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中, 正面衝突은 避했다|동아일보

美-中, 正面衝突은 避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바이든 “常識의 가드레일 必要”… 시진핑 “제로섬 게임 하지말자”
바이든-시진핑 첫 畫像 頂上會談

바이든-시진핑, 3시간 넘게 팽팽한 신경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이 15일(현지 시간) 워싱턴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으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루스벨트룸은 백악관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오피스 바로 옆에 
있는 회의실이다.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은 스크린에서 서로의 얼굴을 보자마자 거의 동시에 손을 흔들며 인사를 했는데 이때 바이든
 대통령은 이를 드러내며 환하게 웃었고 시 주석은 입을 다문 채 별다른 표정을 짓지 않았다. 워싱턴=AP 뉴시스
바이든-시진핑, 3時間 넘게 팽팽한 神經戰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왼쪽)李 15日(現地 時間) 워싱턴 白堊館 루스벨트룸에서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과 畫像으로 頂上會談을 하고 있다. 루스벨트룸은 白堊館 大統領 執務室인 오벌오피스 바로 옆에 있는 會議室이다. 바이든 大統領과 시 主席은 스크린에서 서로의 얼굴을 보자마자 거의 同時에 손을 흔들며 人事를 했는데 이때 바이든 大統領은 이를 드러내며 환하게 웃었고 시 主席은 입을 다문 채 별다른 表情을 짓지 않았다. 워싱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시진핑(習近平) 中國 國家主席이 15日(美國 東部時間 基準) 첫 畫像 頂上會談에서 兩國 間 競爭이 衝突로 번지지 않도록 서로 管理할 責任이 있다는 데 共感하면서도 臺灣과 人權 問題를 비롯한 懸案들을 두고서는 팽팽한 神經戰을 벌였다.

白堊館은 이날 3時間 넘게 進行된 頂上會談이 끝난 뒤 報道資料를 내고 “두 頂上은 兩國 關係의 複雜性과 함께 競爭을 責任 있게 管理해야 할 重要性에 對해 論議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大統領은 시 主席에게 戰略的 危險을 管理하고 競爭이 衝突로 번지지 않도록 ‘常識의 가드레일(common-sense guardrails)’을 構築하고 美中 兩國이 열린 疏通 채널을 維持해야 할 必要性을 言及했다. 多方面에 걸쳐 격한 競爭을 하더라도 全面戰으로 치닫는 狀況은 避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바이든 大統領은 시 註釋을 向해 신장, 티베트, 홍콩을 비롯한 中國의 人權 問題 全般에 對한 憂慮를 提起했다. 또 中國의 不公正한 貿易과 經濟活動에 맞서 美國 勤勞者들을 保護할 必要性도 分明히 했다. ‘자유롭고 열린 印度太平洋’의 重要性과 이를 위한 美國의 關與 意志도 確認했다.

臺灣 問題와 關聯해 바이든 大統領은 臺灣이 中國의 一部라는 이른바 ‘하나의 中國’ 原則을 維持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美國은 臺灣海峽의 安定과 平和를 毁損하거나 現 狀態를 바꾸려는 一方的 試圖에 剛하게 反對한다”는 立場도 傳達했다고 白堊館은 說明했다. 이에 對해 市 主席은 “臺灣의 獨立 勢力이 레드라인을 넘을 境遇 斷乎한 措置를 取할 것”이라며 强勁 對應 方針을 分明히 했다. 그는 “臺灣 獨立을 부추기는 것은 불을 갖고 노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불장난한 사람은 반드시 불에 타 죽는다(自焚·자분)”는 警告도 내놨다. “美國의 政策이 理性的인 方向으로 돌아가도록 바이든 大統領이 리더십을 發揮해 달라”는 말도 했다. 現在 美國의 對中國 政策이 反理性的이라는 뉘앙스가 담긴 發言이다.

시 主席은 모두發言에서는 “兩國 關係를 肯定的 方向으로 進展시키기 위해 바이든 大統領과 協力할 準備가 돼 있다”고 强調했다. “兩國 모두 發展 過程에서 重要한 段階에 있고 地球村 人類도 많은 挑戰에 直面해 있다”며 “中國과 美國은 世界 兩大 經濟大國으로서 疏通과 協力을 强化해야 한다”고 밝혔다. 會談 本論에서는 “地球는 中國과 美國이 함께 發展할 수 있을 만큼 充分히 크다”며 ‘제로섬 게임’을 하지 말자고 提案하기도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番 會談에 對해 “兩側이 敵對感을 누그러뜨렸다”고 傳했고, 뉴욕타임스(NYT)는 “두 頂上이 協力 增進을 約束했지만 突破口를 提示하지는 못했다”고 評價했다.


워싱턴=이정은 特派員 lightee@donga.com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美中 頂上會談 #畫像會談 #바이든 #시진핑 #常識의 가드레일 #제로섬 게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