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海外 頂上들 ‘美 落胎權 飜覆 大法 判決’ 批判 잇달아|동아일보

海外 頂上들 ‘美 落胎權 飜覆 大法 判決’ 批判 잇달아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25日 01時 58分


코멘트
24日(現地時間) 美國 聯邦大法院이 美 全域의 24週內 落胎 合法化 根據가 된 ‘로 臺(對) 웨이드(1973)’ 判例를 飜覆하고 株(州) 裁量으로 落胎를 禁止할 길을 열자, 海外 頂上들의 批判이 이어지고 있다.

로이터 通信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英國 總理는 르완다에서 開催 中인 英聯邦 會議 參席 中 記者會見에서 “엄청난 後退라고 본다”고 批判했다.

존슨 總理는 “나는 恒常 女性이 選擇할 權利를 가진다고 믿어왔고 그 觀點을 固守하고 있으며, 英國法度 이 같은 基調를 堅持하는 理由”라고 덧붙였다.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總理는 트위터를 통해 “美國에서 傳해진 뉴스는 끔찍하다”며 “落胎에 對한 法的 權利를 喪失하게 된 數百萬 美國 女性들에게 哀悼를 표한다”고 했다.

트뤼도 總理는 “어떤 政府도, 政治人도, 男子도 女性에게 그의 몸으로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論할 수 없다”고 批判했다.

르완다 英聯邦 會議에 參席 中인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世界保健機構(WHO) 事務總長은 로이터에 “매우 失望했다. 女性의 權利는 保護돼야 하기 때문”이라며 “美國이라면 그런 權利를 保護할 줄 알았다”고 哀惜해했다.

이날 美 聯邦大法院은 ‘妊娠 15週’ 以後의 落胎를 全面 禁止토록 한 미시시피州(州)法의 違憲法律審判에서 6對 3 意見으로 合憲 判決했다. 美國은 大法院에서 韓國의 憲法裁判所 役割도 統合 保有하고 있다.

또한 大法官들은 妊娠 24週 內 落胎를 合法으로 規定한 로 對 웨이드 判決은 ‘修正憲法이 落胎權을 具體的으로 言及하지 않았다’는 理由로 잘못됐다고 判斷했다.

半世紀 前인 1973年 1月22日 聯邦大法院이 내린 로 對 웨이드 判決은 州別로 다르게 解釋되던 ‘妊娠 24週內 落胎 許容與否’를 修正憲法上 私生活의 權利로 解釋, 事實上 美 全域에 該當 期間 落胎 許容을 못 박은 것이다.

以後 50年間 共和黨과 保守的인 宗敎 勢力 等이 判例 뒤집기를 試圖해온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行政府 時節 共和黨 우세주에서 落胎禁止火 바람이 불면서 지난 2018年 미시시피州가 落胎禁止法을 制定해 論難이 됐다.

미시시피 落胎禁止法은 로 對 웨이드 判例보다 制限된 期間인 ‘妊娠 15週’ 以後의 落胎를 全面 禁止한 것은 勿論, 强姦이나 近親相姦까지 例外로 두지 않아 論難이 됐다. 唯一하게 認定한 例外的 許容 事由는 醫學的 應急性이나 胎兒의 致命的인 畸形 뿐이었다.

이에 違憲法律審判이 提起됐고 1審과 2審에서 모두 不當한 法律이라는 判斷을 받은 뒤 大法院의 論議 테이블에 오른 것이다.

現在 聯邦大法院은 大法院長 및 8名 大法官 가운데 保守 性向 6名, 進步 3名으로 均衡錘가 기울어졌다는 點에서 이미 豫見된 判決이었다는 評價다. 現職 保守 性向 大法官 中 3名이 트럼프 行政府에서 任命됐다.

낸시 펠로시 美 下院議長은 이날 判決 以後 “공화당이 全國的으로 落胎 禁止를 試圖하고 있다”며 “有權者들이 가만 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