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同病相憐’ 튀르키예 “救助隊 265名 派遣 準備”|東亞日報

‘同病相憐’ 튀르키예 “救助隊 265名 派遣 準備”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모로코 120年만의 强震]
國際社會 哀悼속 續續 支援 意思
斷交한 알제리 “人道的 飛行 許容”
戰爭中 우크라-러도 “連帶” 밝혀

規模 6.8의 强震으로 死亡者가 2000名을 넘어선 北아프리카 모로코를 向해 國際社會는 哀悼를 보내며 續續 支援 意思를 밝히고 있다.

7個月 前 5萬 名이 숨진 大地震 慘事를 겪은 튀르키예(터키)가 앞장섰다. 튀르키예 災難·非常事態 管理委員會는 9日(現地 時間) “모로코가 支援을 要請하면 265名의 口號·救助隊를 派遣할 準備가 돼 있다”고 밝혔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大統領도 이날 X(옛 트위터)에 “友好的이고 兄弟愛 넘치는 모로코에서 地震 被害를 입은 모든 國民에게 幸運을 빈다”며 “모든 手段을 다해 모로코 兄弟들을 支援하겠다”고 말했다.

모로코와 國境을 맞대고 있지만 西部 사하라 領土 紛爭으로 2021年 國交를 斷絶한 알제리도 10日 모로코에 閉鎖한 自國 領空을 開放하고 人道的 支援과 醫療 目的 飛行을 許容한다고 밝혔다. 2018年 모로코와 外交 關係를 끊은 이란도 外交部 名義 聲明을 내고 哀悼를 표했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聲明을 내고 “모로코 地震으로 인한 人命 被害와 慘狀에 깊은 哀悼를 표한다”고 밝혔다. 존 파이너 美 白堊館 國家安保部補佐官은 “醫療 等을 支援할 搜索救助팀 및 支援 資金도 準備돼 있다”고 말했다고 美 CNN 放送은 傳했다.

戰爭 中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도 모로코에 對한 連帶 意思를 나타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마라케시 地域에서 發生한 끔찍한 地震으로 犧牲된 이들에 對해 무함마드 6歲 國王과 모든 모로코 國民에게 가장 깊은 哀悼를 傳한다”며 “우크라이나는 悲劇的 時期에 모로코와 連帶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은 무함마드 6世에게 朝奠(弔電)을 보내 “모로코의 友好的 國民과 슬픔을 함께한다”고 밝혔다고 크렘린궁이 傳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는 聲明을 내고 “被害 地域의 早速한 復舊를 眞心으로 祈禱한다. 現地 必要에 따라 모든 支援을 提供할 準備가 돼 있다”고 말했다. 시진핑(習近平) 中國 國家主席도 “이番 地震 消息을 듣고 衝擊을 받았다”며 “中國 政府와 國民을 代表해 犧牲者들에게 깊은 哀悼를 표한다”고 傳했다.

모로코 蹴球代表팀 團體獻血 “生命 求해야”


佛서 活動 하키미도 獻血寫眞 올려
現地 病院側 “獻血 要請한다” 呼訴

파리 생제르맹 소속 모로코 축구 국가대표인 아슈라프 하키미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자신의 X에 헌혈 사진을 올렸다. 아슈라프 하키미 X 캡처
파리 생제르맹 所屬 모로코 蹴球 國家代表인 아슈라프 下키미는 “當身의 도움이 必要하다”며 自身의 X에 獻血 寫眞을 올렸다. 아슈라프 하키美 X 캡처
“可能한 限 많은 生命을 救하기 위해 獻血해야 합니다. 當身의 도움이 必要합니다.”

모로코 强震 이틀째인 9日(現地 時間) 모로코 蹴球 國家代表 아슈라프 하키美(25·파리 생제르맹)가 自身이 獻血하는 寫眞을 X(옛 트위터)에 올리며 함께 올린 글이다. 모로코 蹴球 國家代表팀 田園도 이날 獻血하며 各各의 寫眞과 獻血 參與를 督勵하는 글을 인스타그램 等에 올렸다.

지난해 國際蹴球聯盟(FIFA) 카타르 월드컵에서 아프리카 國家 史上 最初로 4强에 進出한 以後 모로코 國家代表팀은 國家的 英雄으로 떠올랐다. 特히 韓國 蹴球 國家代表 李康仁 選手와 한 팀에서 뛰고 있는 下키미는 그中에서도 最高 스타로 꼽힌다.

8日 深夜에 發生한 强震으로 10日 午前 現在 2000名 넘는 負傷者가 發生했고 이 가운데 1400餘 名은 中傷으로 알려져 治療를 위해 血液 供給이 時急한 狀況이다. 主로 아틀라스山脈 高原 地帶 山間 마을에서 發生한 重傷者들은 都市 마라케시 病院 等으로 續續 옮겨졌다. 美國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마라케시에 있는 무함마드 6歲 國際大病院 應急室로 救急車가 끊임없이 드나들고 있다”고 傳했다. 마라케시 獻血센터는 “(負傷者를 爲한) 輸血 需要를 충족시키기 위해 最善을 다하고 있다. 모로코人에게 獻血을 要請한다”고 呼訴했다.


이기욱 記者 71wook@donga.com
이지윤 記者 asap@donga.com



#모로코 地震 #國際 社會 哀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