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 安保理, 26日 追加 對北 制裁 票決… 中·러 反對 意思 示唆|東亞日報

유엔 安保理, 26日 追加 對北 制裁 票決… 中·러 反對 意思 示唆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6日 14時 36分


코멘트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華城-17型’. (平壤 勞動新聞=뉴스1)
유엔 安全保障理事會가 26日(現地 時間) 對北 制裁 決議案 票決에 나선다. 北韓이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아시아 巡訪 歸國일인 25日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 發射 挑發을 한 지 하루 만에 새로운 對北 制裁를 推進하는 것이다.

바이든 行政府 高位 關係者는 “美國이 北韓의 ICBM 發射에 따라 北韓에 더 强한 制裁를 加할 유엔 安保理 決議案 票決을 要請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通信이 이날 報道했다. 이 關係者는 “決議案 草案에는 北韓의 不法的인 大量殺傷武器(WMD)와 彈道미사일 프로그램 追加 進展을 制限하고 制裁 履行 節次를 簡素化하는 代身 脆弱 階層에 對한 人道的 支援을 促進하는 內容이 담겼다”고 말했다.

이날 安保理 理事國에 回覽된 14페이지 分量 對北 制裁 決議案 草案에는 北韓 核實驗 및 彈道미사일 試驗과 함께 核彈頭 搭載 可能한 모든 投發(投發)水團(delivery system)을 禁止하는 內容이 담겼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戰術核武器 開發과 先制 核 攻擊을 威脅한 가운데 韓國 日本을 打擊할 수 있는 巡航미사일은 勿論 戰術核武器를 發射할 수 있는 放射砲 發射까지 禁止 對象에 包含시킨 것. 現在 安保理 制裁 決議案은 ‘北韓은 彈道미사일 技術을 利用한 發射와 核實驗을 해서는 안 된다’고 摘示해 短距離 彈道미사일이나 巡航미사일, 放射砲 等은 制裁 對象에 包含하지 않았다.

또 決議案 草案에는 北韓 石油 禽獸(禁輸) 措置를 强化하고 北韓에 對한 담뱃잎과 담배製品 輸出 禁止 等이 包含됐다. 담배 輸出 禁止는 愛煙家인 金正恩 委員長을 겨냥한 措置로 지난달 美國이 作成해 理事國에 回覽한 새 對北 制裁 決議案 草案에도 있던 內容이다.

石油 搬入 上限線은 年間 400萬 배럴에서 300萬 배럴로, 精製油는 50萬 배럴에서 37萬5000배럴로 强化된다. 다만 이는 지난달 美國이 作成한 草案의 原油 200萬 배럴, 精製油 25萬 배럴보다 減少 幅이 줄어든 것이다. 이와 함께 鑛物燃料 輸出 禁止 및 北韓 偵察總局과 連繫된 해킹 組織 ‘라자루스’ 海外 資産 凍結 措置 等도 담겼다.

美國이 지난달 作成한 草案보다 原油 禽獸(禁輸) 措置를 一部 緩和한 것은 北韓 挑發 水位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이달 안에 유엔 安保理 次元의 追加 對北 制裁 成果를 낼 必要가 있다는 判斷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美國은 5月 한 달 安保理 議長國을 맡고 있다. 安保理 常任理事國인 中國과 러시아가 追加 對北 制裁에 反對할 可能性이 높은 가운데 나머지 13個 理事國(常任 3個國, 非常任 10個國) 贊成을 이끌어내 中國과 러시아를 壓迫하겠다는 것. 린다 토마스 그린필드 유엔 駐在 美國 大使는 이달 初 議長國 就任 記者會見에서 “對北 制裁 決議案을 이달 中 進陟시킬 計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中國은 25日 “美國이 提案한 決議案은 어떤 問題도 解決하지 못한다”며 새로운 對北 制裁 決議案 草案에 反對한다는 뜻을 分明히 했다. 유엔 駐在 中國大使館은 이날 聲明을 내고 “中國은 最近 몇 週 동안 美國이 決議案 代身 (緊張 緩和 措置를 담은) 大統領 談話를 내야 한다고 主張해 많은 代表團의 支持를 받았지만 美國은 귀를 막고 있다”고 美國에 責任을 돌렸다. 바실리 네벤지아 유엔 駐在 러시아 大使도 “유엔의 行動이 北韓의 關與를 促進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安保理 決議案이 採擇되려면 15個 理事國 中 9個國 以上의 贊成과 함께 中國 러시아를 包含한 常任理事國 5個國이 反對하지 않아야 한다.

웬디 셔먼 美 國務部 副長官은 이날 조현동 外交通商部 1次官, 모리 다케오(森健良) 日本 外務省 事務次官과 韓美日 次官級 通話에서 “北韓 彈道미사일 發射는 유엔 安保理 決議의 明白한 違反”이라고 糾彈하며 “美國은 同盟國 安全 保障을 위해 必要한 모든 措置를 取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美國은 北韓에서 發生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에 對應하기 위한 國際的인 努力을 支援할 準備가 돼 있다”며 北韓에 對한 人道的 支援 意志를 强調했다.

마크 램버트 國務部 韓國·日本 擔當 副次官補度 이날 “美國은 恒常 人道的 支援과 非核化 問題를 分離해왔다”며 “北韓이 早速한 백신 確保를 위해 國際社會와 共助에 나서길 促求한다”고 말했다. 그는 北韓 追加 核實驗 움직임과 關聯해 “(核實驗은) 韓美日의 緊密한 共助를 막지 못할 것”이라며 “바이든 大統領 巡訪 期間 擴張 억지에 對한 論議가 있었다”고 말해 戰略資産 展開를 비롯한 追加 對應 措置 可能性을 내비쳤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