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極右 突風속 치른 아르헨 大選, 來달 決選投票서 勝者 確定될듯|동아일보

極右 突風속 치른 아르헨 大選, 來달 決選投票서 勝者 確定될듯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破格 公約 밀레이, 輿論調査 先頭
30%臺 支持率… 壓倒的 1位 힘들어
2位 候補와 決選投票 可能性 커
軍部집안 비야루엘 副統領 候補… 煽動家的 面貌로 SNS서 注目

하비에르 밀레이 자유전진당 대표(가운데)가 18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유세 현장에서 그가 유일하게 의지하는 
가족이라고 밝힌 여동생 카리나(오른쪽), 러닝메이트인 빅토리아 비야루엘 부통령 후보와 함께 어깨동무를 하며 지지자들에게 환호를 
보내고 있다. 부에노스아이레스=AP 뉴시스
하비에르 밀레이 自由前進黨 代表(가운데)가 18日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遊說 現場에서 그가 唯一하게 依支하는 家族이라고 밝힌 女同生 카리나(오른쪽), 러닝메이트인 빅토리아 비야루엘 副統領 候補와 함께 어깨동무를 하며 支持者들에게 歡呼를 보내고 있다. 부에노스아이레스=AP 뉴시스
22日 치러진 아르헨티나 大選에서는 8月 13日 豫備選擧에서 깜짝 勝利한 極右 經濟學者 하비에르 밀레이 自由前進黨 候補(53)가 豫想대로 1位를 차지할 것인지에 耳目이 쏠린다. 밀레이 候補는 豫備選擧 以後 各種 輿論調査에서 30%臺의 支持를 받으며 先頭를 달려왔다. 執權 左派 페론당 所屬 세르히오 마사 候補(51·縣 經濟長官)는 豫備選擧에서 敗北한 後 現金 濫發性 福祉 카드를 꺼내 들며 民心을 얻으려고 안간힘을 써 왔고, 右派 野黨 聯合의 파트리시아 不利치 候補(67·前 安全長官)도 極右 大統領의 危險性을 强調하고 있다.

다만 1位가 45% 以上 得票하거나, 40% 以上을 받고 2位와 10%포인트 以上 隔差를 벌리면 當選되는 規定에 따라 11月 19日 決選投票에서 最終 勝者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아르헨티나 歷史上 ‘가장 不確實한 大選’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 밀레이, 輿論調査서 先頭 維持


밀레이 候補는 豫備選擧 以後 大部分의 輿論調査에서 先頭를 달렸지만 아직까지 40% 以上을 얻은 적은 없다. 現地 輿論調査業體 DC컨설턴트가 10日 發表한 結果에 따르면 밀레이 候補는 35.6%로 1位를 차지했고 不利치 候補가 28.9%로 2位, 마사 候補가 26.2%로 3位를 記錄했다. CB컨설턴트가 11日 發表한 調査에서 밀레이 候補는 29.9%로 先頭를 달렸고 마사 候補가 29.1%로 僅少한 差로 2位를 記錄했다. 파트리시아 候補는 21.8%로 3位였다.

年間 140%가 넘는 인플레이션으로 經濟 危機가 이어지는 狀況에서 밀레이 候補는 休紙조각이 된 아르헨티나 페소貨를 달러貨로 代替하는 달러貨 導入, 中央銀行 閉鎖, 政府 支出 削減, 長期 賣買 許容 等 破格的인 公約을 내세웠다.

美國 싱크탱크 윌슨센터의 아르헨티나 專門家 벤저민 게던 局長은 21日 BBC에 “밀레이 候補에 對한 莫强한 支持는 10年間의 不振한 成長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經濟的 打擊에 따른 反政府 情緖 때문”이라고 分析했다. 달러貨 導入 等 公約의 實現 可能性과 別個로 革命에 가까운 改革을 내건 데 魅力을 느낀다는 것이다.

遊說 現場에 電氣톱을 들고 다니며 “不必要한 政府 補助金을 削減하고 寄生蟲 같은 旣成 政治人 階級(카스트)을 종식시킬 것”이라며 絢爛한 퍼포먼스를 펼치는 것도 有權者들의 興味를 끌고 있다. 다만 落胎 禁止, 女聲部 廢止 等을 내걸어 女性들의 反感도 적지 않다.

● 비야루엘 副統領 候補에게도 關心 集中


밀레이 候補의 러닝메이트인 빅토리아 비야루엘 副統領 候補(48)에 對한 關心도 높다. 現 下院 議員인 비야루엘 候補는 아르헨티나 마지막 軍事獨裁 政權(1976∼1983年)에 參與했던 軍人 집안 出身이다. 아버지 에두아르도 비야루엘은 1975年 北部 都市 투쿠만에서 左派 게릴라인 人民革命軍 鎭壓 作戰에 參與한 特攻隊 敎官이었고, 三寸은 情報將校 出身이다.

그는 軍部 獨裁政權 時期 政府에 依해 恣行된 拷問과 失踪 等 各種 犯罪 行爲를 再評價해야 한다고 强調해 왔다. 當時 失踪된 3萬 名에 對해 “그 數는 ‘神話’”라며 失踪者 數가 誇張됐다고 主張하는가 하면 “게릴라 組織이 恣行한 暴力에 沈默해선 안 된다”고도 했다. 밀레이 候補는 當選되면 비야루엘에게 安保와 國防 分野를 맡긴다고 發表했다. 스페인語 媒體 엘파이스는 “밀레이 候補가 科學, 保健, 敎育 等 大部分의 分野에서 政府 支出 削減을 公言한 가운데 비야루엘 候補는 軍 豫算만큼은 늘릴 것이라고 約束했다”고 報道했다.

비야루엘 候補도 煽動家的 面貌에 소셜미디어에서 높은 關心을 받고 있다. 現地 마케팅業體 스키다타가 8月 14日∼9月 8日 ‘X’(옛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等 소셜미디어를 分析한 結果 비야루엘 關聯 支持(X, 페이스북에 글을 揭示하고 인스타그램에 ‘좋아요’를 누른 行爲)는 42%로 執權 페론당(32%)과 右派 野黨 聯合(18.5%) 副統領 候補와 隔差가 컸다.

박효목 記者 tree624@donga.com
#아르헨티나 #하비에르 밀레이 #빅토리아 비야루엘 #大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