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合參次長 “中 武器開發 速度 衝擊的…곧 美-러 따라잡을수도”|동아일보

美合參次長 “中 武器開發 速度 衝擊的…곧 美-러 따라잡을수도”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0月 29日 10時 24分


코멘트
美國 軍 序列 1位인 마크 밀리 合參議長이 中國의 極超音速 미사일 發射를 確認하며 關聯 움직임을 憂慮한 데 이어 존 하이튼 合參次長도 中國의 軍事力 增强 速度를 두고 “衝擊的(stunning)”이라고 했다. 國防部(펜타곤)의 官僚主義와 ‘失敗에 對한 恐怖’ 때문에 美國의 尖端技術 開發 速度가 느려지고 있다는 批判도 함께 내놨다. 그는 이 過程에서 北韓을 ‘危險과 失敗를 甘受한 結果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開發에 成功한 나라’로 評價하기도 했다.

CNN放送 等에 따르면 하이튼 合參次長은 21日(現地 時間) 記者들과 만나 “中國이 움직이는 速度는 衝擊的”이라며 “이 速度와 軌跡대로라면 中國은 러시아와 美國을 따라잡게 될 것”이라고 展望했다. 또 “이를 바꾸기 위해 우리가 뭔가를 하지 않는다면 이는 現實化될 것이다”며 “이는 게임(의 版圖)을 바꾸게 된다는 點에서 美國 뿐 아니라 우리 同盟國의 問題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美國 혼자서 對應할 境遇 5年 안에 中國에 추격당할 수 있지만 同盟들과 함께 한다면 한동안 괜찮을 수 있다”며 同盟國들과의 協力 및 共同 對應을 促求했다.

하이튼 合參次長의 說明에 따르면 最近 5年間 中國이 數百 會議 極超音速 미사일 試驗發射를 한 反面 美國은 9回밖에 하지 않았다. 그는 “한 자리 回數 代 두 자리 回數의 差異는 좋지 않다”며 “다만 이는 우리가 極超音速 미사일 開發 過程에서 느리다는 게 아니라 開發에 對한 接近이 根本的으로 다르다는 意味”라고 說明했다.

美國의 發射 失敗에 對해서는 “學習의 過程으로 봐야 한다”며 “危險을 甘受하고 失敗에서 배워야 빨리 失敗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빨리 前進하는 것”이라고 했다. 現在 美軍을 支配하고 있는 ‘失敗에 對한 恐怖’는 中國 같은 競爭國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것이라고도 했다.

하이튼 合參次長은 그러면서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過去의 失敗한 試驗發射를 통해 開發에 速度를 내는 法을 배웠다며 北韓을 事例로 들었다. “그(金正恩)는 科學者와 엔지니어들이 失敗했을 때 그의 아버지와 달리 이들을 處刑하지 않기로 決定했고 이들을 激勵하며 失敗에서 배우기도 했다”는 것이다. 그는 “그렇게 危險을 甘受하고 失敗한 뒤 그들은 해냈고, 그렇게 해서 全 世界에서 經濟 順位 118位에 머물고 있는 國家가 ICBM 力量을 確保했다”고 덧붙였다.

金 委員長이 2016年 中距離 彈道미사일 ‘舞水端’의 잇단 試驗發射 失敗에도 不拘하고 김정일 國防委員長 時節과 달리 擔當者들을 肅淸하지 않았던 것을 하이튼 次長이 言及한 것으로 보인다. 金 委員長은 2017年 高出力 로켓엔진 地上燃燒試驗에 成功하자 開發 擔當者를 直接 업어주는 破格的인 모습을 公開하는가 하면, 武器開發 擔當 科學技術者들에게 平壤의 超高層 아파트를 提供하는 等 各種 優待 惠澤을 주고 있다.

하이튼 合參次長은 中國이 開發한 極超音速 미사일의 開發 意圖나 타깃이 一部만 臺灣과 關聯이 있을 뿐 더 크게는 “美國에 對한 것”이라고 分析했다. “우리는 이 狀況을 假定하고 計劃을 세우고 對備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그는 國防部 內部의 官僚化에 對한 問題도 指摘했다. “우리가 가까스로 成果들을 만들어내고 있지만 國防部는 믿을 수 없을 만큼 官僚主義的이고 느리다”며 “우리가 願한다면 速度를 낼 수는 있지만 우리가 만들어낸 官僚主義는 無知莫知하다”고 했다. 官僚主義 外에 議會, 言論도 開發 速度의 발목을 잡고 있는 問題로 들었다. “言論이 發射 失敗를 大大的으로 報道하며 記事化하면 議會가 問題를 檢證한다며 聽聞會 節次를 進行하고, 그 過程에서 結局 2年 程度 開發 作業이 中斷된다”며 不滿을 드러냈다.

美國의 가장 臨迫한 威脅으로는 “그래도 아직은 中國이 아닌 러시아”라는 意見도 밝혔다. 러시아는 1500基의 核武器를 갖고 있지만 中國의 保有量은 아직 러시아의 20% 水準이라는 것이다.


워싱턴=이정은 特派員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