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傳染病을 感氣로 誤診하여 죽은 王子?[이상곤의 實錄韓醫學]〈117〉|東亞日報

傳染病을 感氣로 誤診하여 죽은 王子?[이상곤의 實錄韓醫學]〈117〉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朝鮮의 3代 賃金 太宗의 4男 성녕대군은 誤診으로 죽은 最初의 王子일지 모른다. 적어도 現在까지 남아있는 記錄으로는 그렇다. 感染病人 天然痘를 感氣로 誤認해 治療를 進行하다가 죽은 醫療 事故였다. 冷血漢으로 알려진 太宗도 子息의 죽음에 慘慽의 슬픔을 그대로 내보였다고 한다.

朝鮮 初期 天然痘(豌豆瘡)의 治療法은 太宗의 衣冠들에 對한 秋菊 過程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성녕대군의 發疹이 생기던 처음에 허리와 등이 아팠는데 衣冠들은 이를 ‘風症’이라 診斷하고 인삼순起算을 處方해 땀을 흘리게 했다. 뒤에 醫書를 보니 豌豆瘡의 症狀에도 허리와 等에 痛症이 있었다. 또 病이 危篤해진 날 이미 顔色이 灰白色이 될 만큼 症勢가 惡化됐는데도 議官은 이를 ‘순조로운 症勢’라고 하고 顔色이 黃蠟色이 되면 ‘最上의 症勢’라고 했다. 비록 故意로 해치려는 생각이 없었다고 해도 이는 衣冠들이 마음을 쓰지 않아 그러한 것이다.”

問題가 된 인삼순起算은 氣(氣)가 停滯돼 허리가 아프고, 風寒(風寒)으로 인해 생긴 頭痛, 코 막힘, 어지럼症, 입이 비뚤어지는 症狀 等을 治療하는 處方으로, 땀을 내게 하는 마황과 氣를 고르게 하는 人蔘 等이 核心 材料다. 韓醫學은 傳染病의 原因을 粘液이 말라 몸이 乾燥해지는 것에서 찾는데, 衣冠들은 오히려 땀을 내 더 乾燥하게 만드는 處方을 쓴 것. 太宗의 處地에서 보면 성녕대군의 죽음은 分明 오진 때문이었던 셈이다.

비록 성녕대군의 天然痘 治療에는 失敗했지만 인삼순起算의 核心 材料인 人蔘은 傳染病에 가장 效果的인 藥材다. 免疫力 增强은 傳染病을 이기는 첫 番째 要諦이고, 免疫 增强劑로는 예나 只今이나 人蔘만 한 게 없기 때문이다. 오죽하면 傳染病 豫防의 特效藥으로 神들의 智慧를 利用해 만들었다는 ‘신명단(神明丹)’에도 人蔘이 들어간다. 秋史 金正喜는 귀양 가 있던 濟州島의 바람과 濕氣로 인해 風土病을 자주 앓았는데 人蔘을 먹고 快差했다고 한다.

人蔘의 免疫 調節 效果는 科學的으로도 다양하게 證明되고 있다. 免疫力을 一方的으로 增强시키는 것이 아니라 抗原의 狀態에 따라 適切히 免疫을 抑制하고 調節하는 것. 免疫的 觀點에서 보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突起는 粘膜에 잘 붙기 위한 進化의 結果物이다. 免疫의 核心인 粘液은 異物質의 接近을 防禦하는 機能을 한다. 코로나19의 變種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돌기를 늘리는 方向으로 變異를 거듭한 것도 結局 이 때문으로 볼 수도 있다. 人蔘의 效驗 中 ‘生進法(生津法)’은 結局 津液을 生産하는 粘液 機能의 補强을 意味한다. 그런 面에서 人蔘은 오미크론의 猖獗을 눈앞에 둔 只今 時點에 맞는 免疫制로도 期待할 수 있다.

韓藥은 體質에 따라 藥이 되고 毒이 되기도 한다. 人蔘도 服用해서 좋은 境遇와 나쁜 境遇가 있다. 어떤 사람에게 좋고 나쁜가는 專門家의 診察이 必要한 境遇가 많다. 朝鮮 王 中 最高의 人蔘 愛好家였던 英祖도 人蔘을 單獨으로 服用한 例는 찾을 수 없다. 물도 뱀이 마시면 毒이 되고 소가 마시면 牛乳가 되듯 人蔘이 어떤 이에게, 어떤 免疫 機能을 向上시킬지를 判斷하는 것은 結局 專門家의 몫이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傳染病 #感氣 #誤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