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AI G3跳躍 골든타임 2年”… AI 日常化에 올해 7102億 投入|東亞日報

政府 “AI G3跳躍 골든타임 2年”… AI 日常化에 올해 7102億 投入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民官 ‘AI戰略最高委協議會’ 出帆
AI 法律-醫療-敎育 서비스 活性 等
經濟 全般에 AI 定着시켜 成長 꾀해
“轉換 成功땐 年310兆 經濟 效果”

向後 2, 3年 內 國內 經濟 全般에 成功的으로 人工知能(AI)李 導入되면 2026年부터 每年 310兆 원에 達하는 經濟效果가 創出되는 것으로 分析됐다. 莫大한 經濟的 波及效果가 있는 ‘AI 임팩트’를 위해 政府는 三星電子 네이버 카카오 SK텔레콤 等 主要 情報通信技術(ICT) 企業 首長과 學界 專門家를 總動員해 ‘AI戰略最高委協議會’를 꾸리기로 했다.

● 三星, 네카오 等 民間 總出動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4日 서울 汝矣島 全經聯會館에서 ‘AI戰略最高委協議會’ 出帆式을 開催했다. 이종호 科技情通部 長官과 염재호 太宰臺 總長이 協議會 共同委員長을 맡았고 경계현 三星電子 DS部門 社長, 최수연 네이버 代表, 정신아 카카오 代表, 유영상 SK텔레콤 代表, 김영섭 KT 代表, 김승환 아모레퍼시픽 代表, 유회준 KAIST 電氣電子工學部 敎授, 조성배 연세대 컴퓨터科學科 敎授 等 民間 專門家 23名이 民間 委員으로 參與했다. 여기에 主要 關係部處 室長級 公務員 7名까지 合流해 總 32名이 協議會에서 活動하게 된다.

이날 첫날 會議에 參席한 박상욱 大統領科學技術首席祕書官은 “AI는 모든 技術에 適用돼 破壞的인 革新을 일으키고 社會的인 影響力도 莫强할 것”이라며 “AI의 여러 次元과 層位를 아우르는 協議體가 必要하다는 問題意識에서 協議體가 出帆하게 됐다”고 밝혔다. 李 長官도 “國民과 企業이 빠르게 成果를 體感할 수 있도록 速度感 있게 後續措置를 推進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政府가 AI 分野에서 速度를 强調하는 것은 ‘AI골든타임’李 길어야 2年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2年 以內에 韓國 社會에 AI를 成功的으로 정착시키지 못할 境遇 글로벌 6位 程度인 韓國의 AI 水準을 끌어올릴 機會를 놓치게 될 것이라는 얘기다. 韓國經濟人協會 發表에 따르면 지난해 基準 글로벌AI 指數 1位는 壓倒的 差異로 美國이 차지하고 있으며 2位는 中國, 3位 싱가포르, 4位 英國, 5位 캐나다 順이다.

科技情通部 關係者는 “韓國이 2年 안에 AI 大轉換을 이룰 수 있다면 ‘AI 主要 3個國(G3)’에 充分히 들 수 있다”고 말했다. 實際로 이날 協議會에서도 中國과 匹敵할 만한 ‘AI G3 跳躍’을 目標로 내걸었다.

● AI 日常化에 積極 나서

科技情通部는 AI 大轉換이 成功的으로 이뤄질 境遇 經濟的 效果(AI 임팩트)가 年間 310兆 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해 名目 國內總生産(GDP) 2236兆 원의 13%에 達하는 數値다.

科技情通部와 글로벌 컨설팅業體 베인앤드컴퍼니의 共同調査에 따르면 AI 融合 新製品 出市 等을 통해 年間 賣出은 123兆 원 增大되고, 費用은 187兆 원 節減된다. 分野別로는 서비스業 135兆 원, 製造業 77兆 원, ICT産業 24兆 원 等의 經濟效果를 가져올 것으로 豫想됐다. 賣出 增大가 GDP로 連結될 境遇 2026年부터는 AI 導入이 成功하지 않았을 때와 比較해 年平均 最大 1.8%포인트 水準의 追加 經濟成長 效果가 있는 것으로도 分析됐다.

政府는 AI 主導權을 確保하기 위해 올해 7102億 원을 投入해 國家 全般의 ‘AI 日常化’에 나선다. 現在 約 28∼55% 水準에 不過한 日常·企業·公共 AI 導入率을 60∼80%까지 높일 計劃이다.

AI를 통해 契約書나 所長 等 書類 作成 時間을 短縮하고 類似 判例를 쉽게 찾는 ‘超巨大AI 法律 서비스’, 小兒 健康 相談과 管理를 支援하는 ‘超巨大AI 醫療서비스’ 等을 導入할 豫定이다. 公共 部門에서는 AI 等을 活用한 知能型 閉鎖回路(CC)TV를 통해 微細한 山불 兆朕 等을 感知하는 ‘山불火災 感知 솔루션’ 等을 開發할 方針이다. 이 外에도 AI 人材 確保를 위해 소프트웨어 中心大學 新規 17個校를 支援하고, 醫科大學 內에는 ‘醫療 AI 正規課程’을 開設한다. AI 學習에 活用된 데이터의 偏向性을 克服할 수 있는 技術 開發 等을 통해 AI의 信賴性 確保에도 나선다.

AI 인프라 및 硏究開發(R&D)에도 積極 나설 方針이다. 政府는 現在 全 世界的으로 불붙고 있는 AI 半導體 戰爭을 支援하기 위해 神經網處理裝置(NPU)와 知能型半導體(PIM)를 高度化하고, 低電力 AI 半導體를 발전시켜 AI 데이터센터를 高度化할 計劃이다. 또 關聯 데이터가 暴增할 境遇에 對備해 AI를 基盤으로 基地局을 低電力化하고, 6世代(6G) 네트워크를 商用化해 效率的 네트워크를 具現하겠다는 計劃도 밝혔다.


全南革 記者 forward@donga.com
남혜정 記者 namduck2@donga.com
#ai日常化 #ai戰略最高委協議會 #人工知能 #ai임팩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