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肝癌-胃癌-子宮頸部癌 等 豫防하려면 백신接種-菌治療 하세요”|동아일보

“肝癌-胃癌-子宮頸部癌 等 豫防하려면 백신接種-菌治療 하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世界豫防接種 週間
肝癌 80%가 B型 肝炎으로 發生… 12歲 以下 어린이는 無料 接種
胃癌 일으키는 헬리코박터菌, 潰瘍-家族歷 있을땐 治療받아야
子宮頸部癌-口咽頭癌-肛門癌 等 HPV로 發生해 男女 모두 接種해야

한 아이가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백신을 접종 중이다.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암들이 있는 만큼 접종을 놓치지 않는 게 중요하다. 동아일보DB
한 아이가 子宮頸部癌을 豫防하기 위해 백신을 接種 中이다. 백신으로 豫防 可能한 癌들이 있는 만큼 接種을 놓치지 않는 게 重要하다. 東亞日報DB
“백신으로 豫防 可能한 癌, 올해는 接種 놓치지 마세요.”

4月 마지막 주는 世界保健機構(WHO)가 指定한 ‘世界豫防接種 週間’이다. WHO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인해 낮아진 백신 接種 比率을 以前 水準으로 回復하자는 意味로 올해 主題를 ‘더 빅 캐치업(The Big Catch-Up, 豫防接種 따라잡기)’으로 定했다.

WHO가 豫防接種을 强調하는 데는 理由가 있다. 豫防接種은 感氣나 코로나 같은 바이러스는 勿論 生存을 威脅하는 癌까지 豫防할 수 있기 때문이다. 實際 統計에 따르면 全體 癌 中 40%는 豫防이 可能하다.

特히 子宮頸部癌을 일으키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은 唯一하게 直接的으로 癌 豫防이 可能한 백신이다. 肝癌과 胃癌은 各各 原因이 되는 B型 肝炎을 豫防하거나 헬리코박터菌을 管理함으로써 癌으로 發展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最近에는 豫防接種을 支援해주는 地方自治團體도 늘고 있다. 서울市는 子宮頸部癌과 帶狀疱疹 豫防接種非 50% 支援을 推進 中이다. 京畿 화성시는 6月부터 滿 18∼26歲 女性에게 인유두종바이러스 9街 백신을 支援한다. 尹錫悅 大統領은 大統領 選擧 候補 時節부터 公約으로 내세웠던 男女 子宮頸部癌 9街 백신 接種을 國政 課題로 推進하기로 했다.

治療劑나 백신을 통해 미리 豫防할 수 있는 癌을 알아봤다.

慢性 B型 肝炎, 發生 20年 後 肝癌 發生率 35%
大韓肝癌學會에 따르면 B型 肝炎은 肝癌 原因의 70∼80%를 차지한다. 主要 感染 經路는 感染된 血液 等 體液, 産母에서 胎兒로의 垂直 感染 等이다. B型 肝炎 바이러스에 感染되면 바이러스가 肝細胞를 破壞해 炎症을 일으키게 된다.

萬若 領有아기 때 B型 肝炎 바이러스에 感染되면 90% 以上이 慢性 肝炎으로 發展한다. 慢性 B型 肝炎으로 進行된 後 빨리 治療하지 않으면 20年 後에 肝硬變症이 發生할 比率이 48%, 肝癌이 發生 比率은 35%에 達한다.

多幸히 B型 肝炎은 백신으로 豫防할 수 있다. B型 肝炎 豫防接種은 總 3回에 걸쳐 6個月間의 期間을 두고 接種하면 된다. 現在 어린이 國家 豫防接種 事業에 B型 肝炎 백신이 包含돼 있어 滿 12歲 以下 어린이는 無料로 백신 接種을 받을 수 있다. 接種 後에는 抗體가 生成됐는지 檢査를 꼭 해야 한다.

國民 50% 保有 헬리코박터菌, 積極 管理해야
韋菴은 國內에서 發生하는 癌 中 네 番째로 많이 걸리는 癌이다. 重要한 胃癌 誘發 因子 中 하나로 알려진 헬리코박터菌은 胃粘膜과 粘液 사이에 寄生하는 螺旋形 模樣의 細菌이다. WHO는 헬리코박터菌을 1級 發癌 物質로 指定하기도 했다.

헬리코박터菌도 血液 檢査와 除菌 治療를 통해 疾患의 惡化를 막고 胃癌으로의 進行을 豫防할 수 있다. 最近에는 韓國人의 折半이 헬리코박터菌에 感染돼 있다는 分析도 있어서 注意가 必要하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헬리코박터菌 治療를 받을 必要는 없다. △位·十二指腸潰瘍 患者 △便娟部 B細胞 림프腫 患者 △內視鏡 切除術을 받은 早期 胃癌 患者 △胃癌 家族歷이 있는 境遇 等은 抗生劑 治療를 考慮해야 한다.

全 世界 癌 發生의 5.2%가 HPV 탓
美國 疾病統制豫防센터에 따르면 每해 美國에서 約 4萬7000件의 새로운 HPV 關聯 癌이 發生한다. HPV 感染의 問題는 各種 癌을 誘發한다는 것이다. 全 世界 癌의 5%는 高危險 HPV가 原因이다. 過去에는 子宮頸部癌이 代表的인 HPV 癌으로 알려졌으나 實際는 口咽頭癌, 外陰部癌, 質癌, 肛門癌 等의 癌이 男女 相關없이 發病한다.

特히 最近에는 食道와 喉頭 附近에 發生하는 口咽頭癌의 發病率이 높아지고 있다. 美國에서는 2015年 男性에서 HPV으로 因한 口咽頭癌 發生率이 女性에서 HPV으로 인한 子宮頸部癌 發生率을 앞섰다. 國立癌센터 癌 登錄 統計 資料에 따르면 國內 口咽頭癌 發生者 數는 2002年 1989件에서 2019年 3969件으로 2倍 가까이 增加했다.

肝癌의 主要 原因인 B型 肝炎을 豫防하는 B型 肝炎 백신이나 原因菌을 管理하는 槪念의 胃癌과 달리 HPV 關聯 癌은 HPV 백신을 통해 直接的으로 豫防 效果를 볼 수 있다.

HPV 백신 接種 時 關聯 癌을 90% 以上 豫防한다는 硏究 結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政府에서 萬 12∼17歲 女性 靑少年과 萬 18∼26歲 低所得層 女性에게만 無料 接種을 支援하고 있다. 狀況이 이렇다 보니 男性 接種率은 顯著히 떨어진다.

最近 男性에서 HPV 關聯 癌의 發病率이 늘고 있는 만큼 男兒에게도 豫防 接種을 해야 한다는 社會的 要求가 높아지고 있다. 實際 美國, 캐나다, 濠洲 等 國家에서는 이미 女兒는 勿論 男兒에게도 國家 백신 接種 프로그램을 導入해 運營하고 있다. 專門家들은 女性 혼자 接種하는 것보다 男女가 함께 接種했을 때 疾患 發生率과 疾患으로 인한 社會的 費用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癌 豫防 #世界豫防接種 週間 #백신接種 #菌治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