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資金 빨아들이는 ‘킹달러’… 印尼-페루-폴란드 等 貨幣價値 急落|東亞日報

글로벌 資金 빨아들이는 ‘킹달러’… 印尼-페루-폴란드 等 貨幣價値 急落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커지는 經濟 3高 危機]
金利-換率-物價 ‘3高’ 겹쳐 沈滯 恐怖
EU “더 못늦춰” 6月 金利 引下 示唆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16일(현지 시간) 미 워싱턴에서 열린 캐나다 정책 포럼에서 “최근 경제지표를 
보면 물가 상승률이 2%로 낮아진다는 확신에 이르기까지 예상보다 더 오랜 기간이 걸릴 것 같다”며 고금리 장기화를 시사했다. 
워싱턴=AP 뉴시스
제롬 파월 美國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이 16日(現地 時間) 美 워싱턴에서 열린 캐나다 政策 포럼에서 “最近 經濟指標를 보면 物價 上昇率이 2%로 낮아진다는 確信에 이르기까지 豫想보다 더 오랜 期間이 걸릴 것 같다”며 高金利 長期化를 示唆했다. 워싱턴=AP 뉴시스
제롬 파월 美國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이 高金利 長期化를 事實上 公式化하면서 ‘나홀로 好況’을 누리고 있는 美國 經濟의 獨走가 當分間 持續될 것으로 展望된다. 安全資産인 美國 달러貨에 글로벌 資金이 集中되는 ‘킹달러’의 歸還으로 韓國을 비롯한 아시아 地域과 新興國의 貨幣價値가 무섭게 떨어지고 있다. 高金利, 高換率, 高物價의 ‘3高(高) 危機’가 겹치면서 世界 各國의 景氣 沈滯 恐怖가 加重되고 있다.

16日(現地 時間) 國際通貨基金(IMF)은 世界經濟展望을 發表하면서 올해 美國의 經濟成長率 展望値를 旣存 2.1%에서 2.7%로 大幅 올렸다. 이는 지난해 成長率(2.5%)을 넘어서는 것으로 美國을 除外한 主要 7個國(G7)과 比較해 두 倍 以上으로 높다. 美國 景氣가 沈滯하지 않고 高空飛行을 持續하는 ‘老랜딩(no landing·無着陸)’ 回復 시나리오가 漸次 힘을 얻고 있다.

美國이 높은 成長率을 바탕으로 高金利 長期化(Higher for longer)를 持續할 것으로 豫測되면서 글로벌 資金의 美國 쏠림 現象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날 파월 議長 發言 以後 美國 國債 金利가 急騰하면서 달러 需要는 더욱 剛해졌다. 2年 滿期 美 國債 金利는 이날 場中 5%를 넘었다가 4.9%臺에 자리했다. 10年 滿期 美 國債 金利도 한때 4.669%까지 오르며 年高點을 높였다.

달러貨 强勢가 이어지면서 아시아 地域 및 新興國의 貨幣價値는 急落했다. 원-달러 換率은 올해 들어 7% 넘게 올랐고, 엔-달러 換率도 34年 만에 154엔을 넘어섰다. 인도네시아와 페루 等도 貨幣價値가 下落하면서 政府가 外換市場에 介入했고, 폴란드와 泰國 等도 口頭 介入에 나섰다.

換率 上昇 餘波로 新興國 中心으로 글로벌 投資金이 流出되는 現象도 本格化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날 “글로벌 펀드들이 이달 들어 中國을 除外한 아시아 證市에서 22億 달러를 純賣渡했다”며 “美國의 高金利 長期化 展望으로 인해 美國 國債 等에 對한 投資 魅力이 더 올라갔기 때문”이라고 報道했다.

反面 유럽中央銀行(ECB)과 中國 中央銀行인 런民銀行은 資本 流出 憂慮에도 景氣 不振에 對한 憂慮로 金利 引下 時期를 늦출 수 없는 狀況이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總裁는 이날 美 CNBC 放送 인터뷰에서 “物價 上昇 鈍化가 豫想대로 進行되고 큰 衝擊이 없다면 制限的 通貨政策을 緩和할 時期로 向하고 있다”며 6月 金利 引下를 示唆했다.

專門家들은 當分間 美國의 景氣 好調가 繼續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미루 한국개발연구원(KDI) 硏究委員은 “美國은 莫大한 財政 支援을 通해 글로벌 企業을 誘致하는 데 成功한 데다 未來 먹거리인 人工知能(AI) 關聯 産業도 主導하고 있어 資金 쏠림 現象이 發生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같은 美國의 ‘나 홀로 好況’이 다른 國家 經濟에는 惡材가 될 것이란 分析도 나온다. 하준경 한양대 經濟學部 敎授는 “달러貨 强勢가 繼續될 境遇 各國의 貨幣價値는 下落하고 物價는 上昇할 것”이라며 “高金利 長期化로 인해 景氣 沈滯까지 이어지면 世界 各國에서 ‘스태그플레이션(景氣 沈滯 속 物價 上昇)’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동훈 記者 dhlee@donga.com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글로벌 資金 #킹달러 #인도네시아 #페루 #폴란드 #貨幣價値 急落 #제롬 파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