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經濟難 튀르키예, 親러 → 親西方 轉換… 에르도안의 實利外交|東亞日報

經濟難 튀르키예, 親러 → 親西方 轉換… 에르도안의 實利外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리라貨 價値 急落 等 經濟危機에
스웨덴 나토 加入 反對하다 ‘유턴’
EU 加入-西方 投資 얻어낼 길 터
最近 美月歌 出身 經濟首長 任命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의 異端兒’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터키) 大統領이 11日 스웨덴의 나토 加入에 電擊 合意한 것은 西方 도움으로 自國의 經濟危機를 克服하려는 意圖라는 分析이 나온다. 올 5月 再選 勝利 以後 美國 월街 出身 經濟팀을 꾸리며 거꾸로 가던 金利 政策을 修正하면서까지 經濟 回復에 傍點을 둔 에르도안 大統領이 친(親)러시아 路線을 버리고 ‘實利 外交’ 路線을 擇했다는 것이다.

● ‘親러에서 親西方’ 노림數 通할까

11, 12日(現地 時間) 열린 나토 頂上會議를 앞두고 스웨덴의 나토 加入에 물꼬를 트면서 나토의 安保 領土 擴大를 통한 러시아 封鎖 戰略을 마무리한 人物은 에르도안 大統領이었다. 이를 두고 決코 ‘偶然이 아니다’라는 觀測이 많다.

로이터通信은 11日 지난해 2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侵攻한 以後 親러 行步를 보인 에르도안 大統領이 深刻한 國內 景氣 沈滯 回復을 目標로 親西方 行步를 取했다고 分析했다. 스웨덴의 나토 加入 電擊 贊成을 지렛대 삼아 튀르키예의 유럽聯合(EU) 加入을 可視化함으로써 大規模 外國人投資 誘致를 이끌어내려는 속내가 깔려 있다는 얘기다.

美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에르도안 大統領으로서는 러시아 投資만으로는 國內 景氣 浮揚에 限界가 있다고 느꼈을 것이라며 “튀르키예 經濟危機가 그로 하여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었다”고 傳했다. 最近 몇 年間 튀르키예 리라貨 價値가 90% 下落하고 物價가 80% 치솟는 深刻한 經濟難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EU를 비롯한 西方의 支援과 援助가 必須라는 結論에 到達했다는 趣旨다.

‘親西方 유턴’ 決定에는 러시아와의 經濟 協力 關係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西方 投資를 얻어낼 수 있다는 自信感이 깔려 있다는 解釋도 나온다. 로이터는 “러시아로서도 西方 經濟 制裁에 同參하지 않고 觀光, 에너지 같은 分野에서 協力해 온 터키가 매우 重要한 經濟 파트너”라고 指摘했다. 實際 러시아 大統領室人 크렘린궁은 튀르키예의 親西方 行步에도 “關係를 더욱 敦篤히 하겠다”고 밝혔다.

● 再執權 6週 만에 外國人 資金 流入 急騰

에르도안 大統領 再選 直後만 해도 市場은 튀르키예 經濟가 回復되기 쉽지 않다고 내다봤다. 再選 確定 이튿날인 5月 29日 리라貨 價値는 달러當 20.10리라로 歷代 最低를 記錄했다. 高物價를 잡기 위한 國際的인 金利 引上 基調에도 “高金利는 萬惡(萬惡)의 根源”이라며 되레 金利를 낮춘 非常識的 經濟 政策이 繼續될 것이라는 憂慮가 컸다.

하지만 에르도안 大統領이 副總理를 지낸 메흐메트 審셰크를 財務長官에, 월街 出身인 下皮第 家隸 에르칸을 中央銀行 總裁에 앉히면서 雰圍氣가 바뀌기 始作했다. 심셰크 長官과 에르칸 總裁는 各各 美國의 글로벌 投資銀行 메릴린치와 골드만삭스 等을 거친 市場經濟 專門家다. 여기에 2年 3個月 만에 처음으로 지난달 22日 基準金利를 8.5%에서 15%로 끌어올렸다. 市場은 逆行하던 經濟 政策이 유턴을 始作했다고 반겼다.

에르도안 大統領의 勝負手는 所期의 成果를 達成했다.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6月 한 달 外國人 投資者들은 튀르키예 株式을 10億 달러(藥 1兆3000億 원)어치 純買收했다. 2021年 11月 以後 最大이며, 6個月 만의 外國人 資金 純流入이다. 튀르키예 株式市場 비스트(BIST) 指數도 한 달餘 만에 34% 上昇했고 消費者物價指數(CPI) 上昇率은 3.92%로 鈍化됐다.

다만 튀르키예 經濟를 마냥 樂觀만 하기는 어렵다는 指摘도 나온다. 에르도안 大統領이 新任 經濟팀의 政策을 받아들이겠다면서도 如前히 高金利에는 否定的이라고 밝힌 데다 來年 3月 地方選擧를 앞두고 與圈이 旣存 經濟 政策으로 回歸하려 한다는 憂慮도 있다.


카이로=강성휘 特派員 yolo@donga.com
김기윤 記者 pep@donga.com
#經濟難 #튀르키예 #親러 #親西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