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英, ‘民間 船舶 攻擊’ 후티 追加 空襲… 후티 “紅海 繼續 막겠다”|동아일보

美-英, ‘民間 船舶 攻擊’ 후티 追加 空襲… 후티 “紅海 繼續 막겠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후티 “美貨物船 미사일 攻擊” 主張에
美 “攻擊 成功 主張 明白한 거짓” 反駁
亞∼北유럽 運送費 석달새 460%↑

英 전폭기 출격…  후티 대원들 “하마스 지지” 예멘의 시아파 반군 ‘후티’가 최근 홍해 일대를 지나는 각국 민간 
선박을 거듭 공격하자 미국과 영국이 22일 연합 공격을 감행했다. 영국 전폭기가 지중해 키프로스섬의 영국령 아크로티리 기지에서 
후티를 공격하기 위해 출격하고 있다(위쪽 사진). 같은 날 예멘 수도 사나에서는 후티 대원들이 무기를 든 채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를 지지하고 이스라엘과 서방을 규탄한다는 뜻을 밝혔다. 아크로티리·사나=AP 뉴시스
英 戰爆機 出擊… 후티 隊員들 “하마스 支持” 예멘의 시아派 叛軍 ‘후티’가 最近 紅海 一帶를 지나는 各國 民間 船舶을 거듭 攻擊하자 美國과 英國이 22日 聯合 攻擊을 敢行했다. 英國 戰爆機가 地中海 키프로스섬의 英國領 아크로티리 基地에서 후티를 攻擊하기 위해 출격하고 있다(위쪽 寫眞). 같은 날 예멘 首都 사나에서는 후티 隊員들이 武器를 든 채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를 支持하고 이스라엘과 西方을 糾彈한다는 뜻을 밝혔다. 아크로티리·社나=AP 뉴시스
美國과 英國이 22日 예멘의 시아派 叛軍 후티 基地에 두 番째 聯合 攻擊을 加했다. 앞서 12日 兩國의 첫 番째 聯合 作戰 後 열흘 만이다. 最近 후티에 對한 연이은 攻擊에도 이들이 紅海 一帶의 各國 民間 船舶을 繼續 攻擊하자 다시 聯合 攻擊에 나선 것이다. 후티는 지난해 10月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戰爭이 勃發한 後 줄곧 하마스의 便을 들며 이스라엘과 西方을 敵對視하고 있다.

美軍 中部司令部는 이날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를 통해 “午後 11時 59分頃 英國軍과 후티 叛軍의 目標物 8곳을 攻擊했다”며 戰爆機가 出擊하는 映像을 公開했다. 후티의 미사일 發射臺, 防空 體系, 武器 貯藏庫 等이 主要 攻擊 目標라고 했다. 白堊館 또한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里市 수낵 英國 總理가 이날 攻擊 前 紅海의 安保 狀況을 論議했다고 밝혔다.

다만 거듭된 兩國의 攻襲에도 후티의 打擊이 크지 않다는 指摘이 나온다. 이들의 主 活動 舞臺인 예멘 北部의 山岳 地帶가 險峻한 地形으로 有名해 空中 攻擊에 依存한 西方의 攻擊이 限界가 있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NYT)는 現在 후티의 攻擊力이 20∼30%만 損傷된 狀態라고 診斷했다.

實際 후티는 같은 날에도 紅海 아덴灣 隣近에서 美軍 貨物船 ‘오션재즈’號를 미사일로 攻擊했다.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후티 代辯人 또한 “美國과 英國의 侵略에 繼續 報復하겠다. 가자지구의 休戰 때까지 이스라엘이나 關聯國 船舶의 紅海 通過를 막겠다”고 主張했다.

다만 美軍 中部司令部는 “攻擊이 成功했다는 후티의 主張은 明白한 거짓”이라고 反駁했다. 中東 一帶를 管轄하는 美 海軍 5艦隊의 브래드 쿠퍼 司令官은 AP通信 인터뷰에서 이란이 후티를 支援하고 있다며 “資金, 自願, 訓鍊을 明白히 提供하고 있다”고 밝혔다.

紅海 一帶의 地政學的 不安 高調로 이곳을 지나치지 않고 먼 길을 돌아가는 各國 海運社가 늘면서 全 世界 海運 運送費는 빠르게 치솟고 있다. 國際 貨物運送 플랫폼 ‘프레이토스터미널’의 19日 資料에 따르면 現在 아시아와 北유럽 路線의 運送費는 석 달 前인 지난해 10月 中旬에 비해 約 461% 올랐다. 아시아와 北美를 오가는 費用도 約 130% 上昇했다.

韓國 HMM, 덴마크 머스크, 臺灣 에버그린 等 主要國 海運社는 모두 紅海를 지나지 않고 남아프리카공화국 喜望峯 等의 긴 迂廻路를 擇하고 있다. 이에 獨逸 海運社 夏播크로이트는 22日 “사우디아라비아의 鐵道와 道路를 통한 陸路 運送 서비스도 導入하겠다”고 밝혔다.

紅海 못지않게 가자지구의 緊張도 高調되고 있다. 要아브 갈欄트 이스라엘 國防長官은 “22日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軍이 21名 死亡했다. 悲痛한 消息”이라고 公開했다. 지난해 10月 戰爭 勃發 後 最大 人命 被害다. 이스라엘軍은 兵士들이 하마스의 建物을 爆破하려고 準備하던 中 하마스의 攻擊을 받아 建物이 무너져 많은 死亡者가 났다고 公開했다.

카이로=김기윤 特派員 pep@donga.com
#美國 #英國 #예멘 #후티 #攻襲 #紅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