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C 抗癌劑-遺傳子治療劑 等 新藥 硏究… 파이프라인 넓혀 未來 成長動力 確保|東亞日報

ADC 抗癌劑-遺傳子治療劑 等 新藥 硏究… 파이프라인 넓혀 未來 成長動力 確保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Bio 醫藥] 鍾根堂

종근당이 新藥 開發 範疇를 大幅 擴大하며 革新 新藥 開發에 速度를 높이고 있다. 2023年 賣出額 對比 約 9.14%인 1507億 원을 投資해 細胞·遺傳子 治療劑(CGT) 等 尖端 바이오 醫藥品과 ‘誘導미사일 抗癌劑’로 알려진 ADC 抗癌劑 等 新規 모달리티를 摸索하며 世上에 없던 新約과 未充足 需要 醫藥品을 타깃으로 硏究開發에 集中하고 있다.

鍾根堂은 지난해 2月 네덜란드 시나픽스와 抗體-藥物 接合體 技術 導入 契約을 締結하고 關聯 플랫폼 技術 3種(글리코커넥, 하이드라스페이, 톡스SYN)의 使用 權利를 確保해 ADC 抗癌劑 開發에 나서고 있다. 2022年 5月에는 細胞·遺傳子 治療劑 委託開發生産(CDMO) 및 次世代 줄기細胞治療劑 開發 企業 이엔셀과 戰略的 投資 및 共同 硏究를 위한 諒解覺書(MOU)를 締結했다. 이어 9月 서울聖母病院에 遺傳子治療劑 硏究센터 ‘Gen2C’를 開所하고 旣存 方法으로 治療劑 開發이 어려웠던 타깃의 稀貴·難治性 治療劑를 開發하고 있다. 硏究 및 臨床試驗과 關聯해 産學硏 協力과 交流를 强化하고 國內外 企業들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共同 開發도 進行하겠다는 戰略이다.

硏究開發에 對한 果敢한 戰略은 지난해 11月 글로벌 製藥企業에 革新 新藥候補物質을 歷代 最大 規模로 技術 輸出하는 成果로 이어졌다. 低分子 化合物質 히스톤脫아세틸化酵素6(HDAC6) 抑制劑 ‘CKD-510’의 開發과 商業化에 對해 13億500萬 달러(約 1兆7300億 원) 規模의 技術 輸出 契約을 締結한 것이다.

CKD-510은 종근당이 硏究開發한 新藥候補物質로 選擇性이 높은 비히드祿衫山(NHA) 플랫폼 技術이 適用된 HDAC6 抑制劑다. 前臨床 硏究에서 心血管疾患 等 여러 HDAC6 關聯 疾患에서 藥效가 確認됐다. 유럽과 美國에서 進行한 臨床 1床에서 安全性과 內藥性을 立證받았다.


폭넓은 新藥 파이프라인으로 未來 成長 動力 確保


鍾根堂은 以上脂質血症 等의 慢性疾患부터 癌과 같은 難治性疾患까지 폭넓은 新藥 파이프라인으로 未來 成長 動力 確保에 集中하고 있다.

現在 砒素細胞肺癌을 適應症으로 開發 中인 ‘CKD-702’는 抗癌二重抗體 바이오 新約이다. 2022年 9月 유럽腫瘍學會에서 CKD-702의 臨床 2床 勸奬 容量을 決定하고 藥東學的 特徵, 安全性 및 項腫瘍 效果를 評價한 臨床 1床 파트1 結果를 發表하며 抗癌 新藥으로 開發 可能性을 確認했다.

CKD-702는 癌細胞株에서 癌의 成長과 增殖에 必須的인 上皮細胞成長因子 受容體(EGFR)와 肝細胞成長因子 受容體(c-Met)에 同時에 結合해 두 受容體의 分解를 誘導하고 信號를 遮斷함으로써 癌細胞 增殖을 抑制한다. 또한 免疫細胞가 癌細胞에 殺傷 機能을 發揮하도록 돕는 抗體 依存性 細胞 毒性(ADCC)을 일으키는 作用 棋戰으로 標的 抗癌劑의 耐性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바이오 新藥으로 期待를 모으고 있다.

鍾根堂은 現在 砒素細胞肺癌을 適應症으로 CKD-702의 臨床 1床 파트2를 進行 中이다. 向後 바이오마커를 基盤으로 選別된 患者의 治療 效果를 確認해 未充足 需要가 높은 다양한 癌으로 適用 範圍를 擴大하는 硏究도 進行할 計劃이다.

‘CKD-508’은 異常脂質血症 治療劑로 開發 中인 新藥候補物質이다. 藥물에 依한 副作用인 오프타깃 效果와 藥물의 脂肪細胞 蓄積, 藥效 微弱, 낮은 安定性 等 1世代 CETP 沮害劑의 問題點을 克服한 2世代 藥물이다. 地方大使 中 콜레스테롤 에스테르 傳達 蛋白質(CETP)의 活性을 沮害해 低密度脂蛋白 콜레스테롤(LDL)은 줄이고 高密度지단백 콜레스테롤(HDL)을 높이는 棋戰으로 最近 英國 臨床 1床에서 效果와 安全性을 確認했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臨床을 加速化하기 위해 美國 食品醫藥局(FDA)과 미팅 및 臨床 2床 進入을 計劃하고 있다.

鍾根堂의 새로운 모달리티가 될 ‘CKD-703’은 肝細胞成長因子 受容體(c-MET)를 타깃으로 하는 抗體-藥物 接合體(ADC)다. 종근당이 自體 開發한 c-Met 抗體에 지난해 시나픽스로부터 導入한 次世代 ADC 技術을 活用해 硏究를 進行하고 있다. c-Met의 下位 信號를 沮害하는 同時에 타깃을 통해 細胞毒性藥물을 癌細胞로 傳達해 癌細胞 死滅을 誘導한다. 血中에서 細胞毒性藥물의 無作爲的 分離를 最大限 抑制해 安全性을 높일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黃海線 記者 hhs2552@donga.com
#bio 醫藥 #健康 #醫學 #醫藥 #鍾根堂 #adc 抗癌劑 #新藥 파이프라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