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筋肉質 몸 어때요? 낼모레 여든이에요” [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東亞日報

“제 筋肉質 몸 어때요? 낼모레 여든이에요” [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24日 12時 00分


코멘트

시니어모델 임종소 氏 따라 筋肉 키운 강석헌 氏의 健康法

5月 20日 서울 江東區 呼冤아트홀에서 열린 WNC(World Natural Championship) 시그니처 보디피트니스大會 시니어部(50歲 以上) 男女 部門에서 여든을 앞둔 男女 老益壯들이 優勝해 話題를 모았다.

女子部 비키니 部門에서 임종소 氏(79), 男子部 피지크 部門에서 강석헌 氏(77)가 頂上에 오른 것이다. 그런데 둘은 오랜 親舊 사이였고, 筋肉을 만들어 ‘시니어 스타’가 된 林 氏를 따라 姜 氏가 運動해 좋은 結果를 냈다는 消息이 뒤늦게 알려져 또 話題를 모으고 있다.

5월 20일 서울 강동구 호원아트홀에서 열린 WNC(World Natural Championship) 시그니처 보디피트니스대회 시니어부(50세 이상) 남녀 부문에서 우승한 임종소 씨(왼쪽)와 강석헌 씨.  메카헬스짐 제공
5月 20日 서울 江東區 呼冤아트홀에서 열린 WNC(World Natural Championship) 시그니처 보디피트니스大會 시니어部(50歲 以上) 男女 部門에서 優勝한 임종소 氏(왼쪽)와 강석헌 氏. 메카헬스짐 提供
事緣이 이렇다. 姜 氏는 두 살 많은 누나 林 氏를 댄스스포츠 동아리에서 만나 10年 넘게 親舊로 지내고 있다. 京畿 용인시의 한 댄스스포츠 學院에서 만났는데 함께 동아리를 만들어 活動했다고 했다. 그러다 서로 高齡에 따른 허리 狹窄症世가 와서 5年 前 함께 웨이트트레이닝을 始作했다. 筋肉 運動을 하면 좋아진다는 얘기에 意氣投合한 것이다. 林 氏는 熱心히 筋肉을 만들어 허리도 튼튼해졌고 2019年 한 보디피트니스 大會에서 2位를 했다. 이런 林 氏의 消息을 그해 6月 6日 者 양종구 記者의 100歲 時代 健康法 칼럼으로 傳하면서 國內는 勿論 海外 TV에까지 紹介되는 等 有名해졌다. 林 氏는 只今 시니어 모델로도 活動하고 있다. 하지만 姜 氏는 運動을 等閑視해 몸에 큰 變化가 없었다. 이러던 姜 氏가 지난해 1月부터 作心하고 筋肉을 만들어 約 1年 半 만에 頂上에 오른 것이다.

강석헌 씨가 5월 20일 서울 강동구 호원아트홀에서 열린 WNC(World Natural Championship) 시그니처 보디피트니스대회 시니어부(50세 이상) 남자 피지크  부문에서 우승한 뒤 포즈를 취했다. 메카헬스짐 제공
강석헌 氏가 5月 20日 서울 江東區 呼冤아트홀에서 열린 WNC(World Natural Championship) 시그니처 보디피트니스大會 시니어部(50歲 以上) 男子 피지크 部門에서 優勝한 뒤 포즈를 取했다. 메카헬스짐 提供
“率直히 제가 너무 느슨했죠. 술도 끊지 못하고 多少 放漫하게 지냈죠. 제가 바둑을 좋아하는데 밤샘을 자주 하다 보니 運動도 等閑視하고…. 그런데 終宵는 熱心히 筋肉을 만들어 잘 나가는 겁니다. 따라다니며 應援만 하다 보니 自尊心도 上했죠. 뭐 서로 競爭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래서 저도 독하게 마음먹고 節制하면서 筋肉을 만들었습니다. 나이가 몇 살이든 하면 되더라고요.”

林 氏가 몸을 만든 京畿 龍仁市 메카헬스짐에서 보디빌딩 國家代表 出身 박용인 館長의 個人레슨(PT)을 週 3回 받으며 筋肉을 만들었다. 하루 2時間 넘게 웨이트트레이닝을 하고 하루 쉬는 리듬으로 運動했다. 食單도 바꿨다. 燒酒 按酒로 즐기던 三겹살과 곱창 等 기름진 飮食을 避하고 쇠고기와 닭가슴살 等 蛋白質하고 野菜 爲主로 먹었다. 그러자 效果가 나타났다. 8個月 뒤 지난해 8月 열린 安城市場倍 보디피트니스大會 시니어部에서 4位에 올랐다. 그리고 올해 優勝한 것이다.

강석헌 氏가 京畿 龍仁市 메카헬스짐에서 筋力運動을 하고 있다. 龍仁= 이훈구 記者 ufo@donga.com
筋肉을 키우자 많은 게 달라졌다. 허리 狹窄으로 인한 痛症이 사라졌다. 姿勢가 잡히니 옷맵시도 좋아졌다. 무엇보다 自信感이 생겼다. 姜 氏는 “이런 말 하긴 좀 그렇지만 힘이 없으면 밤길에 젊은이들에게 밀릴 수 있다. 힘이 생기니 어떤 젊은이들에게도 밀리지 않을 것이란 自信感이 생겼다. 이젠 두려울 게 없다”고 했다. 오랫동안 服用하던 高血壓藥과 血栓略圖 끊었다.

筋肉은 나이에 相關없이 키울 수 있다. 1990年 美國醫師協會 저널에 ‘90歲 어르신들의 高强度 筋肉訓鍊’이란 論文이 發表된 以後 老人들도 筋肉 運動을 하면 效果가 좋다는 硏究 結果가 이어지고 있다. 當時 90歲를 넘긴 男女 9名을 對象으로 8週間 强度 높은 筋力 訓鍊을 시켰는데 筋力도 좋아졌고 걸음걸이도 向上된 것이다. 筋肉을 키우면 最小 10年은 젊게 사는 것이다. 그래서 筋肉運動은 젊음을 되돌려주는 回春藥(回春藥)으로 불린다.

姜 氏는 젊었을 때부터 運動을 좋아했다. 10代 後半엔 拳鬪를 했다. 拳鬪選手로 成功해보겠다는 目標도 있었고 館長의 期待도 받았지만 父母의 反對, 職場生活과의 竝行 等으로 힘들어 抛棄했다. 軍服務를 하면서는 마라톤 42.195km 풀코스를 完走하기도 했다. 社會生活을 하면서도 달리고 登山하고 댄스스포츠를 하는 等 健康에 神經을 썼지만 어느 瞬間 허리 狹窄이 오는 等 힘이 딸리기 始作했다.

강석헌 氏가 京畿 龍仁市 메카헬스짐에서 筋力 運動을 하다 暫時 餘裕를 찾고 있다. 龍仁=이훈구 記者 ufo@donga.com
筋肉 運動은 過去 하던 運動하고 完全히 달랐다. 그는 “하면 할수록 筋肉이 골고루 채워진다는 느낌이랄까. 안 생길 것 같은 腹筋이 잡히고, 二頭膊筋度 튀어나오고, 참 神奇했다”고 했다. 姜 氏는 어느새 筋肉 運動 傳道師가 됐다. 그는 “率直히 나도 ‘하면 될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終宵 보면서 하면 된다는 생각을 했고 實際로 하니 됐다. 親舊들에게도 그렇게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 姜 氏의 달리진 모습을 부러워하면서도 行動에 나서는 親舊는 드물다고 했다.

“아파트도 30, 40年 되면 數千萬 원, 數億 원 들여 리모델링을 하거나 再建築을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사람들이 우리 몸에는 投資를 하지 않을까요? 特히 나이 좀 먹은 사람들은 몸 리모델링은 고사하고 먹는 것 等 아끼느라 더 몸이 망가지는 境遇가 많아요. 사람으로서 國寶 1號가 우리 몸이잖아요. 우리 몸에 投資해야 합니다.”

姜 氏가 筋肉 運動으로 새 삶을 살면서 입에 달고 다니는 말이다. 뒤늦게 筋肉 運動을 始作했지만 大會에 優勝하면서는 다른 사람에게 ‘刺戟劑’가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다. 그는 繼續 몸 만들어 大會에 出戰하겠다고 했다. 그는 “大會 出戰이란 目標가 있으니 더 熱心히 訓鍊하고, 大會에서 좋은 評價를 받으니 動機附與가 돼 더 땀을 흘리는 善循環이 된다”고 했다.

강석헌 氏(왼쪽)와 임종소 氏(가운데), 박용인 館長이 運動을 끝낸 뒤 歡談을 나누고 있다. 龍仁=이훈구 記者 ufo@donga.com
筋肉은 젊음의 表象이다. 젊음은 에너지란 말과 같다. 다양한 힘을 表出할 수 있기 때문이다. 筋肉이 에너지의 原動力이다. 老年엔 에너지가 떨어진다. 그 差異가 筋肉量의 差異다. 結局 나이 들어서도 筋肉을 키우면 젊어질 수 있다. 몸이 달라지면 肯定的인 心理的 變化도 오게 된다. 스포츠 心理學者들은 筋肉 運動으로 몸이 바뀌면 自尊感이 上昇한다고 한다. 特히 女性들의 境遇 나이가 들면서 초라해진 外貌 때문에 빠질 수 있는 憂鬱症을 막아주기도 한다. 나이가 들수록 筋肉 運動을 强化해야 하는 理由이다.

“熱心히 하다 보니까 館長님 德分에 大會 出戰이란 좋은 機會가 생겼어요. 大會에 出戰에 좋은 結果를 얻으니 ‘하면 된다’는 自信感도 充滿해지고…. 그렇다 보니 더 熱心히 하게 됩니다. 筋肉 運動에 빠져 즐기다 보니 世上이 달라졌어요. 이젠 平生 筋肉 만들며 살 겁니다.”

筋肉 運動하는 강석헌 氏(왼쪽)를 指導하고 있는 박용인 館長. 龍仁=이훈구 記者 ufo@donga.com
또 다른 꿈도 있다. 一名 ‘시니어몸짱 노래團’을 만드는 것이다.

“저같이 나이 드신 분들 中에서 筋肉 運動으로 成果를 낸 분들을 모아서 노래 그룹을 만들고 싶어요. 요즘 ‘白髮少年團’이라고 나이 드신 분들이 노래團을 만들어 活動하며 人氣를 끌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筋肉 運動의 重要性을 强調하며 노래도 함께 부르며 즐겁게 재밌게 살고 싶습니다.”

親舊 따라 江南 간다더니 姜 氏는 親舊 德分에 健康한 老年을 만들어 가고 있다.

양종구 記者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