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妊娠 前부터 出産 後까지 産母 토털케어 ‘分娩中心病院’|東亞日報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妊娠 前부터 出産 後까지 産母 토털케어 ‘分娩中心病院’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5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江南車女性病院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病院에 들어가는 入口 天障 디자인이 예사롭지 않다. 아인슈타인의 指紋을 形象化한 構造物이었다. 이탈리아 디자인의 巨匠인 故(故) 알렉산드로 맨디니가 만든 作品이다. 이곳은 바로 最近 門을 연 江南車女性病院이다.

旣存 江南車病院이 分娩中心病院인 江南車女性病院으로 新築했다. 江南車女性病院은 60年間 40萬 名의 아이를 탄생시킨 차병원의 노하우가 集約된 分娩 中心病院이다. 名聲에 걸맞게 이곳은 妊娠 前부터 出産 後까지 産母의 ‘토털케어’가 可能하다. 妊娠 前 産母는 子宮筋腫이나 卵巢腫瘍, 高血壓, 糖尿病 等 胎兒에게 影響을 주는 疾患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 體力的으로 可能한 狀態인지 等을 確認해야 한다. 或是 모를 遺傳疾患 有無도 체크할 수 있다.

妊娠 後에는 血液檢査, 超音波 檢査 等을 통해 危險 要因을 把握한다. ‘産前 油田檢査’를 받는 것도 重要하다. 江南車女性病院 차동현 病院長은 “誘電體 檢査 技術이 以前에 비해 劃期的으로 發展해 胎兒의 畸形 危險度 豫測率이 過去에 비해 훨씬 正確해졌다”며 “最近엔 産母의 피檢査(NIPT)를 통해 胎兒의 遺傳子를 檢査할 程度로 便利해졌다. 旣存 檢査에 比해서 正確度가 約 17倍 높다”고 말했다.

江南車女性病院은 産前 檢査와 健康한 아이의 出産을 爲한 ‘産前調理 프로그램’도 準備 中이다. 더 健康하고 더 똑똑한 胎兒를 위한 것으로, 소리胎敎, 飮食胎敎, 運動胎敎와 같은 胎敎와 水中運動을 비롯한 産前 運動, 스트레스를 解消하기 위한 冥想과 스파 等 多樣한 프로그램으로 構成돼 있다.

次 病院長은 “健康한 胎兒는 健康한 産母와 健康한 精神으로부터 나온다”며 “요즘은 高齡 高危險 産母도 많고 試驗管 아기 等을 통한 出産도 많아지면서 産前 調理의 重要性이 더욱 커졌다”고 말했다. 醫療陣의 經驗과 産母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1:1 産母맞춤 産前調理프로그램으로 具現할 수 있도록 準備하고 있다.

올 2월 강남차병원에서 산과 병원만 분리해 분만중심병원으로 신축 오픈한 서울 강남구 강남차여성병원 전경. 강남차병원 제공
올 2月 江南車病院에서 産科 病院만 分離해 分娩中心病院으로 新築 오픈한 서울 강남구 江南車女性病院 前景. 강남차병원 提供
江南車女性病院은 産母에게 最適化된 ‘맞춤分娩 시스템’을 提供하고 있다. 家族과 診療·分娩·回復過程을 함께 할 수 있는 ‘家族分娩室’도 있어 눈길을 끈다. 妊娠婦 集中治療室과 新生兒 集中治療室度 特化했다. 江南車女性病院 産婦人科 恨惟政 敎授는 “新生兒 集中治療室은 各 房과 寢臺마다 實時間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어 應急狀況에도 빠른 對處가 可能하다”며 “또한 分娩室 바로 옆에 或是 모를 狀況에 對備한 手術室度 있어 應急 狀況에 빠른 對處가 可能하다”고 말했다.

出産 後 産母는 妊娠 前 狀態의 몸으로 回復되는 産褥期를 갖는다. 이러한 時間은 大略 6株로 보고 있지만, 産母의 健康狀態에 따라서 期間은 달라질 수 있다. 이때 어떻게 管理하냐에 따라 平生의 健康이 左右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管理가 必要하다.

이에 따라 이 病院은 産後檢診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一般的인 項目과 함께 産後에 特化된 項目들이 더해진 檢診프로그램으로, 排尿障礙檢事, 骨密度檢査, 인유두종 바이러스 檢査(HPV)等이 있다. 또한 레이저 施術을 통해 妊娠과 出産으로 弱化된 質 健康 回復도 할 수 있다.

흔히 産褥期를 單純히 肉體的 回復期間이라고 생각하는 境遇가 많다. 하지만 産褥期는 産母의 身體的, 精神的, 社會的 機能을 綜合的으로 回復하는 期間이다. 江南車女性病院은 身體的 回復은 勿論, 産母가 心理的인 安定感을 찾고 産後 憂鬱症을 豫防하는 等 統合的인 管理를 통해 아이와 産母의 健康을 함께 管理하고 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메디컬現場 #江南車女性病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