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최창원 “危機克服 힘 모아야” SK이노 系列 事業改編 點檢|東亞日報

[單獨]최창원 “危機克服 힘 모아야” SK이노 系列 事業改編 點檢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4日 03時 01分


코멘트

SK이노 信用等級 下向에 非常
社長團과 6時間 ‘마라톤 會議’
SK온 IPO 爲한 엔무브 合倂案과
SKIET 持分 一部 賣却 等 論議
SK “여러方案 檢討 中이나 未確定”

(왼쪽)최태원 회장. (오른쪽)최창원 의장.
(왼쪽)崔泰源 會長. (오른쪽)최창원 議長.

최태원 SK그룹 會長과 최창원 SK수펙스追求協議會 議長(副會長)이 지난달 SK이노베이션 系列 主要 社長團과 마라톤 會議를 열고 本格的인 系列社 構造 改編 方案을 中間 報告 받았다. 崔 會長은 當時 會議에서 SK溫菓 潤滑油 業體 SK엔무브를 合倂한 뒤 上場하는 方案과 배터리 分離膜 業體인 SKIET의 持分을 一部 賣却해 資金을 確保하는 方案 等을 檢討했다. 電氣車 市場 캐즘(一時的 需要 鈍化) 影響으로 SK온을 子會社로 둔 SK이노베이션의 信用等級은 會社가 分割 設立된 2010年 以後 처음으로 ‘投機 等級’으로 降等된 狀況이다.

3日 財界에 따르면 崔 會長은 지난달 22日 최창원 議長 主宰로 열린 緊急會議에서 SK이노베이션 系列社 改編案을 報告받았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SK이노베이션의 信用等級을 ‘BBB-’에서 投機 等級인 ‘BB+’로 한 段階 下向한 지 사흘 만이다. 이날 會議에는 장용호 SK㈜ 社長, 박상규 SK이노베이션 社長, 崔再源 SK온 首席副會長, 이석희 SK온 社長 等이 參席했다.

이날 會議에서 崔 議長은 “危機 克服에 다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注文한 것으로 傳해졌다. 系列社 改編을 위해 컨설팅 企業 맥킨지와 보스턴컨설팅그룹(BCG) 等에 依賴했던 報告書도 이날 報告됐다. 會議는 午前부터 始作해 6時間假量 熾烈한 激論이 오갔으며 내내 살얼음板 雰圍氣였던 것으로 傳해졌다.

會議에서 檢討된 案件은 크게 두 가지였다. 于先 SK온의 企業公開(IPO) 時點을 앞당기기 위해 營業利益이 安定的인 SK엔무브(前 SK壘브리컨츠)와의 合倂 上場安易 論議됐다. SK온이 赤字 수렁에 빠진 反面 SK이노베이션의 潤滑油 子會社인 SK엔무브는 지난해 營業利益 1兆 원을 突破하는 等 順航하고 있다. 두 會社가 모두 電氣車 밸류체인(價値사슬) 안에 있는 만큼 統合을 통해 企業 價値를 높일 수 있다는 構想이다.

다만 統合案이 現實化되더라도 根本的인 業種 差異와 任職員 反撥 等으로 實際 作業은 至難할 것으로 展望된다. 會議에서도 崔再源 首席副會長은 該當 안을 支持한 反面, 一部는 難色을 표한 것으로 傳해졌다.

배터리 分離膜 子會社인 SKIET의 一部 持分을 배터리 分野 企業 等에 賣却하는 方案도 論議됐다. SK는 2019年 SKIET를 物的 分割하며 分離膜 事業에 投資했다. 하지만 中國 業體들의 거센 追擊으로 價格 競爭力을 잃은 데다 賣出의 80% 以上을 依存하고 있는 SK온의 不振으로 危機에 빠졌다.

SK이노베이션은 그룹 核心 系列社다. 하지만 子會社 SK온의 不振으로 휘청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事業部가 噴射해 設立된 SK온은 工場當 最小 數兆 원臺의 初期 投資 金額이 必要했던 만큼 母會社를 비롯해 다양한 投資處로부터 持分 投資와 借入 等을 통해 資金을 誘致했다. 하지만 最近 電氣車 市場이 주춤하면서 2022年 1兆727億 원, 지난해 5818億 원 赤字를 냈다. IPO를 條件으로 外部 投資者를 誘致했으나 事業이 어려워지며 IPO 時點도 미뤄지고 있다. 借入金이 치솟으며 SK이노베이션의 連結 基準 總負債도 2020年 23兆 원에서 지난해 50兆8000億 원으로 急增했다.

SK그룹 關係者는 “年初부터 여러 가지 改編案을 檢討해 왔지만 아직 確定되지 않았다”며 “根本的인 構造 改編 作業인 만큼 最適의 結論을 導出하기까지는 時間이 걸릴 것으로 豫想된다”고 말했다.


곽도영 記者 now@donga.com
#崔泰源 會長 #sk이노 系列社 改編 #sk그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