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셋이서 大韓民國 한 바퀴 걸어… 이런 友情 봤어요?”[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東亞日報

“셋이서 大韓民國 한 바퀴 걸어… 이런 友情 봤어요?”[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1日 12時 00分


코멘트

‘마라톤 同好會 3人坊’ 강종수 유병복 박동근 氏의 健康法

유병복 박동근 강종수 씨(왼쪽부터)가 평화의 댐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강종수 씨 제공
유병복 박동근 강종수 氏(왼쪽부터)가 平和의 댐 앞에서 포즈를 取했다. 강종수 氏 提供
京畿道 盆唐檢푸마라톤클럽(以下 檢푸)에서 만난 親舊 3人坊이 大韓民國 한 바퀴를 걸어서 돌았다. 지난해 1月 始作해 1年 半 만에 目標를 達成했다. 강종수 박동근 氏(異常 69), 유병복 氏(70)는 東海岸, 南海岸, 西海岸, 그리고 非武裝地帶(DMZ) 約 3600km를 4次例로 나눠 함께 걸었다. 東海岸 해파랑길(750km), 南海岸 藍파랑길(1470km), 西海岸 嶼海浪길(1800km), DMZ 平和의 길(524km) 等 文化體育觀光部와 韓國觀光公社가 造成한 코리아 둘레길은 4544km이지만 危險한 길, 通行 許可를 받아야 하는 길 等을 除外하고 3600km를 걸었다. 하루 많게는 45km, 적게는 21km를 걸었다.

이들은 6月 16日 京畿道 문산을 出發해 열흘間 江原道 固城까지 約 350km를 함께 걷는 것으로 大韓民國 한 바퀴를 緩步했다. 지난해 1月 10日부터 24日까지 東海岸길, 4月 11日부터 23日까지 南海岸길, 11月 14日부터 23日까지 西海岸길을 걷고 이番에 大長程을 마친 것이다. 事實 올 1月 마치려고 했지만 朴 氏가 지난 겨울 추운 날씨에 運動하다 넘어져 오른쪽 발목 靭帶 破裂과 정강이뼈 骨折傷을 當하는 바람에 늦어졌다. 朴 氏는 “춥고 선선한 날씨에 걸어야 했는데 나 때문에 무더운 날씨에 걸어 未安하게 됐다”고 했다. 그래도 3人坊은 “無事히 大韓民國 한 바퀴를 걸어 뿌듯하다”고 입을 모았다. 檢푸 會長을 했던 窓用贊 大韓보디빌딩協會 코치아카데미 院長(68)도 3人坊과 一部 區間을 함께 걸었다.

분당 검푸마라톤클럽 회장 출신 창용찬 대한보디빌딩협회 코치아카데미 원장(오른쪽)이 3인방을 응원하며 일부 구간을 함께 걷다 포즈를 취했다. 창용찬 원장 제공
盆唐 檢푸마라톤클럽 會長 出身 窓用贊 大韓보디빌딩協會 코치아카데미 院長(오른쪽)李 3人坊을 應援하며 一部 區間을 함께 걷다 포즈를 取했다. 窓用贊 院長 提供
이들은 2021年 末 忘年會를 겸해 막걸리를 한잔하다 大韓民國을 한 바퀴 돌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健康과 友情을 다지며 ‘두 발로 韓半島 둘레길 緩步’란 프로젝트를 進行하기로 意氣投合한 것이다. 柳 氏와 朴 氏가 “어떻게 걷느냐 自轉車를 타고 가자”고 했지만 姜 氏가 “걸어야 大韓民國을 제대로 볼 수 있다”고 했다.

셋은 오랫동안 마라톤으로 鍛鍊된 體力이 바탕이 돼 거뜬히 大韓民國 한 바퀴를 緩步했다. 柳 氏는 “어떻게 걸을까 苦悶했는데 막상 걷으니 自轉車 타는 것보다 훨씬 좋았다. 自然을 제대로 느끼면서 걸었다”고 했다. 自轉車 타고 돌자고 主張했던 柳 氏는 “바다와 山, 들 等 大韓民國 東海岸을 그대로 보고 느꼈다. 自轉車를 탔다면 못 느꼈을 것이다. 正말 아름다운 나라라는 것을 몸으로 느꼈다”고 덧붙였다. 朴 氏도 “안 해보면 모른다. 걸어서 健康도 챙겼지만 같은 뜻을 가진 同年輩와 함께 했다는 데서 더 큰 意味를 찾았다. 누가 이렇게 함께 걸어주겠나?”고 했다.

유병복 강종수 박동근 씨(왼쪽부터)가  DMZ 근처 강가를 걷고 있다. 강종수 씨 제공
유병복 강종수 박동근 氏(왼쪽부터)가 DMZ 近處 江가를 걷고 있다. 강종수 氏 提供
姜 氏는 體重減量을 위해 1999年 달리기 始作했다.
“그해 9月 한 하프마라톤大會가 열린다고 해서 그 大會 完走를 目標로 始作했어요. 體重이 84kg이나 나가서 살도 뺄 생각도 있었죠. 달리니까 너무 氣分이 좋았어요. 달리는 사람들이 느끼는 ‘러너스 하이(고통스러운 瞬間을 참고 運動을 繼續하면 어느 瞬間 찾아오는 幸福感)’를 마라톤 始作 몇 個月 만에 느꼈어요. 그러니 달리기가 더 재밌어졌고 어느 瞬間 日常이 됐습니다. 달리기는 무엇보다 時間 날 때 아무 때나 할 수 있어 좋아요.”

2000年 檢푸에 加入했고 그해 4月 풀코스를 처음 完走한 뒤 只今까지 풀코스만 100回 넘게 完走했다. 풀코스 最高記錄은 2013年 記錄한 3時間11分. 마라톤 始作 1年餘 만에 14kg을 減量했고 只今까지 70kg을 維持하고 있다.

“2005年부터 2007年까지는 哲人3種을 竝行했습니다. 그 期間 동안 킹코스(哲人코스·水泳 3.8km, 사이클 180km, 마라톤 42.195km)를 3回 完州했죠. 그 以後엔 올림픽코스를 完走하긴 했지만 킹코스는 參加하지 않았어요.”

킹코스 最高記錄은 13時間 30分. 姜 氏는 2003年 世界 最高로 불리는 보스턴마라톤에도 다녀왔다. 100km 울트라마라톤에도 여러 次例 參加한 鐵脚이다. 요즘은 山岳마라톤인 트레일러닝도 즐기고 있다.
“서울 둘레길(157km), 北韓産 둘레길(65km), 佛修士圖北(불암산 水落山 賜牌山 道峯山 北漢山) 5山 宗主…. 競技도 周邊 首都圈엔 광교산과 청계산 等 달릴 수 있는 山이 많이 있어요. 時間만 나면 檢푸 會員들과 三三五五 모여서 달리고 있습니다.”

姜 氏는 “80歲까지는 풀코스를 제가 定한 記錄 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달리는 게 目標”라고 말했다. 姜 氏는 지난해에도 3時間 20分에 풀코스를 完走했다.

창용찬 원장, 강종수 유병복 박동근 씨.(왼쪽부터) 강종수 씨 제공
窓用贊 院長, 강종수 유병복 박동근 氏.(왼쪽부터) 강종수 氏 提供
柳 氏는 親舊 따라 2002年 마라톤에 入門했다.
“平素 健康을 위해 조깅은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運動을 잘못할 것이라고 여긴 親舊가 풀코스를 完走했다고 하는 겁니다. 名門高 名門大 出身으로 大企業에 다니는 親舊였죠. 속으로 ‘쟤도 달리는데 내가…’ 하는 心情으로 挑戰했습니다. 그런데 너무 좋았습니다.”

健康도 챙겼지만 ‘뭐든 할 수 있다’는 自信感도 充滿 됐다. 檢푸 會員들과 어울려 풀코스를 40回 以上 完走했다. 最高記錄은 2006年 記錄한 3時間19分. 柳 氏는 2006年 6日間 250km를 달리는 사하라沙漠마라톤도 完走했다. 柳 氏는 哲人3種 올림픽코스(水泳 1.5km, 사이클 40km 마라톤 10km)를 完走했다. 智異山 花代縱走(화엄사~대원사 約 42km)도 했고 北搜査圖北 오산종主導 하는 等 트레일러닝도 즐기고 있다.

朴 氏도 健康을 위해 마라톤에 入門했다.
“술을 좋아하다 보니 體重이 많이 나가 달리기 始作했습니다. 2002年부터 혼자 練習하다 2003年 한 마라톤 大會 풀코스에 出戰해 苦生한 뒤 2004年 檢푸에 加入해 會員들과 함께 달리고 있습니다.”

박동근  강종수 유병복 씨(왼쪽부터)가 강원도 고성에서 포즈를 취했다. 강종수 씨 제공
박동근 강종수 유병복 氏(왼쪽부터)가 江原道 固城에서 포즈를 取했다. 강종수 氏 提供
現在 體重은 10kg이 빠진 65kg. 2007年 동아마라톤에서 세운 3時間 47分이 個人 最高記錄. 풀코스를 30回 넘게 달렸다. 그는 “330(3時間30分 以內記錄)하려고 欲心 부리다 좀 無理했더니 股關節에 異常이 왔다. 그 다음부터는 健康마라톤으로 즐기면서 달리고 있다”고 했다. 朴 氏는 還甲記念으로 풀코스를 달린 뒤에는 하프코스 等 짧은 코스를 즐겁게 달리고 있다. 2021年 1月 喉頭癌 1期 判定을 받은 그는 手術 받고 治療를 받으면서도 꾸준하게 運動하고 있다. 朴 氏도 姜 氏, 柳 氏와 함께 首都圈 隣近 山을 달리는 트레일러닝도 즐기고 있다.

“전 그동안 運動을 熱心히 해 健康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手術 다음 날에도 洞네 뒷山을 올랐습니다. 前 肉體가 精神을 支配한다고 생각합니다. 精神力이 아무리 剛해도 肉體가 버텨주지 못하면 버틸 수 없습니다.”

이들 3人坊은 100歲 時代를 健康하고 幸福하게 살기 위해 每日 運動을 빼놓지 않고 하고 있다.
姜 氏는 月 200~300km를 달린다. 山을 달리는 트레일러닝을 包含한 距離다. 親舊들과 登山도 한두 次例 한다. 柳 氏도 每日 아내와 함께 10km를 걷거나 달리고 있다. 登山도 자주 한다. 朴 氏는 每日 아침 10km를 달린다. 달리는 것을 包含해 하루 2萬 步 以上 걸으려고 努力한다. 이렇게 몸을 쓰는 理由는 單 하나다. 몸이 健康해야 100歲 時代를 즐겁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강종수 유병복 박동근 씨(왼쪽부터)가 DMZ 강가를 걷다 풍광을 감상하고 있다. 강종수 씨 제공
강종수 유병복 박동근 氏(왼쪽부터)가 DMZ 江가를 걷다 風光을 鑑賞하고 있다. 강종수 氏 提供
3人坊은 “이제는 10日 以上 걷는 것을 自制할 생각”이라고 했다. 2泊 3日, 3泊 4日 섬이나 山에 가서 걷겠다고 했다.
“우린 幸運兒입니다. 體力 되죠, 時間 되죠, 나이도 비슷합니다. 隱退한 뒤 이렇게 어울려 健康하게 사는 사람들 있나요? 100歲 時代 이렇게 맘에 맞는 親舊들과 함께 할 수 있어 즐겁습니다.”

100歲 時代를 맞아 隱退한 뒤의 삶에 對해 苦悶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特히 時代에 따라가지 못하는 停年退職 制度에 따라 일을 더 할 수 있음에도 일자리를 떠나야 하는 사람들은 30~40年이나 남은 老年을 어떻게 보내야할 지에 對한 關心이 높다. 이런 側面에서 檢푸 3人坊이 펼치는 多樣한 ‘걷기 프로젝트’가 關心을 끌고 있다.

양종구 記者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