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 最大 ‘자포리자 原電’, 人質로 잡히다 [김수현의 世界 한 조각]|東亞日報

유럽 最大 ‘자포리자 原電’, 人質로 잡히다 [김수현의 世界 한 조각]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9月 2日 14時 00分


코멘트

러시아 占領 6個月, 멈추지 않는 攻襲으로 '유럽 最大' 자포리자 原電이 危機에 빠졌다.


當身이 잠든 사이, 오늘 밤에도 世上은 빙글빙글 돌아가는 中입니다. 지난밤 當身이 놓쳤을 수도 있는 世界 各國의 消息들, ‘世界 한 조각’李 쉽고 재미있게 傳達하려고 합니다. 瞬息間에 바뀌는 世上萬事, “잠깐! 왜 이러는 거지?” 여러분의 궁금症을 解決해 드리겠습니다.

올 5月 1日 우크라이나 南東部 자포리자週 ‘유럽 最大의 原電’ 자포리자 原電에서 러시아 軍人 한 名이 銃을 든 채 警戒 勤務를 서고 있다. 러시아軍은 우크라이나 侵攻 直後인 올 3月부터 이 地域을 占領하고 있다. 最近 原電을 둘러쌓고 攻襲이 거듭되는 가운데 러시아軍과 우크라이나軍 兩側 모두 “相對方이 攻擊했다”라며 激烈한 責任 攻防을 이어가고 있다. 에네르好다르=AP 뉴시스


2022年 3月 어느 밤. 누군가의 絶叫가 겨울 어둠을 날카롭게 찢습니다. “原子力發電所를 그만 攻擊하세요! 當身들은 이 世上 全體를 威脅하고 있습니다!” 이 외침이 無色하게도 攻擊은 멈추지 않습니다. 이날 原子爐 6期 變壓器가 砲彈에 맞아 火焰에 휩싸입니다. 原子爐 4期 外壁에는 大型 구경 銃彈 痕跡도 보입니다. 자칫 電氣가 끊긴다면 原子爐 冷却시스템이 崩壞될 수 있던 狀況입니다.

이날 밤 러시아軍은 유럽 最大 規模 자포리자 原電이 있는 우크라이나 에네르好다르 一帶를 占領합니다. 美國 뉴욕타임스(NYT) 3月 23日 字 記事 ‘우크라이나에서 人質로 잡힌 原子力發電所(In Ukraine, a Nuclear Plant Held Hostage)’ 에는 러시아軍이 原電 職員들에게 恣行한 大規模 人質劇이 紹介됩니다.

○ 人質로 잡힌 자포리자 原電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군이 공개한 우크라이나 남동부 자포리자 원전 사진. 공습으로 원전 일부에 구멍이 뚫려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측은 상대방이 이번 공격을 감행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 출처 텔레그램.
지난달 29日(現地 時間) 우크라이나軍이 公開한 우크라이나 南東部 자포리자 原電 寫眞. 空襲으로 原電 一部에 구멍이 뚫려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兩側은 相對方이 이番 攻擊을 敢行했다고 主張하고 있다. 寫眞 出處 텔레그램.


“우리는 文字 그대로 銃口에 겨눠진 채 일하고 있습니다.”

자포리자 原電에서 NYT에 傳達된 匿名의 메시지 一部입니다. 러시아軍이 進入한 以後 자포리자 原電은 러시아軍 500名의 監視 아래 놓입니다. 原電 建物 지붕 곳곳에는 러시아軍 狙擊手가 恒時 職員들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殘酷하기로 有名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 親衛隊 로스그바르디야로 推定됩니다.

展示(戰時)에도 原電은 멈출 수 없습니다. 全力을 提供하기 爲해, 安全을 지키기 爲해 原電을 稼動해야 합니다. 8月 末 現在 原電에는 職員 約 9000名이 남아 있습니다. 現在까지 最小 職員 2名이 砲擊으로 숨졌습니다.

지난달 9日 우크라이나 南東部 자포리자週 住民들이 人道主義的 團體로부터 飮食을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러시아軍이 占領하고 있는 이 地域에서 居住하는 住民들은 “生必品이 不足하다”며 어려움을 呼訴하고 있다. 자포리자=AP 뉴시스


英國 BBC放送 지난달 11日(現地 時間) 記事 ‘자포리자 原電 勤務者들: 러시아 銃口가 우리를 겨누고 있다’에도 비슷한 대목이 나옵니다. 原電 職員과 에네르好다르 住民들은 證言합니다.

“藥값이 우크라이나軍 掌握 地域보다 4倍 가까이 뛰었다. 醫師도 不足하고 現金引出機(ATM)도 運營을 中斷했다. 每日 砲擊이 떨어진다. 인터넷은 끊겼다. 交代 勤務를 마치고 ‘拉致’되는 職員들이 늘어나고 있다. 職員들은 現在 러시아 人質이다.”

英國 日刊 텔레그래프 지난달 25日 字 記事 ‘우크라이나 原電 職員 證言: 입막음하려 러시아軍이 우리를 拷問한다’에는 러시아軍이 恣行하는 拷問 實相에 對한 證言이 나옵니다. 國際原子力機構(IAEA) 査察團의 자포리자 原電 訪問을 앞두고 러시아軍이 職員들을 가두는 等 恐怖 雰圍氣를 造成한다는 얘기입니다.

“經營陣은 잡혀 있습니다. 러시아軍에 依해 地下室로 끌려갔다 오면 그 누구도 더 以上 말을 하지 않습니다. 査察團이 訪問하면 모든 統制室에는 러시아 人士들이 配置될 것입니다. 그들은 ‘키이우 政權으로부터의 解放’을 기다리고 있다며 크게 외칠 것입니다.” 原電에 갇힌 職員들로부터 텔레그래프에 傳達된 메시지 內容입니다.

○ 우크라이나 電力 20% 生産

러시아 國防部가 7日 公開한 자포리자 原電 寫眞. 寫眞 出處 러시아 國防部


우크라이나는 프랑스에 이어 世界 두 番째로 原子力發電 依存度가 높은 나라입니다. 原電이 全體 電力 生産의 51%를 차지합니다. 옛 蘇聯 解體 以後 러시아産 에너지에서 獨立하겠다는 努力이 빚은 結果입니다. 우크라이나 南部 자포리자週(州) 자포리자 原電은 유럽 最大 原電입니다. 1984年 原子爐 1期 稼動을 始作으로 올 2月 24日 러시아의 侵攻 直前까지 모두 6基의 原子爐가 우크라이나 全體 電力의 約 20%를 生産했습니다. 現在는 2機만 運營 中입니다.

原電이 있는 에네르號다르는 러시아가 2014年 武力으로 强制 倂合한 크림半島에서 225km 떨어져 있습니다. 드니프로講을 境界로 왼쪽은 러시아가 오른쪽은 우크라이나가 掌握한 狀態입니다. 러시아軍은 올 3月부터 最前線인 이곳을 占領하고 있지만 原電은 꾸준히 우크라이나에 電力을 供給하고 있습니다. 最近 거듭되는 砲擊으로 原電 內部 電力 供給이 中斷되는 等 여러 事件이 反復되면서 安全性에 深刻한 憂慮가 提起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러시아는 왜 자포리자 原電을 占領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一角에서는 이番 占領이 러시아의 ‘戰術的 核戰略’의 一部라고 말합니다. 자포리자 原電의 放射能 流出 危險이 커질수록 우크라이나뿐 아니라 유럽 全體에 威脅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核武器’보다 威脅的일 수 있습니다. 原電을 占領하는 것 自體가 우크라이나軍에게 巨大한 心理的 壓迫으로 作用한다는 主張도 나옵니다.

○ 最惡의 시나리오… ‘멜트다운’

지난달 19일 민간위성업체 맥사테크놀로지가 공개한 자포리자 원전 위성사진. 공습으로 인해 원전 위쪽(빨간색 원)이 손상돼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측은 상대방이 공격했다며 공습의 책임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 출처 맥사테크놀로지.
지난달 19日 民間衛星業體 맥사테크놀로지가 公開한 자포리자 原電 衛星寫眞. 攻襲으로 因해 原電 위쪽(빨간色 원)李 損傷돼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側은 相對方이 攻擊했다며 空襲의 責任 攻防을 이어가고 있다. 寫眞 出處 맥사테크놀로지.
지난달 19일 민간위성업체 맥사테크놀로지가 공개한 자포리자 원전 위성사진. 원전 인근에 하얀 연기가 보인다. 공습으로 발생한 화재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사진 출처 맥사테크놀로지.
지난달 19日 民間衛星業體 맥사테크놀로지가 公開한 자포리자 原電 衛星寫眞. 原電 隣近에 하얀 煙氣가 보인다. 空襲으로 發生한 火災에 따른 것으로 推定된다. 寫眞 出處 맥사테크놀로지.


가장 憂慮되는 狀況은 原子爐 멜트다운(melt down, 노심 鎔融·爐心鎔融, 原子爐 冷却裝置 異常으로 高熱이 發生해 原子爐 바닥을 녹이는 現象)입니다.

砲擊에 依한 原子爐 破壞 可能性은 稀薄합니다. 專門家들은 1m 두께 콘크리트 壁이 감싸고 있는 原子爐가 砲擊으로 崩壞될 可能性은 顯著히 낮다고 말합니다. 放射能 廢棄物을 모아두는 格納施設 亦是 安全합니다. 精密 打擊을 하지 않는다면 壁이 무너지는 境遇는 없을 것이라는 뜻입니다.

가장 큰 危險은 停戰(停電)입니다. 原電에 電力 供給이 遮斷되면 冷却시스템 作動이 中斷되고 이 狀態가 길어지면 過熱된 原子爐가 內部에서 녹아내리는 멜트다운이 發生할 수 있습니다. 다만 專門家들은 자포리자 原電이 崩壞되더라도 過去 체르노빌이나 후쿠시마 原電 事態만큼 深刻한 狀況이 發生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읍니다. 萬若 放射能이 流出된다면 그 範圍는 最大 半徑 30km로 推定됩니다. 더 以上 에네르好다르를 볼 수 없을지 모릅니다.

人災(人災)도 憂慮됩니다. 5個月 넘은 監視 生活과 豫測할 수 없는 砲擊에 자포리자 原電 職員들은 神經衰弱 直前 狀態라고 합니다. 美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러시아軍은 原電 危機對應 센터를 封鎖하고 自身들 벙커로 使用하고 있습니다. 職員들만 砲擊에 無防備로 露出돼 있습니다. “‘쾅’ 소리가 들리면 그 後 모두 도망칩니다.” 이들은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砲擊으로 인한 振動으로 作業을 멈출 수밖에 없다고 呼訴합니다.

더 큰 問題는 러시아軍의 威脅입니다. 우크라이나 政府는 적어도 職員 100名이 拘禁됐으며 이 中 10名은 失踪 狀態라고 말합니다. ‘知人이 러시아軍에 拉致됐다’라는 所聞도 돕니다. 한 職員은 WP에 말했습니다. “每日每日 생각합니다. 저는 오늘 無事히 집에 돌아갈 수 있을까요?”

○ “戰爭은 原電에 適合하지 않다”

1日 우크라이나 자포리자週 자포리자 原電을 訪問한 國際原子力機構(IAEA) 査察團. 라파엘 그老視 IAEA 事務總長(왼쪽)李 파란 防彈조끼를 입고 原電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자포리자=AP 뉴시스


IAEA 査察團은 마침내 1日 자포리자 原電을 訪問했습니다. 訪問은 順坦치 않았습니다. 原電을 向한 砲擊이 멈추지 않자 査察團은 原電 20km 距離에서 約 3時間 동안 待機해야 했습니다. 이날 原電을 둘러본 라파엘 그老視 IAEA 事務總長은 “原電의 ‘物理的 完全性’李 數次例 損傷됐다"라고 憂慮를 表示했습니다. IAEA는 追加 調査를 위해 이달 3日까지 자포리자에 머물 豫定입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이 6個月을 넘었습니다. 道德이 存在할 틈이 없는 戰時 狀況에도 人類를 지키기 위한 最小限의 合意는 必要합니다. 무엇보다 에네르好다르 住民과 原電 職員의 安全을 祈願합니다.

김수현 記者 newsoo@donga.com
#러시아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原電 #放射能 流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