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 全世界 人力 10% 解雇… 電氣車業界 ‘減員 칼바람’|東亞日報

테슬라, 全世界 人力 10% 解雇… 電氣車業界 ‘減員 칼바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16時 52分


코멘트
美國의 테슬라가 電氣車 ‘캐즘(一時的 需要 鈍化)’ 餘波로 全 世界 事業場에서 職員 1萬4000餘 名 解雇에 나선다. 글로벌 電氣車 業體들이 經營難을 겪으며 잇따라 人力을 減縮했는데 純粹 電氣車 販賣 1位 테슬라마저 버티지 못한 것이다. 年初부터 ‘電氣車 業界 피바다’ 警告가 꾸준히 提起됐는데 漸次 現實化하는 模樣새다.

15日(現地 時間) 블룸버그通信, CNBC 等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테슬라 最高經營者(CEO)는 職員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우리는 組織을 綿密히 檢討하고 全 世界的으로 10% 以上 人力을 減縮하는 어려운 決定을 내렸다”며 “내가 이보다 더 싫어하는 일은 없지만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머스크 CEO는 自身의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도 “約 5年에 한 番씩 成長의 다음 段階로 나아가기 위해 會社 組織을 整備해야 한다”고 적었다.

外信들은 이番 措置로 1萬4000名 以上이 職場을 잃을 것이라고 봤다. 지난해 末 테슬라 職員 數가 14萬473名이라는 點을 考慮한 推算이다.

테슬라가 人力 減縮에 나선 것은 實績 不振이 決定的이었다. 올 1分期(1~3月) 테슬라의 車輛 引渡量은 지난해 同期 對比 8.5% 減少한 38萬6810代에 不過했다. 市場 展望値(46萬 臺)를 크게 밑도는 成績이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 初期인 2020年 以後 前年 對比 人度量이 減少한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過去에도 테슬라의 大規模 減員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當時에는 電氣車 業況이 좋았다는 差異가 있다. 事態를 深刻하게 바라보는 業界 雰圍氣를 反映한 듯 이날 테슬라 株價는 5.6% 急落했다. 數年間 이어질 電氣車 需要 不振의 餘波를 테슬라도 避하지 못한다는 危機 信號로 解釋한 것이다.

테슬라를 비롯한 電氣車 業體는 充電 인프라 不足으로 인한 需要 鈍化, 電氣車 割引 競爭으로 觸發된 收益性 惡化 等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關聯해 카를로스 他바레스 스텔란티스 CEO는 1月 “테슬라가 繼續 電氣車 價格을 引下하면 電氣車 業界가 피바다가 될 것”이라고 말했고, 中國 電氣車 業體 엑스펑의 虛샤오펑(何小鵬) CEO도 新年 書翰을 통해 “올해는 中國 自動車 製造業體들 사이에서 피바다로 끝날 수 있는 激烈한 競爭의 始作點이 될 것”이라고 警告했다.

이를 反映하듯 테슬라 以外 電氣車 業體들도 一齊히 減縮에 突入했다. 1月에는 포드가 電氣 픽업트럭 生産量을 줄이면서 該當 生産 工場 職員 1400名에 對한 轉換 配置 및 解雇를 斷行했다. 2月에는 美國의 電氣車 스타트業인 리비安易 職員 10% 減縮을 通報했고, 3月에는 스텔란티스가 소프트웨어와 엔지니어 等의 人力 400餘名을 解雇했다. 또한 獨逸의 폭스바겐은 2026年까지 構造調整을 통해 100億 유로 費用 節減을 計劃하고 있고, 스웨덴의 폴스타도 올해 全 世界 事業長 勤務人力의 15%(450名)를 減縮할 豫定이다.

이호근 大德大 未來自動車學科 敎授는 “電氣車 市場이 앞으로도 한동안 안 좋을 것이라는 暗鬱한 展望이 繼續되자 生存을 위해 人力을 減縮하는 것”이라며 “현대자동차그룹은 當場 狀況이 어렵지는 않지만 電氣車 收益性 問題에 對한 苦悶이 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記者 hee@donga.com
이지윤 記者 asa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