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유대系 ‘큰손’ 壓迫에… 하버드대 總長 結局 辭任|東亞日報

美유대系 ‘큰손’ 壓迫에… 하버드대 總長 結局 辭任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個校 388年만의 첫 黑人 女性 總長
學內 反紐帶 微溫的 對處 論難
有펜 總長 이어 2番째… MIT도 타깃

지난해 12月 美國 下院 聽聞會에 出席한 클로딘 게이 當時 하버드대 總長(왼쪽)과 엘리자베스 매길 當時 펜실베이니아對 總長. 이때 學內 半(反)유대主義 論難에 模糊한 答辯을 내놔 유대系 寄附者의 批判에 휩싸인 두 사람이 모두 辭退했다. 워싱턴=AP 뉴시스
半(反)유대主義와 論文 剽竊 論難 等으로 유대系 寄附者를 中心으로 辭任 壓迫을 받았던 美國 하버드대 最初의 黑人 女性 總長 클로딘 게이(54)가 2日 辭退했다. 지난해 7月 就任 後 不過 6個月 만이며 1636年 하버드大 開校 後 最短期 總長의 不名譽를 안았다. 하버드대는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를 批判했던 白人 男性 앨런 가버 敎務處長(69·寫眞)을 臨時 總長으로 임명했다.

게이 前 總長의 辭退를 둘러싼 後暴風도 相當하다. 하버드 內 進步 性向 學者, 비(非)白人系 有名 人士들은 辭退에 反撥하고 있으나 유대系 人士들은 卽刻 歡迎했다. 게이 前 總長과 비슷한 論難에 處한 샐리 콘블루스 매사추세츠工大(MIT) 總長의 去就도 壯談할 수 없는 處地다. 反유대主義, 表現의 自由, 學內 自律性, 人種·性別 等을 둘러싼 美 保守 陣營과 進步 陣營의 對立이 一種의 ‘文化戰爭’을 넘어 11月 大選에 影響을 미칠 可能性도 擧論된다.

● 聽聞會 約 한 달 만에 辭退
게이 前 總長은 2日 學內 構成員에게 書翰을 보내 “저의 辭任이 하버드에 最善의 利益이라는 點이 분명해졌다”고 밝혔다. 人種的 敵對感에서 비롯된 個人的 攻擊과 威脅이 두려웠다고도 했다.

하버드대는 가버 敎務處長을 臨時 總長으로 임명했다. 그는 지난해 10月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의 奇襲 攻擊으로 이스라엘과의 戰爭이 勃發하자 “하마스 테러에 對한 하버드대의 批判 水位가 높지 않다”고 公開的으로 批判했다. 하버드대 經濟學史, 스탠퍼드大 醫學博士 出身이며 2018年에도 總長 候補로 擧論됐다.

게이 前 總長은 지난해 12月 5日 엘리자베스 매길 前 펜실베이니아대(有펜) 總長, 콘블루스 MIT 總長과 함께 美 下院 敎育勞動委員會 聽聞會에 出席했다. 當時 세 사람은 “中東 戰爭 勃發 後 ‘유대人을 죽이자’고 公公然히 외치는 一部 學生이 大學의 倫理 規範을 違反했느냐”는 엘리스 스터파닉 共和黨 議員 等의 質問에 “狀況에 따라 다르다”는 模糊한 答辯을 해 유대系와 保守層의 反撥을 불렀다. 當時 게이 前 總長은 “하버드대는 表現의 自由를 幅넓게 認定한다”고 했다.

유대系 헤지펀드 ‘큰손’이자 하버드大 同門인 빌 애크먼 퍼싱스퀘어캐피털 會長 等은 세 사람에 對한 退陣 運動을 始作했다. 이에 가장 먼저 매길 前 總長이 聽聞會 나흘 만에 自進 辭退했다. 게이 前 總長의 退陣 要求 또한 거셌지만 理事會가 再新任해 暫時 危機를 넘기는 듯했다. 하지만 最近 博士學位 論文 剽竊 疑惑까지 追加로 提起되자 버티지 못했다.

뉴욕타임스(NYT)는 高額 後援者의 退陣 要求가 繼續되고 지난해 11月 韓國의 隨時 典型에 該當하는 ‘早期 銓衡’ 志願者가 한 해 前보다 17% 減少해 4年 만에 最低値로 떨어지자 게이 前 總長을 支持했던 理事會도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고 傳했다. 하버드대는 지난해 美 大學 中 最大 規模인 507億 달러(約 66兆5000億 원)의 寄附金을 거뒀다. 大學 財政에서 寄附金이 차지하는 比重이 絶對的이어서 總長 職位 또한 寄附金 額數와 直結된다.

● MIT 女性 總長도 危機
유대系 人士들은 이참에 콘블루스 總長까지 몰아내겠다는 뜻을 分明히 했다. 애크먼 會長은 게이 前 總長의 退陣 消息이 알려지자마자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샐리 (콘블루스) 너마저(Et tu Sally)?”라며 MIT를 壓迫했다. 스터파닉 議員 또한 “두 名이 나가떨어졌고 한 名이 남았다”고 했다.

反面 黑人 人權運動家 앨 샤프턴 牧師는 “모든 黑人 女性에 對한 攻擊”이라며 4日 뉴욕의 애크먼 會長 事務室 앞에서 示威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亦是 黑人 男性인 칼릴 지브란 무함마드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敎授 亦是 “大學의 獨立性에 戰爭을 宣布한 끔찍한 瞬間”이라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州知事 等 공화당 大選走者는 大學 內 ‘多樣性·衡平性·包容性(DEI)’ 敎育 過程의 廢止를 主張하고 있다. 이를 둘러싼 論難이 11月 大選에도 影響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美國 #유대系 #하버드大 #總長 #辭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