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도 오미크론 感染者… “免疫 回避-傳播力 莫强 ‘프랑켄슈타인 雜種’”|東亞日報

캐나다도 오미크론 感染者… “免疫 回避-傳播力 莫强 ‘프랑켄슈타인 雜種’”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오미크론 非常]번지는 오미크론… 높아지는 國境

傳播力과 免疫 回避 能力이 剛한 것으로 推定되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오미크론’ 變異는 28日(現地 時間) 캐나다에서도 感染者가 確認되면서 北美 大陸에도 이미 上陸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變異가 코로나19 ‘5次 大擴散’을 불러올 수 있다는 警告도 나왔다.

外信에 따르면 캐나다에서 나이지리아를 다녀온 旅行客 2名이 오미크론 變異에 感染된 것으로 28日 確認됐다. 이로써 29日까지 南美를 뺀 모든 大陸에 걸쳐 總 15個國에서 이 變異의 電波가 確認됐다.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 西部여서, 아프리카 南部에서 出現한 오미크론 變異가 이미 아프리카 全域에 擴散했을 可能性도 提起된다.

유럽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덴마크로 入國한 이 變異 感染者 2名이 28日 確認되고, 포르투갈에서 蹴球選手 等 13名이 確診되면서 이 變異 傳播 國家 數가 9個로 늘었다. 感染 疑心 事例도 잇따르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아프리카 南部에서 돌아온 旅行客 8名이 이 變異에 感染됐을 可能性이 있고, 스위스도 感染 疑心 事例가 나왔다. 南美 브라질에서는 27日 남아공에서 돌아온 20代 男性이 오미크론 變異 感染으로 疑心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오미크론 變異가 이미 地域 感染 方式으로 擴散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憂慮도 커지고 있다. 實際 29日 스코틀랜드에서 確認된 오미크론 變異 感染者 6名 中 一部는 最近 海外旅行 履歷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르투갈의 感染 亦是 남아공에 다녀온 選手 1名이 스태프 等을 感染시킨 것으로 推定된다. 英國에서는 感染者 2名이 런던 市內를 돌아다니거나 敎會와 商店, 食堂에 들른 것으로 確認됐다. 이탈리아의 感染者도 로마 等 大都市를 移動하며 食堂과 호텔, 大衆交通을 利用했다.

美國 保健 當局은 이 變異의 上陸을 旣定事實로 보고 對策을 講究하고 있다. 앤서니 파우치 美國 國立알레르기·傳染病硏究所腸은 28日 “오미크론 變異는 美國에서도 確認될 것이고, 美國이 5次 擴散(wave)으로 갈 明白한 可能性이 있다”고 警告했다. 조 바이든 大統領은 白堊館 코로나19 對應팀과 會議를 연 뒤 “모든 成人은 最大限 빨리 백신 부스터샷(追加 接種)을 맞고, 아직 맞지 않은 이들은 卽刻 맞으라”고 했다. 백신이 오미크론 變異로 因한 코로나19 重症 發病은 어느 程度 막을 수 있을 것으로 專門家들은 期待하고 있다.

變異 電波를 늦추기 위해 各國은 國境의 門턱을 높이고 있다. 特히 日本 政府는 異例的으로 빠른 速度로 對應하고 있다. 28日 0時부터 南아메리카 9個國에서 入國한 外國人 및 自國民들에 對해 國家 指定 施設에서 10日間 隔離토록 決定했고, 29日 0時부터는 南아메리카 9個國에서 出發한 外國人 新規 入國을 막았다. 이어 30日 0時부터는 全 世界로부터의 外國人 新規 入國을 禁止했다. 이런 措置는 이스라엘에 이어 世界에서 두 番째다. 교도通信에 따르면 日本은 于先 12月 31日까지 모든 外國人의 入國을 막기로 했다.

製藥社 모더나의 스티븐 호지 社長은 오미크론 變異를 두고 “最高 유행작을 모두 모은 ‘프랑켄슈타인 雜種’과 같다”고 말했다. 베타, 델타 等 여러 變異에서 强한 免疫 回避 能力과 傳播力을 이끌어낸 變異들이 모두 나타나 危險하다는 얘기다.

必要時 오미크론 變異에 맞춘 새로운 백신을 곧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는 主張도 나왔다. 모더나의 폴 버턴 最高醫學責任者(CMO)는 28日 英國 BBC에 出演해 “只今의 백신이 (오미크론 變異 感染을) 豫防할 수 있는지 앞으로 2週 程度 알아봐야 한다”면서 “새 백신이 必要하다면 大量 生産에 앞서 來年 初에는 백신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자 側도 “이 變異가 旣存 백신의 免疫을 回避할 境遇, 6週면 백신을 修正할 수 있고 100日 안에 새 백신의 船積을 始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종엽 記者 jjj@donga.com
워싱턴=이정은 特派員 lightee@donga.com
파리=김윤종 特派員 zozo@donga.com
#캐나다 #오미크론 #免疫 回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