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러 正常 7日 畫像會談… 바이든 “푸틴의 우크라 侵攻 막을 것”|東亞日報

美-러 正常 7日 畫像會談… 바이든 “푸틴의 우크라 侵攻 막을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러, 우크라 國境에 兵力-裝備 集結… WP “18萬名 規模 100餘個 大隊
來年初 우크라 侵攻 可能性” 報道… 러, 우크라 나토 加入 막기 위해
美-나토에 “軍事活動 말라” 壓迫

미국 워싱턴포스트가 입수한 러시아 남부 스몰렌스크주 옐냐 지역의 위성사진. 6월(위쪽 사진)에는 러시아군 주둔지가 텅 비어 있지만 11월에는 전투 전술단의 막사로 보이는 시설이 대거 들어섰다. 사진 출처 워싱턴포스트
美國 워싱턴포스트가 入手한 러시아 南部 스몰렌스크州 例냐 地域의 衛星寫眞. 6月(위쪽 寫眞)에는 러시아軍 駐屯地가 텅 비어 있지만 11月에는 戰鬪 戰術團의 幕舍로 보이는 施設이 大擧 들어섰다. 寫眞 出處 워싱턴포스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國境地帶에 兵力과 軍事裝備를 집결시키고 있고 來年 初 最大 17萬5000名의 兵力을 動員해 우크라이나를 侵攻할 可能性이 있다는 分析이 나왔다. 兩國 國境地帶 緊張感이 높아지는 가운데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은 7日 畫像通話를 하고 우크라이나 問題를 論議한다. 젠 사키 美國 白堊館 代辯人은 4日 美-러 頂上 間 畫像通話 計劃을 確認하면서 “바이든 大統領은 우크라이나 國境에서 이뤄지는 러시아의 軍事的 活動에 對한 美國의 憂慮를 强調하고 우크라이나 主權에 對한 美國의 支持를 再確認할 것”이라고 밝혔다. 兩國 頂上 間 通話는 6月 스위스 제네바에서 첫 對面 頂上會談을 한 지 6個月 만이다.

4日 워싱턴포스트(WP)는 美國 情報當局의 文件을 바탕으로 러시아가 來年 初 17萬5000名의 兵力을 動員해 우크라이나를 攻擊할 可能性이 있다고 報道했다. 匿名의 美國 當局者는 “러시아가 지난봄 우크라이나 國境 附近에서 實施한 訓鍊 兵力의 2倍 規模로 2022年 初 우크라이나를 攻擊할 計劃”이라며 “計劃에는 17萬5000名 規模의 100餘 個 大隊 戰術團이 大砲와 各種 軍事裝備를 動員하는 廣範圍한 作戰이 包含돼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實際로 侵攻하면 2014年 크림半島 合倂 때보다 훨씬 큰 規模가 될 것이라는 게 美國 情報當局의 展望이다.

WP가 入手한 美國 情報文件 속 衛星寫眞에는 6月까지만 해도 텅 비어 있던 國境地帶가 11月엔 大規模 幕舍로 보이는 施設과 戰車, 大砲 等으로 채워져 있다. 이 文件의 分析에 따르면 러시아軍 戰鬪 戰術團 50個가 4個 地域에 集結한 狀態다. 러시아軍이 訓鍊 後 武器를 그대로 남겨뒀다가 實際 우크라이나 侵攻 時 活用하는 方式으로 作戰 速度를 높일 可能性도 있다. 이 같은 軍事 動向을 外部에 숨기기 위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國境 附近에서 大隊 戰術團의 廣範圍한 訓鍊을 展開할 可能性도 있다고 文件에 言及돼 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國境地帶에는 現在 9萬4000名의 러시아 兵力이 集結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決定이 내려지면 兵力이 急速히 늘어날 수 있다는 게 美國 情報當局의 判斷이다. 올렉시 레즈니코프 우크라이나 國防長官도 3日 情報當局 報告를 바탕으로 “러시아가 來年 1月 末 大規模 軍事攻擊을 準備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外交長官은 公開的으로 “軍事的 對峙라는 ‘惡夢의 시나리오’가 되돌아오고 있다”며 이를 否認하지 않았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加入을 支持하지 말고, 우크라이나 一帶에 防空미사일을 配置하는 等 軍事活動에 나서지 말라고 美國에 要求하며 軍事的 壓迫을 이어가고 있다. 나토의 東進(東進)으로 러시아가 견제받게 되는 狀況을 容納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바이든 大統領은 3日 記者들과 만나 “우리는 러시아의 行爲를 오래前부터 알고 있었고 이에 對해 푸틴과의 긴 對話를 願한다”고 말했다. 또 “나와 나의 (外交安保)팀은 푸틴의 攻擊을 막기 위한 包括的인 이니셔티브들을 準備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美國은 最近 臺(對)러시아 制裁를 强化하는 方案을 두고 유럽의 同盟國들과 相議했다.


워싱턴=이정은 特派員 lightee@donga.com
#러시아 #우크라이나 侵攻 可能性 #러시아 兵力 集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