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昌鏞 韓銀總裁 “金利引下, 主要國 피벗보다 國際油價가 큰 前提”|東亞日報

李昌鏞 韓銀總裁 “金利引下, 主要國 피벗보다 國際油價가 큰 前提”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19日 14時 29分


코멘트

美 出張 中 記者懇談會…通貨政策·高油價 等 言及
"2%臺 成長率·物價 展望, 油價 80달러 後半 基準"
"인플레 두 달 뒤에도 높으면 깜박이 켤 수 없어"
"農産物 供給 柔軟性 갖춰야…전기료 正常化 必要"

ⓒ뉴시스
李昌鏞 韓國銀行 總裁가 基準 金利 引下 時期와 關聯해 主要國들의 通貨政策 轉換 卽, ‘피벗’보다는 國際油價 變動性이 가장 큰 前提라고 强調했다.

李昌鏞 總裁는 18日 美國 워싱턴 D.C. 웨스틴호텔에서 朝餐 記者懇談會를 열어 “換率도 影響이 있지만 直接的으로 油價가 90달러 밑에 머물지, 더 크게 오를 지가 問題”라며 이같이 밝혔다.

最近 이스라엘-이란 擴戰 影響으로 國際油價는 오름勢를 보이고 있다. 一角에서는 배럴當 100달러 展望도 提起되는 狀況이다. 國際油價 上昇이 物價 全般으로 轉移될 수 있는 만큼 主要國들은 金利 引下를 留保하는 모습이다.

李 總裁는 “主要國이 下半期에 ‘피벗’을 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美國은 (決定을) 演技하는 것 같고 ECB(유럽중앙은행)는 可能性은 열었지만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總裁 言及도 2週 前에 비하면 좀 더 지켜봐야겠다는 쪽”이라고 言及했다. 다만 李 總裁는 國內 基準金利를 決定하는데 있어 “主要國 通貨 政策보다는 國際油價가 어떻게 될지가 問題”라고 言及했다.

李 總裁는 “經濟成長率 2.1%, 下半期 消費者物價 2.3% 展望 뒤에는 國際 油價가 80달러 後半에 머무른다는 前提가 있다”며 “儒家의 平均뿐 아니라 期間도 봐야 하는데 現在는 豫想보다 4~5달러 높은 水準”이라고 說明했다.

李 總裁는 “油價가 平均 100달러 以上이 되면 物價 水準이 相當히 높고 이런 部分이 다 展望에 달렸는데 한두 달 가면 油價 變動에 따라 어떻게 바꿀지 얘기가 나올 것”이라며 “中東 事態가 全世界를 위해 디에스컬레이션(de-escalation·段階척 縮小) 돼야 하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敷衍했다.

그는 “油價 上昇이 2車路 서비스 價格이나 다른 價格으로 傳播될지 有心히 보고 있다”며 “인플레이션에는 賃金이나 서비스 價格이 오르는 供給 衝擊 側面이 重要한데, 아직까지 그런 信號는 보이지 않고 있지만 當然히 살펴 봐야 한다”고 말했다.

最近 원·달러 換率이 크게 치솟으면서 金融當局이 口頭介入을 한 것과 關聯해 “換率 水準이 펀더멘털에서 벗어난 程度가 클수록 外換當局 介入이 效果가 있다는 硏究가 있다”며 “最近 이란-이스라엘 擴戰이 된 뒤에 며칠 間 換率 움직임은 어떤 메져(측정방법)로 봐도 過渡했기 때문에 介入을 示唆했다”고 强調했다.

앞서 李 總裁는 원·달러 換率과 關聯해 이틀 連續으로 憂慮를 표한 바 있다. 以後 한·美·日 財務長官이 共同으로 口頭介入性 發言을 하면서 지난 16日 場中 한 때 1400원을 넘어섰던 換率은 1370원臺로 떨어진 狀態다.

李 總裁는 金利引下 時點과 關聯해 “인플레이션이 2% 中盤 以下로 쭉 내려갈지 確認해야 하기 때문에 只今 狀態로는 한 달 만 봐서는 안되고 한두 달 더 봐야 하고 그 뒤에도 높으면 (金利引下 信號로서) 깜박이는 못 켜는 것”이라고 알렸다. 이어 “金通委員 2名이 交替되는 狀況도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通貨政策 方向을 豫想할 수 있는 포워드 가이던스(forward guidance·先制的 안내)와 關聯해서는 “早晩間 發表할 豫定”이라며 “金通委員이 새로 오면 어떻게 할지 미리 練習도 하고, 實際로 效果가 있는지 테스트를 하는 것은 時間이 걸린다. 時間을 가지고 點檢할 생각”이라고 傳했다.

沙果 等 農産物 物價가 치솟은 狀況을 안정시키기 위해 農産物 市場 開放을 主張한 것과 關聯해서도 言及했다. 李 總裁는 “農産物 市場을 完全히 開放하자고 主張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前提하며 “氣候變化 等으로 일어나는 供給條件을 그때그때 財政을 통해 도와주는 것은 當然히 必要하다”고 했다.

그는 “農産物 供給에 對한 國民 共感帶가 國家 安保만큼 重要해 保護해야 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消費者도 한 軸인 만큼 輸入物量을 確保하는 等 여러 方法을 통해 供給 柔軟性을 갖출 때가 됐다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李 總裁는 電氣料 等 公共料金과 關聯해서는 “中長期的으론 電氣料金이 正常化되는 쪽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電氣料金은 只今 當場 油價가 오르면 全般的으로 오를 可能性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全世界的으로 보면 우리가 農水産物과 집값은 비싸지만 交通費·電氣料 等 公共料金은 國際的으로 低廉해, 料金이 오르면서 消費가 줄어야 問題가 解決된다”며 “韓電(韓國電力公社) 債券發行度 問題지만 中長期的으로 電氣料金을 正常化해서 消費量을 줄이는 쪽으로 갈 수밖에 없지만, 中長期가 언제고 언제 해야 할지는 다른 決定이 必要하다”고 言及했다.

李 總裁는 成長率에 對해서도 “只今 狀況으로는 輸出은 잘 되고 있지만 內需는 조금 어려운 狀態”라며 “成長率이 오르고 있지만 빠르진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韓銀 經濟成長率 展望値인 2.1%에서 消費 增加 速度는 크게 다르지 않은 狀況이고 輸出은 생각보다 좋아서 2月 豫測에 符合하거나 上方壓力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