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癌患者 한名을 5名 以上이 診療… 맞춤型 治療로 生存率 높인다|동아일보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癌患者 한名을 5名 以上이 診療… 맞춤型 治療로 生存率 높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8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盆唐車病院 多學制 統合診療센터
平均 5個 診療科 敎授 7名 參與
맞춤型 治療法 多角度로 苦悶
多學制 診療 月 100件 以上 實施
꼼꼼한 說明으로 患者 滿足度 높아

암 환자를 앞에 두고 여러과 전문의가 모인 다학제진료팀이 환자의 치료 방침에 대해 서로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때 환자는 본인 치료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바로 질문하면서 해결하고 있다. 분당차병원 제공
癌 患者를 앞에 두고 여러과 專門醫가 모인 多學制診療팀이 患者의 治療 方針에 對해 서로가 意見을 나누고 있다. 이때 患者는 本人 治療에 對해 궁금한 事項을 바로 質問하면서 解決하고 있다. 盆唐車病院 提供
지난달 23日 午後 盆唐車病院 癌센터에 있는 多學制 統合診療센터를 찾았다. 이날 消化器內科, 血液腫瘍內科, 外科, 映像醫學科 等 여러 診療科 醫療陣 10餘 名이 모인 가운데 膽道癌 診斷을 받은 患者 宋某 氏(54)와 함께 治療 方法에 對해 論議하고 있었다.

多學制 診療는 한 名의 患者를 위해 最小 5名 以上의 醫師가 한자리에 모여 진료하며 主治醫를 中心으로 어떤 治療가 가장 優先的으로 必要한지를 定하고 治療 順序에 따라서 진료하며 患者 狀態를 살피는 것이다. 診療費는 患者 負擔 5%로 癌患者 一般 診療費와 거의 비슷하다.



家族도 함께 參與해 궁금症 解決

이날 多學制 診療팀은 담도 侵犯 範圍가 넓고 담도 周邊의 淋巴腺 轉移 所見이 보여 手術 後 再發率을 줄이기 위한 抗癌治療를 먼저 한 다음 經過에 따라 手術하기로 決定했다. 松 氏는 “癌 診斷 뒤 궁금한 것도 많고 더 仔細한 說明을 듣고 싶은데 다른 病院에선 主治醫가 바빠서 그런 時間이 絶對的으로 不足했다”면서 “이곳에선 消化器內科. 映像醫學科 等 各 科의 敎授가 直接 詳細히 說明해줬을 뿐 아니라 저희 家族도 함께 들어가 궁금한 것을 다 물어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松 氏는 이날 40餘 分間 多學制 診療를 받았다. 그는 이番이 두 番째 多學制 診療였다. 이날 手術方法과 날짜까지 모두 決定됐다. 診療가 끝난 뒤엔 고광현 癌 多學制 診療委員長(消化器內科 敎授)李 患者를 안으면서 “오늘도 힘내줘서 고맙습니다”라는 말로 應援했다.

多學制 統合診療 5年, 患者 맞춤型 治療 先導

車醫科大 盆唐車病院 癌센터는 多學制 診療 始作 5年 만에 月 100件 以上의 診療를 해 國內 癌 多學制 診療를 先導하고 있다. 高 院長은 “예전에는 癌 治療가 患者의 狀態와 關係없이 手術 뒤 抗癌 治療를 하는 것이 普遍的이었고 一律的인 方法이었다면 요즘은 患者 狀態에 따라 治療 方法이 다양해지고 있다”며 “多學制 診療는 여러 醫師들이 모여 議論하고 苦悶해서 患者에게 가장 適切한 治療 方法을 決定하기 때문에 生存率도 높아지고 어려운 癌 治療도 自信 있게 進行할 수 있다”고 했다. 최성훈 外科 敎授는 “患者 生存率이 높아지다 보니 患者뿐 아니라 醫師들 사이에서도 滿足度가 높은 診療 方法”이라고 말했다.

多學制 診療는 外來診療가 끝나는 午後 5時 以後 本格的으로 始作된다. 많은 醫師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時間帶를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전홍재 癌센터長(血液腫瘍內科)은 “患者 한 名當 平均 30分 以上의 診療가 基本으로 進行되는 多學制 診療는 時間이 많이 들고 힘들지만 患者들이 醫療陣을 믿고 快差하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껴 다양한 癌 分野에 多學制 診療를 適用하고 있다”고 말했다.

5個 診療科 醫療陣이 한자리에서 贅談도癌 맞춤治療


盆唐車病院 贅談도癌 多學制팀은 發見이 어렵고 難治性으로 알려진 贅談도癌에 多學制 診療를 適用해 500名 以上을 治療했다. 이는 國內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들 程度로 많은 數値다. 贅談도癌 多學制 診療는 消化器內科(고광현, 권창일 敎授), 血液腫瘍內科(전홍재, 강버들 敎授), 外科(최성훈 敎授), 放射線腫瘍學科(신현수 敎授, 임정호 敎授), 映像醫學科(金大中 敎授) 等 5個 과 專門醫로 構成된 診療팀이 한자리에 모여 手術부터 免疫抗癌治療, 新藥治療까지 患者를 위한 最上의 治療法을 提示하는 方式으로 進行된다.

이는 再發癌이나 轉移癌 같은 重症癌의 境遇에는 醫師 한 名이 全體的인 治療 計劃에 對한 判斷을 내리기 쉽지 않아 여러 分野의 癌 專門醫가 論議해 最適의 治療計劃을 세우기 위해서다.

盆唐車病院은 2016年 贅談도癌 多學制 診療를 始作으로 大腸癌, 婦人癌, 頭頸部癌, 乳房癌, 肝癌, 肺癌 等 癌센터뿐 아니라 記憶力, 認知機能低下의 記憶力센터와 難妊센터에도 多學制 診療를 擴大 施行하고 있다. 한 名의 患者를 진료하는 데 平均 5個 診療科 7名의 敎授들이 參與해 平均 診療時間이 30分으로 患者 滿足度 調査에서 100% 滿足度를 보이며 再發癌이나 轉移癌 等 重症 및 稀貴, 難治癌의 治療 成功率을 높였다.

이진한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療 #메티컬現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