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퓰리즘이 흔든 아르헨 大選… 깜짝 1位 마사, 2位 밀레이와 決選|東亞日報

포퓰리즘이 흔든 아르헨 大選… 깜짝 1位 마사, 2位 밀레이와 決選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執權左派 마사, 補助金 政策 等 受惠
極右 밀레이에 1次投票 7%P 앞서
“나쁜 ×가, 미친 ×보다 낫다” 말까지
밀레이와 3位 候補 右派連帶 變數

22日 치러진 아르헨티나 大選 1次 投票에서 執權 左派 ‘祖國을 위한 聯合’ 所屬 세르히오 마사 候補(51·縣 經濟長官)가 極右 經濟學者 하비에르 밀레이 自由前進黨 候補(53)를 꺾고 깜짝 1位를 차지했다. 마사 候補는 8月 豫備選擧에서 1位를 차지하며 突風을 일으킨 뒤 두 달 넘게 主要 輿論調査에서 1位를 달린 밀레이 候補를 約 7%포인트 差로 눌렀다.

마사 候補의 宣傳에는 勤勞所得稅 減免, 各種 補助金 支給 等 選擧 直前 이뤄진 現 政權의 左派 大衆迎合主義(포퓰리즘) 政策이 큰 役割을 했다는 分析이 나온다. 現 政權이 票心에 큰 影響을 미치는 首都 부에노스아이레스 一帶 住民들에게 便紙封套에 現金을 넣어 뿌렸다는 疑惑까지 提起됐다. 마사 候補 또한 1940, 50年代 執權 當時 돈 풀기 政策으로 貧民層의 熱狂的 支持는 얻었지만 아직까지 經濟難의 主犯이라는 批判을 받고 있는 후안 페론 前 大統領의 繼承者(페로니스트)를 自處한다.

마사 候補와 밀레이 候補는 다음 달 19日 決選投票를 치른다. 밀레이 候補는 이날 3位를 차지한 中道右派 ‘變化를 위해 함께’ 所屬 파트리시아 不利치 候補(67·前 安全長官)와 손잡고 逆轉을 노릴 것으로 보인다. 다만 單一化 協商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最終 勝者를 섣불리 豫測하긴 어려운 狀態다.

● 8月 選擧보다 15%포인트 더 얻은 마사

現地 言論 ‘인포바에’ 等에 따르면 開票率 98.5% 基準으로 마사 候補가 36.7%를 得票해 30.0%를 얻은 밀레이 候補를 눌렀다. 8月 豫備選擧 當時 得票率(21.4%)보다 15.2%포인트 많은 支持를 얻었다. 다만 當選 規定(45% 以上 得票하거나, 40% 以上을 받고 2位와 10%포인트 以上 隔差)에 따라 決選投票로 가게 됐다. 不利치 候補(23.8%)는 決選行이 挫折됐다.

마사 候補는 1位 確定 後 演說에서 “여러분들을 실망시키지 않겠다”며 決選 勝利를 自信했다. 그는 이탈리아系 移民者 後孫으로 벨그라노臺 法大를 卒業한 後 地方議員, 티그레 市場, 下院議長, 經濟長官 等을 두루 거쳤다. 페론主義 政治人 中에는 比較的 穩健 性向으로 꼽힌다.

그의 善戰을 두고 現地에서는 有權者들이 “‘나쁜 X(마사)’가 ‘미친 X(밀레이)’보다 낫다’”는 評價를 한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政治 新人 밀레이 候補가 選擧 期間 내내 中央銀行 및 페소 廢止, 長期 賣買 許容 等 破格 政策을 主張하고 “페소는 쓰레기” 같은 막말로 一貫하는 바람에 그의 極端 性向과 受權 能力을 憂慮한 中道 有權者가 大擧 마사로 쏠렸다는 것이다.

올여름 45日間 아르헨티나 現地에서 머물렀던 손혜현 高麗大 스페인라틴아메리카硏究所 硏究敎授는 “밀레이 候補가 政府 支出을 줄이기 위해 各種 補助金을 廢止하겠다고 하자 마사 候補는 버스에 ‘補助金 廢止 市 交通料金 10倍 上昇’ 等의 文句를 새겨 對應했다. 이 戰略이 生活物價 上昇을 憂慮한 庶民層에 奏效했다”고 診斷했다.

● 中道右派 票心에 最終 勝者 갈려

마사 候補와 밀레이 候補가 8月 豫備選擧와 이날 1次 投票에서 各各 한 番씩 勝利를 가져간 만큼 11月 決選投票의 最終 勝者는 豫測하기 어렵다. 앞서 11日 CB컨설턴트가 實施한 假想 兩者 對決에서도 밀레이 候補가 36.9%, 마사 候補가 35.3%로 誤差範圍 內 接戰이었다.

勝敗는 不利치 候補를 밀었던 中道右派 票心에 달려 있다. 이들 中에는 現 執權 左派의 無能에 失望해 ‘野黨 支持’로 돌아선 이가 많다. 캐스팅보트를 쥔 不利치 候補도 “아르헨티나가 포퓰리즘과 貧困을 떨쳐야 할 때”라며 마사 候補와는 聯合하지 않을 뜻을 分明히 했다. 다만 執權 後 權力 配分 等의 問題가 걸려 밀레이 候補와의 連帶도 빠른 時日 內 이뤄지긴 어렵다는 觀測이 나온다.

블룸버그통신은 “한쪽 極端의 候補(밀레이)가 宣傳하면 反對 極端의 候補(마사)도 浮上하는 中南美 政治의 흐름이 또다시 나타났다”고 診斷했다.

박효목 記者 tree624@donga.com
#포퓰리즘 #아르헨티나 大選 #1位 마사 #2位 밀레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