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民間 달着陸船 오디세우스…發射 48分後 로켓 分離·交信 ‘成功’|東亞日報

美民間 달着陸船 오디세우스…發射 48分後 로켓 分離·交信 ‘成功’

  • 뉴스1
  • 入力 2024年 2月 16日 16時 09分


코멘트
美國 航空宇宙企業이 製作한 無人 달着陸船 ‘오디세우스’(Odysseus)가 15日(現地時間) 發射 48分 만에 로켓으로부터 分離돼 地上 交信에 成功했다. 一週日 뒤 달 表面 着陸에 成功할 境遇 全世界 ‘民間 1號’ 修飾語를 거머쥐게 되는 것은 勿論 美國으로선 美 航空宇宙局(NASA·나사)의 아폴로 프로젝트 以後 52年 만에 맞는 겹慶事다.

로이터·AFP 通信에 따르면 人튜이티브 머신스가 製作한 오디세우스(Nova-C)는 플로리다州 케이프 커내버럴 所在 나사의 케네디 宇宙센터에서 現地時刻으로 15日 午前 1時5分(韓國時刻 15日 午後 3時5分) 스페이스X가 만든 팰컨9 로켓에 실려 發射됐다.

轟音과 함께 어둠이 짙게 깔린 大西洋 上空을 붉게 물들며 날아오르던 오디세우스는 發射된 지 48分 만에 地上 223㎞ 支店에서 팰컨9 로켓에서 分離돼 달을 向해 自力으로 飛行하기 始作했다. 暫時 後 人튜이티브 머신스 本社가 位置한 텍사스 휴스턴의 地上 管制所는 오디세우스로부터 첫番째 無線 信號를 受信했다.

스티브 알테무스 人튜이티브 머신스 最高經營者(CEO)는 이날 報道資料를 내고 오디세우스가 地上 管制所와 成功的으로 交信했으며 自動航法裝置를 비롯한 모든 시스템이 正常的으로 作動하고 있다고 밝혔다. 施行錯誤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當初 前날 午前 發射 豫定이었지만 着陸船의 推進 燃料로 쓰이는 메탄에서 不規則한 溫度가 感知되는 等 技術的인 問題가 불거져 24時間假量 한次例 延期됐다.

一週日間 달을 向해 飛行하는 오디세우스는 오는 22日 달 表面 上空 99㎞ 軌道에 進入하게 된다. 以後 反動 推進 엔진을 點火, 24時間에 걸쳐 천천히 下降하며 달 南極으로부터 300㎞ 떨어진 말라퍼트 A 噴火口에 軟着陸을 試圖한다. 이곳은 表面이 比較的 平平해 宇宙船이 着陸하기 容易한 地形이지만 달에는 落下傘을 使用할 大氣가 없어 엔진 出力만으로 速度를 줄여야 하기 때문에 軟着陸은 高難度 作業으로 分類된다.

民間 次元에선 2019年과 2022年 各各 이스라엘과 日本 企業이 無人 달 着陸을 試圖했으나 모두 水泡로 돌아갔다. 따라서 오디세우스가 달 着陸에 成功하면 民間 最初다. 美國으로서는 螺絲 아폴로 프로젝트의 6番째 有人 달 着陸이었던 1972年 以後 52年 만이다. 달 着陸에 成功한 國家는 只今까지 蘇聯, 美國, 中國, 印度, 日本 巡으로 5個國에 不過하며 모두 政府 機關이 推進했다.

着陸 後 오디세우스는 7日間 달 곳곳을 누비며 달의 地形과 自願, 潛在的 危險 等을 綿密히 調査할 豫定이다. 달은 낮과 밤이 14日 週期로 바뀌는데, 밤이 되는 30日부터는 着陸船의 太陽熱 집열板이 作動하지 않을 可能性이 높다. 六角 圓筒形에 6個의 다리가 달린, 公衆電話 크기의 오디세우스에는 各種 달 探査 裝備를 비롯해 人類 知識을 담은 디지털 아카이브와 有名 美術家 제프 쿤스가 製作한 달 形象 造形物이 搭載됐다.

오디세우스는 나사의 달 探査 프로젝트 ‘아르테미스’와 連繫된 民間 달 搭載體 輸送 서비스(CLPS)로 推進된 두番째 프로젝트로 ‘IM-1’으로 命名됐다. 나사는 費用 節減을 위해 宇宙觀光 商業化를 目標로 하는 自國 企業들을 프로젝트 前面에 내세웠다. 2026年 誘引 달 探査를 目標로 하는 나사는 裝備 配送 業務를 맡기고자 人튜이티브 머신스에만 總 1億1800萬달러(藥 1500億원)를 支拂했다.

오디세우스는 美國 民間 企業이 두番째로 發射한 달 着陸船이다. 지난달 8日 케네디 宇宙센터에서 發射된 美 航空宇宙企業 아스트로보틱의 無人 달 探査船 ‘페레그린’은 發射 7時間 만에 燃料 漏出 問題가 불거져 달 表面 着陸에 失敗했고 結局 地球 大氣圈에 떨어져 年少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