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함께 실버케어]糖尿-高血壓 等 疾患마다 應急對處 알고 있어야… 119 申告는 必須|東亞日報

[다함께 실버케어]糖尿-高血壓 等 疾患마다 應急對處 알고 있어야… 119 申告는 必須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糖尿로 嘔吐-脫水 症狀 나타나면 氣道 維持 後 입 안 飮食物 除去
얼굴-몸 痲痹는 腦血管 疾患 疑心… 1∼2時間 內 應急室서 治療 받아야
落傷事故 땐 쿠션으로 副木 대고 癡呆 患者 譫妄엔 環境 要因 重要

노인들은 젊은 층과 달리 민첩한 반사 동작을 취하기가 어렵고 몸도 약하기 때문에 넘어져 충격이 더해지면 골절을 시작으로 신체에 심각한 손상이 생긴다.
老人들은 젊은 層과 달리 敏捷한 反射 動作을 取하기가 어렵고 몸도 弱하기 때문에 넘어져 衝擊이 더해지면 骨折을 始作으로 身體에 深刻한 損傷이 생긴다.
우리나라의 代表的인 老人性 5代 疾患은 糖尿病, 腦血管 疾患, 高血壓, 腦血管 疾患 및 退行性關節炎에 依한 落傷, 癡呆인데, 各各의 疾患에 對한 症狀과 對比 및 對處 方法을 잘 알아둬야 한다. 무엇보다 高齡의 老人 患者에서 異常 症狀 發現 時 卽時 119 申告가 먼저이다. 그 後 어르신이 平素 가지고 있던 疾患에 맞는 應急 處置를 施行해야한다.

糖尿病-低血糖 等 合倂症 注意


糖尿病은 우리나라 老人 10名 中 3名이 앓고 있을 程度로 흔한 病이다. 高血糖을 特徵으로 하는데, 高血糖 自體 問題뿐 아니라 低血糖과 같은 各種 合倂症이 나타날 수 있어 細心하게 管理해야 한다. 高血糖의 應急 狀況일 境遇 嘔逆질 및 嘔吐를 하거나 腹部의 痛症, 脫水, 呼吸 困難, 意識障礙 等이 發生한다. 이때 卽時 祈禱를 維持하고 입안에 있는 飮食物을 除去한다. 低血糖의 應急 狀況 症狀일 境遇 頭痛, 어지러움, 손발 저림, 甚할 境遇 失神, 婚需로 이어질 수 있어서 注意 깊은 觀察을 요한다. 意識이 있는 境遇에는 雪糖이나 주스, 초콜릿 等을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되며 意識이 없는 境遇에는 빨리 119에 申告한 後 病院에서 治療하도록 한다.

腦血管 疾患-症狀 發現 時 2時間 안에 治療를


腦血管 疾患의 境遇, 一般的으로는 意識을 잃을 수 있다. 또는 갑작스러운 甚한 頭痛, 嘔吐, 침 흘림 或은 한쪽 팔다리가 痲痹 症狀이 오는 偏痲痹 症狀 等이 誘發된다. 그리고 發音이 語訥해지며 알아듣기 힘들다. 이러한 境遇 痲痹 症狀을 確認하기 위해 먼저 얼굴을 確認하여 입 模樣을 보고 입꼬리가 對稱的으로 올라가는지 보고 兩쪽 팔이 똑같이 올라가는지, 質問에 對한 答辯을 잘 하는지 確認한다. 그리고 119에 申告한 後 安全한 곳에 눕히고 祈禱를 確保해야 한다. 體溫이 떨어지지 않도록 추울 땐 이불을 덮어줘야 한다. 또한 腦血管 疾患 患者들은 大部分 膣式 危險이 있기 때문에 絶對 먹거나 마실 것을 주어서는 안 된다. 위와 같은 症狀이 發生하면 腦血管 疾患을 疑心하여 반드시 1∼2時間 內에 應急室에 訪問하여 適切한 治療를 받도록 해야 하며, 熱이 나는 것 같다고 하여 입으로 體溫을 재는 行爲는 老人患者에게서 肺炎이나 氣管支炎으로 進行되는 境遇가 많으므로 禁止한다.

高血壓의 症狀은 腦血管 疾患과 비슷하며 甚한 頭痛이나 意識 低下, 嘔吐, 어지럼症이 發生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安全한 곳에 눕히고 祈禱를 維持하며 卽時 119에 申告해야 한다.

落傷-事故 直後 함부로 움직이지 말아야


老人들은 젊은 層과 달리 敏捷한 反射 動作을 取하기가 어렵고 몸도 弱하기 때문에 넘어져 衝擊이 더해지면 骨折을 始作으로 身體에 深刻한 損傷이 생긴다. 實際로 落傷 骨折 患者는 60歲 以上의 老年層이 많은데 주된 理由로는 以前보다 줄어든 活動量과 筋肉의 消失 및 關節의 柔軟性 減少로 落傷 事故의 危險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落傷 以後에는 다친 部分의 뼈가 追加 損傷을 일으키지 않도록 손, 옷, 쿠션 等으로 支持하고 119에 卽時 申告한다. 關節炎이 있는 落傷 患者는 넘어진 狀態에서 함부로 몸을 움직이는 것을 避하여 追加的으로 있을지 모르는 骨折을 豫防한다. 老人 落傷 事故가 唯獨 危險한 理由는 落傷 事故 發生 時 몸이 弱한 老人들은 治療 後에도 갖가지 合倂症이나 後遺症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落傷 事故 狀況을 잘 判斷하는 習慣을 기르고 豫防과 對備를 徹底히 해야 한다. 이를 防止하기 위해서는 먼저 室內의 化粧室에는 미끄럼 防止 스티커를 붙여서 넘어질 것 같을 때 잡을 수 있도록 하고 浴室 바닥에는 미끄럼 防止 매트를 깔아 놓으면 좋다. 함부로 일어나거나 움직이지 않고, 階段을 오르내릴 때는 階段 디딤板과 가장자리를 살피고 欄干을 꼭 잡고 移動해야 한다. 胡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손에 쥔 物件들은 가방에 넣어서 걷는 것이 좋으며 미끄럼을 防止할 수 있는 便安한 신발을 着用한다. 또한 落傷 事故를 豫防하기 위해선 事故를 誘發할 수 있는 무거운 物件이나 짐은 步行者 가방 안에 집어넣어서 安全性을 確保해야 한다. 그리고 規則的인 運動으로 筋肉의 힘을 길러 均衡 感覺을 키우고, 每年 視力 檢査를 해야 한다. 잘 보이지 않을 때는 視力 調節에 적합한 眼鏡 等을 着用해야 하며 化粧室이나 廚房의 물氣를 除去하고 환한 照明을 設置하는 等 집안 環境을 安全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어지러움이나 頭痛을 誘發하는 藥을 服用하는지 確認하고, 이러한 藥을 服用한다면 일어나거나 걸을 때 더 操心해야 한다.

癡呆-譫妄 症狀과 視力·聽力 低下 危險性 높아


치매의 증상으로는 이전에 보이지 않던 공격적인 행동이나 섬망, 간질이 일어날 수 있다.
癡呆의 症狀으로는 以前에 보이지 않던 攻擊的인 行動이나 譫妄, 癎疾이 일어날 수 있다.
癡呆의 症狀으로는 以前에 보이지 않던 攻擊的인 行動이나 譫妄, 癎疾이 일어날 수 있고, 步行 障礙로 인해 넘어지거나 落傷할 수 있다. 譫妄에서 主로 나타나는 症狀으로는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睡眠 障礙로 主로 밤에 不眠 症狀을 보인다. 또한 壁에 벌레가 기어 다니거나 周邊에 뱀이 우글우글하다고 생각하거나, 도둑이 들어와 物件을 훔쳤다고 생각하는 幻視 症狀이 나타나기도 한다. 날짜 槪念이 없어지고, 가까운 家族이나 療養 保護士 等을 알아보지 못하고 自身이 있는 곳이 어디인지 잘 區別하지 못할 程度로 指南力이 弱化되는 特徵을 지닌다. 이 밖에도 非論理的인 思考나 家族이 自身을 죽이려고 한다, 毒藥을 먹이려고 한다는 等의 疑心을 하는 思考 障礙 症狀도 보이게 된다. 譫妄은 睡眠劑, 抗高血壓劑, 抗不整脈制, 消化劑, 糖尿藥第 等의 藥물 服用으로 인한 副作用으로 생길 수 있으며 特히 老人에서는 肺炎, 要路 感染, 敗血症, 腦卒中, 癎疾 等 여러 醫學的 疾病으로도 譫妄 症狀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手術 및 入院 等 갑작스러운 外部 環境의 變化로도 생길 수 있다. 譫妄은 認知 機能이 低下된 高齡者에게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러므로 癡呆 患者에게는 譫妄이 나타날 수 있는 危險性이 아주 높다고 할 수 있다. 癡呆 患者에게서 譫妄이 發生하면 119에 申告하고 病院에서 그 原因에 對한 診斷을 實施하는 것이 좋으며 醫學的 疾病이 原因이 아니라면 環境的 原因은 調節하는 것도 매우 重要하다. 隱隱한 照明을 켜서 不安感을 낮출 수 있게 하고, 어르신이 밤과 낮을 區分할 수 있도록 窓門이 있는 房에 머물도록 해야 한다. 친숙한 環境을 維持하기 위해 家族이 곁에 있거나 平素에 使用하는 物件을 近處에 두는 것이 좋다.

視力 및 聽力 低下는 周邊 環境을 區分하기 어렵게 하여 不安感이 더욱 惡化될 수 있으므로 視力 및 聽力 低下가 있다면 眼鏡이나 補聽器를 使用하여 補助해 주는 것이 좋다. 老人 患者 및 保護者는 상기 應急 狀況이 일어나지 않도록 操心하고 豫防하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며 特히 癡呆는 早期에 發見하면 進行을 늦출 수 있는 病이니 疑心될 때는 바로 診療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滿 60歲 以上이면 無料로 保健所(서울은 癡呆志願센터)에서 癡呆 選別 檢査를 實施하며 癡呆 選別 檢査 結果 異常이 있을 境遇 所得에 따라 癡呆 診斷 및 鑑別 檢査를 支援한다. 問議는 癡呆 相談 콜센터(1899-9988)나 保健 福祉 콜센터(129)로 電話하여 問議하면 된다

參考: 실버 케어 가이드북
安少姬 記者 ash0303@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다함께 실버케어 #糖尿 #高血壓 #癡呆 #落傷 #應急對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