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大都市서 南部로 人口 大擧 移動… 南部 經濟 ‘靑信號’|東亞日報

美, 大都市서 南部로 人口 大擧 移動… 南部 經濟 ‘靑信號’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5日 11時 00分


코멘트

高學歷에 어린 子女 둔 M世代, 피닉스 잰슨빌 等으로 移動
WP “在宅勤務 活性化로 大都市 네트워킹에 問題 없어져”

2021~2022년 미국 내 이주 인구를 나타낸 지도. 뉴욕, 워싱턴DC 등이 위치한 북동부 지역과 실리콘밸리가 있는 서부 캘리포니아는 인구가 순감했음을 나타내는 빨간색 표시로 가득하다. 반면 파란색 표시가 돼있는 남부의 도시들은 인구가 순증가 했음을 의미한다. 출처 미국 인구조사국 홈페이지
2021~2022年 美國 內 移住 人口를 나타낸 地圖. 뉴욕, 워싱턴DC 等이 位置한 北東部 地域과 실리콘밸리가 있는 西部 캘리포니아는 人口가 純減했음을 나타내는 빨간色 表示로 가득하다. 反面 파란色 標示가 돼있는 南部의 都市들은 人口가 純增加 했음을 의미한다. 出處 美國 人口調査局 홈페이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팬데믹 期間 동안 美國에서 많은 사람들이 大都市를 빠져나가면서 景氣 沈滯에 對한 憂慮가 나타나고 있지만, 한便에선 2級地 等이 活力을 얻는 等 ‘靑信號’도 觀察되고 있다고 美 워싱턴포스트(WP)가 傳했다. 財宅 勤務와 事務室 勤務의 竝行이 ‘뉴노멀’(새로운 頂上)로 자리잡으면서 憂慮하던 低成長 現象은 이로 因해 補完될 수 있다는 것이다.

13日(現地 時間) 이 媒體는 “傳統的인 經濟理論은 大都市에서 勞動者와 資本이 離脫하면 生産 費用 增加로 인해 數年間 低成長이 到來할 수 있다고 보지만, 팬데믹 以後 이러한 槪念이 大大的으로 재고되고 있다”고 分析했다.

지난해 5月 美國 人口調査局 發表 內容에 따르면 實際로 過去에는 ‘休養地’로 여겨졌던 南部 地域 人口는 2022年 128萬 名 以上 增加했다. 美國에서 가장 빠르게 人口가 增加하고 있는 15個 都市 中 9곳도 이 地域에 있다. 反面 같은해 뉴욕, 워싱턴DC, 보스턴 等 美國 最大 都市들이 布陣해 있는 北東部 地域에서는 約 46萬 名이 美國 內 다른 地域으로 移徙했다.

이처럼 ‘摩天樓 時代’를 이끌던 뉴욕에서 사람들이 빠져나가자 卿게 沈滯에 對한 憂慮가 터져나오고 있지만, WP는 于先 팬데믹 以後 遠隔 勤務 活性化로 인해 他 地域에 居住하고 있는 사람들도 如前히 뉴욕,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企業과 圓滑하게 네트워킹하고 있다고 짚었다. 特히 WP는 뉴욕과 샌프란시스코에서 피닉스, 잭슨빌 等 比較的 物價가 싼 都市로 移住한 사람들이 主로 어린 子女를 둔 밀레니얼 世代 中 大學을 卒業한 ‘高學歷者’인 點에 注目했다.

또한 이 媒體는 大都市 住宅은 진붙부터 飽和 狀態로, 팬데믹 以前부터 사람들이 南部로 移動하고 있었다고 說明했다. 밀레니얼 世代가 大都市에 居住하기 위해 支拂하던 값비싼 賃貸料와 住宅擔保貸出 利子의 一部를 事業과 投資 等에 使用할 수 있게된 點도 肯定的 展望의 根據로 꼽았다.

2월 19일 피닉스 시청사 모습. 피닉스시 홈페이지
2月 19日 피닉스 市廳舍 모습. 피닉스시 홈페이지
大規模 流入者를 받아들인 都市들의 經濟가 活性化될 수 있는 點도 長點으로 봤다. 實際로 2級地로 여겨졌던 피닉스와 샌안토니오는 美國 10大 都市에 進入했으며, 잭슨빌과 샬럿 또한 人口 100萬 名을 앞두고 있어 ‘떠오르는 都市’로 불린다.

이같은 人口 變化가 이미 南部 地域 産業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評價도 나온다. 2020年代에 들어 테슬라를 비롯해 오라클·休랫팩커드·드롭박스 等 IT 企業들도 캘리포니아州 실리콘밸리를 떠나 南部의 텍사스州로 本社를 移轉했다.

게다가 半導體와 綠色 에너지에 對한 政府와 民間 投資가 늘면서 南部에 더 많은 資本이 流入되고 있다고 WP는 덧붙였다. 美國의 公共 政策機關인 經濟革新그룹(EIG)의 經濟學者 벤자민 글래스너는 “사람들이 移動함에 따라 南部의 선벨트(텍사스에서 노스캐롤라이나州로 이어지는 南東部 新興産業地帶)에서 事業 붐이 일고 있다”고 說明했다.

다만 WP는 流入 人口가 늘자 플로리다 等 地域들도 大都市와 마찬가지로 住宅 危機 및 賃貸料 引上의 副作用을 겪기 始作했다고 說明했다. 또한 뉴욕의 商業不動産 沈滯 問題는 美國 뿐 아니라 全 世界 銀行을 흔드는 危機가 될 수 있다는 深刻한 憂慮도 나온다.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