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의 記憶力을 높이려면[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東亞日報

아이의 記憶力을 높이려면[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4日 23時 24分


코멘트

〈193〉 나이에 맞는 反復 學習이 重要

일러스트레이션 박초희 기자 choky@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박초희 記者 choky@donga.com
아이가 習得한 知識을 조금 더 오래 記憶할 수 있다면, 分明 學習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까? 于先 ‘記憶’에 對해서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 몇 分 뒤에 있는 試驗을 보려고 急히 單語를 외우거나 親舊의 바뀐 電話番號를 받아 적기 위해 暫時 외우는 일은 길어봤자 몇 秒, 몇 分을 넘기지 못한다. 이처럼 새로 얻은 情報가 30秒 乃至 몇 分間 記憶되는 것을 短期 記憶이라고 한다. 우리의 腦는 자주 反復되는 狀況이나 感動과 같은 强烈한 印象을 남기는 狀況을 빼고는 바로 지워버리는 過程을 反復한다. 比較的 쓸모없어 보이는 情報만 골라 바로 없애버리는 것이다. 短期 記憶 中에서 反復的이거나 强烈한 感情의 變化를 겪는 情報는 오랫동안 잊히지 않는 長期 記憶으로 넘어간다.

오은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知識을 習得하는 것은 長期 記憶에 屬한다. 學習한 記憶이라고도 볼 수 있다. 長期 記憶은 平生 貯藏돼 있기도 하고 時間이 흐르면서 漸次 消滅하기도 한다. 繼續 學習을 해서 새로운 情報가 들어오면 旣存의 情報와 합쳐지거나 修正되기도 한다. 새로운 情報가 자꾸 들어오면 神經細胞(뉴런)가 새 回路를 만든다. 그中에서도 反復해서 들어오는 情報는 回路를 잘 닦고 단단하게 連結해 주면서 長期 記憶으로 남게 된다. 短期 記憶을 長期 記憶으로 바꾸는 部位는 海馬이다. 腦의 兩옆에 자리한 海馬는 視角과 嗅覺 等의 感覺에서 얻은 情報를 모아서 長期 記憶을 擔當하는 大腦 皮質로 넘긴다.

아무리 知識을 貯藏하는 能力이 뛰어나도 必要한 때에 適切한 記憶을 꺼내지 못하면 아무 所用이 없을 것이다. 情報를 狀況에 맞게 꺼내어 活用하는 能力은 ‘作業 記憶力’에 該當한다. 試驗을 치르고 課題를 遂行할 수 있는 것도 모두 作業 記憶力 德分이다. 作業 記憶力이 떨어지면 熱心히 努力해도 結果는 좋지 않다. 作業 記憶力이 높으면 많은 量의 情報를 效率的으로 腦에 貯藏한다. 記憶力이 뛰어난 아이는 圖書館처럼 나름의 體系를 만들어 두고 있어서 制限된 空間에 더 많은 情報를 貯藏하고 많은 問題를 正確하고 빠르게 풀 수 있다.

이런 腦의 特性 때문에 오래 記憶하려면 反復 學習이 必須이다. 反復은 腦의 回路를 단단히 連結해준다. 神經細胞를 繼續 刺戟하면 느슨한 連結 部位가 단단하게 連結되어서 마치 잘 닦인 道路처럼 길을 내고 오래 記憶할 수 있게 만든다. 長期 記憶力이 떨어지는 아이에게는 豫習보다 復習이 더 效果的이다. 그런데 理解는 빠르지만 같은 內容을 反復하면 쉽게 짜증을 내는 아이들이 있다. 그럴 때는 問題集을 여러 卷 푸는 式으로 다양한 方法으로 復習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

反復 學習에서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 있다. 腦는 時期別로 發達하는 部位가 있으며 發達 速度 또한 모두 다르다. 腦의 發達 速度를 無視하면 아무리 反復해도 잘 받아들이지 못한다. 適期 敎育이 좋은 理由가 여기에 있다. 나이에 맞게 받아들일 수 있는 內容을 가르치되 反復 學習을 통해 長期 記憶으로 바꾸는 일이 아이의 學習에는 가장 效果的이다.

앞서서 腦의 兩옆에 자리한 海馬는 視角과 嗅覺 等의 感覺에서 얻은 情報를 모아서 長期 記憶을 만든다고 말했다. 記憶은 感覺과 感情을 떼려야 뗄 수가 없다. 키우던 강아지가 죽은 일, 처음으로 班長이 된 일, 親한 親舊가 轉學을 간 일 等은 10年, 20年이 지나도 쉽게 잊히지 않는다. 情報가 기쁨, 슬픔, 무서움 같은 强烈한 感情과 엮여서 오래 記憶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體驗 活動과 旅行을 즐긴 아이는 다른 아이보다 記憶力이 뛰어난 便이다.

氣分이 좋으면 腦의 回路도 막힘이 없다. 記憶 속에 貯藏한 情報를 總動員할 수 있어서 問題 處理 速度도 빠르다. 하지만 氣分이 憂鬱하거나 氣分이 나쁘면 腦의 回路가 막혀서 아는 情報도 잊어버릴 때가 많다. 몸과 마음의 均衡이 깨져서 腦도 제 機能을 못 한다. 큰 어려움이 닥치면 흔히 挫折하지 말고 樂觀的으로 생각하라고 한다. 實際로 肯定的인 생각은 否定的인 생각보다 腦에 좋은 刺戟을 주어 問題를 조금 더 잘 풀리게 한다.

또 재미나 興味가 있어야 記憶이 더 잘된다. 蹴球를 좋아하는 아이는 우리나라는 勿論이고 海外 有名 蹴球 選手들의 이름과 等 番號, 球團 이름까지 줄줄 외운다. 科學 工夫를 해야 한다면 어렵고 재미없는 理論이나 槪念부터 始作하지 말고 그와 聯關된 재미있는 現象이나 事件을 읽어서 아이의 興味를 刺戟하는 것이 習得한 情報를 차곡차곡 쌓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身體 活動도 腦 發達에 큰 影響을 미친다. 運動을 하면 腦에 酸素가 供給되고 즐거움을 느끼는 도파민이 나와 腦 活動이 活潑해진다. 지친 狀態로 冊床 앞에 앉아 있는 것보다 30分 乃至 1時間 동안 運動하는 것이 腦를 刺戟해서 記憶力과 集中力을 높여줄 수 있다.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오은영 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反復 學習 #아이 #記憶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