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乳頭에 생긴 皮膚炎, 乳房癌 初期 症狀 疑心해보세요”|동아일보

“乳頭에 생긴 皮膚炎, 乳房癌 初期 症狀 疑心해보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9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乳房癌의 一種인 파제트病
乳頭 周邊에 皮膚疾患 일으켜
癌細胞 덩어리 만져지는 境遇도

원자력병원 유방암센터 김현아 과장이 유방암의 일종인 파제트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방에 피부염처럼 생겨 퍼져나가기 때문에 초기에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 원자력병원 제공
원자력병원 乳房癌센터 김현아 課長이 乳房癌의 一種인 파제트甁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乳房에 皮膚炎처럼 생겨 퍼져나가기 때문에 初期에 有心히 볼 必要가 있다. 원자력병원 提供
主婦 尹某 氏(50)는 얼마 前 잠결에 乳頭가 가려워 긁었는데 아침에 일어나 보니 乳頭 周邊이 빨갛게 變한 것을 發見했다. 皮膚炎에 걸린 것처럼 時間이 지날수록 皮膚가 벗겨지고 묽은 液體 같은 分泌物까지 나와 症狀이 漸漸 더 심해졌다. 女性이라면 尹 氏처럼 한番쯤 流頭나 乳輪 皮膚에 炎症이 생긴 經驗이 있다. 드물지만 單純 皮膚 疾患이 아닌 乳房癌의 一種인 파제트病의 初期 症狀일 수 있어 注意가 必要하다.

원자력병원 乳房癌센터 김현아 課長은 “乳房 파제트病은 잘 알려지지 않은 乳房癌”이라며 “一般的으로 乳房癌은 有關細胞에서 생긴 癌細胞가 有關을 타고 움직이는데 乳頭와 乳輪 쪽에 퍼지면 이들 部位에 여러 가지 皮膚 疾患을 일으키고, 파제트病이 생긴다”고 말했다.

파제트病은 流頭나 乳輪 周圍 皮膚에 紅斑, 濕疹, 薄皮 等의 症狀을 同伴한다. 患者 大部分이 가려움과 화끈거림을 呼訴한다. 患者의 折半 以上에서는 癌細胞 덩어리가 만져지고, 덩어리가 만져지지 않아도 乳輪이 두꺼워지는 乳輪 肥厚 等 異常 症狀이 있을 수 있다. 正確한 파제트病 診斷을 위해서는 專門醫의 診察과 더불어 乳房 撮影術 및 超音波 檢査를 함께 進行하고 疑心되면 組織檢査를 施行한다.

檢査 結果 파제트病으로 診斷되면 治療法은 一般 乳房癌과 같이 手術을 優先으로 한다. 乳房 組織을 모두 除去하는 乳房 前切除術 或은 癌細胞가 파고들지 않은 正常 組織은 남기는 乳房 保存術을 施行한다.

파제트病의 特性上 病變이 乳頭와 乳輪을 包含하므로 手術을 할 때 乳頭를 保存할 수는 없다. 自家檢診과 定期檢診으로 劉邦의 以上을 早期에 發見하는 게 파제트病의 가장 좋은 豫防法이다.

乳房 自家檢診은 20歲부터 始作하는 것이 좋다. 自家檢診만으로 乳房癌을 診斷할 수는 없지만, 우리나라 女性은 乳房이 작고 纖維組織이 많은 傾向이 있으므로 平素 日常 속 自家檢診을 하는 것이 效果的이다. 自家檢診은 每月 生理가 끝난 2, 3日 뒤에 하고, 玩景한 女性은 每달 날짜를 定해 놓고 한다. 처음에는 쉽지 않지만 익숙해지면 自家檢診으로 멍울 鑑別이 可能해진다.

正確한 乳房癌 檢診을 위해 自家檢診과 함께 35歲 以後에는 2年 間隔으로 專門醫 診療를 받고, 40歲부터는 週期的인 乳房 撮影과 專門醫 診察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乳房癌 發病率이 높은 40代 以上은 國家癌檢診으로 2年에 한 番 乳房 撮影術 檢査를 無料로 받을 수 있다. 또 適切한 食餌療法과 運動 等으로 肥滿을 管理하는 것도 豫防에 도움이 된다.

金 課長은 “스스로 乳房 皮膚 疾患이라고 速斷해 治療 時機를 놓치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時間이 지나도 症狀이 나아지지 않거나 乳房에 멍울 等이 만져지면 遲滯 말고 乳房疾患 專門 外科를 찾아 診療를 받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乳頭 #皮膚炎 #乳房癌 初期 症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