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꺾마’ 독한 禁煙… 흔들림 없는 ‘國民MC’[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중꺾마’ 독한 禁煙… 흔들림 없는 ‘國民MC’[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새해에는 건강 관련 다짐을 많이 하게 된다. 방송인 유재석은 금연 후 꾸준한 운동을 실천하며 롱런의 발판으로 삼았다. 유튜브 짐종국 화면 캡처
새해에는 健康 關聯 다짐을 많이 하게 된다. 放送人 유재석은 禁煙 後 꾸준한 運動을 實踐하며 롱런의 발板으로 삼았다. 유튜브 짐終局 畵面 캡처

김종석 채널A 성장동력센터 부장·전 동아일보 스포츠부장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前 東亞日報 스포츠部長
放送人 劉在錫(51)은 한때 골草로 有名했다. 입에 담배를 물고 살기도 했던 그는 2008年 結婚을 契機로 13年째 禁煙을 實踐하고 있다.

유재석은 지난해 한 유튜브 채널에 出演해 “담배를 피우니 體力이 좋지 않더라. 숨이 안 쉬어지더라. 아이들 생기면서 끊게 됐다. 宏壯히 어려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쉬웠다”고 말했다. 담배 代身 運動에 매달린 그는 처음에는 집에 작은 헬스器具를 놓고 몸을 만들기 始作해 요즘은 피트니스클럽에서 每日 2∼3時間씩 꾸준히 땀을 흘리고 있다.

어느덧 50代에 접어들었어도 徹底한 自己 管理로 30代 身體 나이를 維持하고 있다는 評價. 오랜 歲月 頂上을 지킨 祕訣이다. 키 178cm에 體重은 60kg臺 初盤으로 알려졌다. “내가 좋아하는 뭔가를 抛棄하지 않으면 두 個를 가질 수 없다. 對備하고 準備해야 한다.” 유재석이 밝힌 또 다른 禁煙 理由다.

새해를 맞아 이런저런 決心을 많이 하게 된다. 百害無益하다는 담배와의 作別 宣言도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作心三日度 許多하다. 美國 疾病統制豫防센터(CDC)에 따르면 해마다 成人 吸煙者 10名 가운데 1名 未滿이 禁煙에 成功한다. 2018年 禁煙 成功率은 7.5%에 머물렀다. 그 理由는 禁斷現象과 習慣的 行動이 꼽힌다. 申東旭 삼성서울병원 家庭醫學科 敎授는 “니코틴의 血中濃度가 減少하면 不安, 焦燥, 睡眠障礙, 集中力 低下, 가슴 두근거림 等이 發生할 수 있다”며 “食事 後나 술자리, 스트레스 狀況에서 自己도 모르게 담배에 손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방송 프로그램에서 호흡을 맞춘 ‘국민 MC’ 유재석(오른쪽)과 방탄소년단(BTS) 진. SBS 제공
放送 프로그램에서 呼吸을 맞춘 ‘國民 MC’ 劉在錫(오른쪽)과 防彈少年團(BTS) 陳. SBS 提供
禁斷現象은 禁煙에 나선 사람의 80% 以上이 겪는다고 하는데 禁煙 始作 後 24時間 以內에 發生하며 禁煙 3日째에 最高潮에 이른다. 禁斷現象 緩和에는 찬물을 마시거나 運動을 하면 도움이 된다. 禁煙 클리닉을 통해 專門家와 相談을 하거나 니코틴 패치나 껌, 먹는 約 같은 補助劑 活用도 勸奬된다.

專門家들은 禁煙에 成功하려면 實踐 可能한 戰略을 세우는 게 必須라고 입을 모은다. 生日, 記念日 等 특별한 날을 禁煙 日로 定하거나 家族이나 同僚에게 禁煙 計劃과 目標를 알리면 담배를 멀리하는 契機가 될 수 있다. 吸煙 欲求로 힘들 때면 家族과 健康, 幸福을 생각해 보거나 禁煙日記를 써도 좋다.

禁煙뿐 아니라 新年 다짐 단골 레퍼토리인 今週, 다이어트, 運動 等도 마찬가지. 밥을 半 空器만 먹는다거나 하루 1萬 步를 걷기 위해 點心 食事 後 散策, 出退勤 때 階段 利用 等 自身에게 맞는 具體的인 方法으로 接近해야 成功 確率이 높아진다.

劉在錫도 錄畫가 힘들거나 눈 오는 날 새벽 혼자 있으면 담배 생각이 날 때가 있다고 한다. 그래도 그는 “老痰(No 담배)”을 되뇌며 期於이 참았다. ‘중꺾마(重要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라 하는데 決然히 한番 꺾어버린 담배에는 눈길도 주지 마시길.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前 東亞日報 스포츠部長 kjs0123@donga.com
#중꺾마 #독한 禁煙 #劉在錫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