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進出 발묶이나” SPC, 初有의 經營 空白에 ‘非常 經營’ 突入|東亞日報

“글로벌 進出 발묶이나” SPC, 初有의 經營 空白에 ‘非常 經營’ 突入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5日 15時 49分


코멘트

황재복 SPC 代表 이어 허영인 會長 拘束
6000餘個 加盟店主 被害·K푸드 成長 制動 憂慮
허진수·허희수 ‘3歲 兄弟 經營’ 全面 나설 可能性도

ⓒ뉴시스
황재복 代表에 이어 허영인 會長까지 最高 經營陣이 拘束되며 SPC그룹에 初有의 經營 空白이 惹起됐다. SPC그룹은 리더십 不在로 글로벌 經營에 蹉跌이 빚어질 수 있다고 判斷, ‘非常 經營’ 體制로 突入한 모습이다.

SPC는 國內 6000餘個 加盟店과 海外 10個國에서 550餘個 賣場을 運營 中이다. 小商工人이 大部分인 加盟店主들의 被害뿐만 아니라 K푸드가 海外 影響力 擴大에 制動이 걸릴 것이란 憂慮도 나온다.

許 會長은 민주노총 勞組員들에게 脫退를 慫慂한 嫌疑를 받고 있다. SPC 側은 追後 進行될 調査와 裁判에 誠實히 臨하겠다는 立場이다.

서울中央地法 남천규 令狀專擔 部長判事는 지난 4日 許 會長에 對한 拘束 令狀을 發付했다. 지난달엔 SPC 黃 代表가 拘束되고 또 다른 各自 代表인 姜 代表가 辭任했다.

SPC그룹은 2019年 7月부터 2022年 7月까지 PB파트너 민주노총 所屬 組合員들에게 人事 不利益을 주고 勞組 脫退를 慫慂하는 等 ‘勞動組合 및 勞動關係調整法(勞動組合法)’을 違反한 嫌疑를 받고 있다.

狀況이 이렇자 非常 經營 體制에서 누가 救援投手로 役割을 할 地圖 業界 關心이 쏠린다. 專門 經營人 體制를 維持하되, 許 會長의 長男인 ‘SPC그룹 오너가 3歲’ 허진수 社長과 허희수 副社長 兄弟가 經營 前面에 나설 可能性도 提起된다.

그동안 業界에선 許 社長이 파리크라상과 SPC三立을, 虛 副社長이 비알코리아와 섹타나인을 이끌어갈 것이라는 觀測이 높았다. 兄弟 經營으로 힘을 모아 初有의 危機 狀況을 打開하는 方案도 檢討될 것으로 傳해졌다.

業界에선 SPC가 初有의 經營 空白 事態를 맞아 本社는 勿論 傘下 브랜드 加盟店主들에게까지 餘波가 미칠 것이란 憂慮가 나온다.

現在 SPC는 지난해 12月 基準 加盟店 6191個를 運營 中이다. 具體的으론 ▲파리바게뜨 3396個 ▲배스킨라빈스 1687個 ▲던킨 631個 ▲파스쿠찌 477個다.

大部分 加盟店主가 小規模 自營業者로, 生計 維持를 위해 事業을 이어가야 하는 狀況에서 加盟本部의 리더십 空白이 加盟店主들의 生計 威脅을 넘어 庶民經濟에 直接的인 打擊을 입힐 可能性이 크다는 分析이다.

特히 加盟店 賣出 減少와 廢業이 長期的으로 프랜차이즈 産業 縮小와 일자리 消失, 地域 經濟 不振, 消費者 選擇 制限 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觀測도 提起된다.

SPC그룹이 積極 推進 中인 글로벌 事業에 制動이 걸릴 것이란 憂慮도 나온다. 海外 事業 擴張에는 强力한 리더십이 必要한 境遇가 많아서다.

SPC는 2004年부터 파리바게뜨를 통해 海外에 進出한 뒤 現在 海外 10個國에 550餘個 賣場을 運營 中인 ‘援助 K푸드 企業’이다.

最近엔 사우디아라비아 企業과 MOU(業務協約)를 맺고 中東 市場에 K베이커리 進出을 公式化했다. 올해는 할랄 市場 攻掠을 위해 말레이시아 現地 工場을 建立할 豫定이다.

‘빵의 本고장’ 유럽 市場 進出도 擴大 中이다. 許 會長은 지난달 24日 訪韓 中인 이탈리아 커피 브랜드 파스쿠찌의 CEO이자 創業主 3歲인 마리오 파스쿠찌(Mario Pascucci)와 만나 ‘이탈리아 내 파리바게뜨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위한 MOU를 맺었다.

市場調査機關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이탈리아는 EU에서 가장 큰 製빵 市場으로, 規模는 2021年 基準 約 211億 달러(韓貨 約 28兆3000億원)에 이른다.

파리바게뜨는 이미 프랑스와 英國에서 事業 中이다. 2014年엔 프랑스 파리에 國內 最初로 進出하고, 2022年 10月 런던에 1號店 ‘베터視 파워스테이션’을 열면서 英國으로 領土를 넓혔다.

하지만 이番 許 會長 拘束으로 海外 市場에서 K푸드의 影響力을 키울 ‘골든 타임’을 놓칠 수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業界 關係者는 “最近 數年 동안 K컬처와 K푸드의 世界的인 人氣로 韓國 食品에 對한 글로벌 關心이 高調된 只今 K푸드 烈風을 擴散시키는데 그 어느 때보다 重要한 時期라 國家 競爭力 側面에서 매우 안타까운 狀況”이라고 說明했다.

한便 一角에선 SPC의 勞組脫退 嫌疑 背景으로 ‘해묵은 민주노총과의 對立’을 꼽는다.

SPC그룹 內 勞動組合은 1968年 처음 設立돼 1萬5000名이 韓國勞總 所屬 勞組에 加入돼 있었다. 2017年 以前 政府에서 파리바게뜨에 對한 特別勤勞監督이 施行되며 5300餘名의 製빵技士에 對한 直接 雇傭 命令이 내려지고 민주노총 所屬 勞組가 出帆했다.

SPC그룹은 2018年 1月 子會社 PB파트너즈를 設立해 加盟店 製빵技士들을 全員 雇用했는데, 旣存 韓國勞總도 勞動組合을 設立하면서 複數勞組 體制가 됐다. 以後 系列社 SPL, 던킨 等에도 민주노총이 設立되며 複數勞組 體制가 됐다.

두 勞組가 勢力을 擴張해 가는 過程에서 民主勞總 化纖勞組는 會社가 PB파트너즈 設立 當時 締結한 社會的 合意를 지키지 않고 勞組를 彈壓했다고 主張하며 集會와 籠城을 이어갔다. 또 會社 및 韓國勞總 勞組와 持續的으로 葛藤을 빚은 것으로 傳해졌다.

이 過程에서 民主勞總 化纖勞組 側은 會社 社屋 앞에서 不法 天幕 示威와 加盟店 不買運動을 벌였다. 던킨 工場에선 한 勞組員이 食品 製造 過程에 異物質을 投與한 것으로 疑心되는 行爲로 警察에 告發 當하기도 했다.

프랜차이즈 事業을 運營하는 SPC가 當時 브랜드 이미지 毁損과 不買運動 等으로 因한 加盟店 被害를 막기 위해 민주노총의 行爲에 對應하는 過程에서 빚어진 일들에 對해 민주노총은 不當勞動行爲라며 告發했고 現在 그에 對한 搜査가 進行 中이다.

SPC는 許 會長 拘束에 對해 “78歲로 高齡인데다 健康도 안 좋은 狀況이라 안타깝고 걱정스럽다”며 “앞으로 展開될 調査와 裁判 過程에 誠實히 臨할 豫定”이라는 立場을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