 英雄’이라고 추켜세우며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分明히 했다.

● 나토 總長 “우크라 나토 加入 時間問題”


옌스 스톨텐베르그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事務總長은 24日 “우크라이나는 나토에 加入할 것”이라며 “이제 問題는 加入 與否가 아니라 時期”라고 못 박았다. 그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나토 加入을 막기 위해 이番 戰爭을 始作했지만 結果는 正反對였다. 우크라이나는 어느 때보다 나토와 가까워졌다”고 强調했다.

主要 7個國(G7) 頂上은 共同聲明을 통해 “우리는 未來를 위한 싸움에서 우크라이나가 勝利할 것으로 確信한다”며 支持 意思를 밝혔다. G7은 “우크라이나는 時間이 얼마나 걸리든 G7의 支持를 받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올해 G7 議長國인 이탈리아의 조르자 멜로니 總理,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總理, 알렉산더르 더크로 벨기에 總理,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聯合(EU) 執行委員長은 이날 우크라이나 首都 키이우를 깜짝 訪問했다.

1年 前 키이우를 찾았던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23日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當時 寫眞과 動映像을 다시 올리고 “푸틴이 잘못 생각했다는 點을 보여주자”고 썼다. 里市 수낵 英國 總理는 푸틴 大統領을 겨냥해 “유럽人의 獨裁는 絶對 勝利할 수 없다”고 했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은 “유럽人의 戰爭 疲勞感에 기대려 하지 말라”고 批判했다. 올라프 숄츠 獨逸 總理 또한 “러시아가 유럽의 平和를 破壞하고 있다”고 同調했다.

美國과 EU는 러시아 軍産複合體는 勿論이고 北韓産 武器의 러시아 運送에 關與한 人物과 企業 等도 大擧 制裁했다.

● “우크라 支援 否定的”…美輿論은 惡化


젤렌스키 大統領은 24日 畫像으로 開催된 G7 頂上會議에 參席해 “러시아의 野望과 國粹主義는 함께해야 물리칠 수 있다”며 西方의 追加 支援을 呼訴했다. 올렉山드르 시르스크 新任 우크라이나軍 總司令官은 “빛은 언제나 어둠을 이긴다. 團結이 우리를 勝利로 이끌 것”이라고 强調했다.

다만 狀況은 樂觀的이지 않다. 最近 우크라이나는 東部 要衝地 아우디이우카를 러시아에 빼앗기는 等 最前線에서 거듭 苦戰하고 있다. 特히 砲彈, 對空 미사일 等의 不足이 深刻하다.

이는 最大 武器 支援國인 美國의 支援이 野黨 공화당의 反對로 中斷된 것과 無關하지 않다.

바이든 行政府가 지난해 10月 議會에 提出한 우크라이나 支援 豫算은 下院 多數黨인 공화당의 反對에 부딪혀 現在까지 通過되지 않고 있다. 設使 議會 門턱을 넘는다 해도 11月 美 大選에서 트럼프 前 大統領이 勝利하면 以前 같은 支援을 期待하기 어렵다. 트럼프 前 大統領과 共和黨은 우크라이나 支援 豫算을 中南美 不法 移民者 大處에 쓰자고 主張하고 있다.

美 輿論 또한 友好的이지 않다. 21日 美 퀴니피額臺 輿論調査에서는 공화당員의 60%가 “바이든 行政府의 우크라이나 支援을 否定的으로 評價한다”고 答했다. 黨籍이 없는 有權者에서도 45%가 否定的으로 評價했다. 갤럽 調査에서도 우크라이나 支援을 否定的으로 評價한다는 應答者가 53%였다. ABC 放送은 “戰爭이 3年째로 접어들며 우크라이나에 對한 追加 支援은 워싱턴의 政治的 싸움에 갇혔고, 對中 支持도 줄어들고 있다”고 指摘했다.

카이로=김기윤 特派員 pep@donga.com
#우크라이나 #戰爭 #g7 #支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