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大 銀行, 모두 홍콩ELS 自律賠償 나서…하나은행 첫 賠償金 支給|東亞日報

6大 銀行, 모두 홍콩ELS 自律賠償 나서…하나은행 첫 賠償金 支給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16時 58分


코멘트
이달 11日 李卜鉉 金融監督院長이 서울 永登浦區 金監院에서 홍콩H指數 株價連繫證券(ELS) 大規模 損失에 對한 ‘紛爭調停基準案’을 發表하고 있다. 박형기 記者 oneshot@donga.com
KB국민은행과 新韓銀行도 홍콩H指數 株價連繫證券(ELS) 投資者들의 損失에 對해 自律 賠償에 나선다. 이로써 ELS를 大量으로 販賣한 市中銀行 6곳 모두가 金融監督院의 紛爭調整 基準案을 受容하게 됐다.
市中銀行 中에서 ELS 投資者와 協議를 마치고 賠償金을 支給한 事例도 나왔다. 一角에선 銀行圈의 ELS 賠償으로 因해 母會社인 金融持株의 資本 健全性이 惡化될 것이라 憂慮한다.

● 市中銀行 6곳 金監院 基準案 受容

KB국민은행은 29日 午前 理事會에서 홍콩H指數 ELS 損失에 對해 金監院 基準案에 따른 自律調停案을 決意했다고 밝혔다. 投資者에 對한 自律 賠償을 進行하기로 한 것이다.

KB국민은행 關係者는 “投資者들의 不確實性을 解消하고 信賴를 回復하기 위해 滿期 損失이 確定됐거나 現在 損失 區間에 進入한 投資者를 對象으로 保護措置를 迅速히 實行할 計劃”이라며 “自律調整協議會를 設置해 旣存 顧客保護 專擔 部署와 함께 投資者 賠償 處理를 支援하겠다”고 說明했다.

이날 新韓銀行도 理事會를 열고 金監院의 基準案을 受容하고 投資者에 對한 自律 賠償에 나서겠다고 했다. 앞서 이 같은 計劃을 밝힌 우리, 하나, NH농협, SC제일은행에 이어 KB國民, 新韓銀行까지 自律 賠償에 同參하면서 6곳의 銀行이 金監院의 基準案을 받아들이게 됐다.
지난해 末 基準 홍콩H指數 ELS 販賣 殘額은 18兆8000億 원이며 銀行圈의 販賣 比重은 約 82%(15兆4000億 원)였다. 最多 販賣士는 全體의 約 42.5%(8兆 원)를 販賣한 KB국민은행이었다.

앞서 金監院은 이달 11日 販賣社 및 投資者 責任을 考慮해 販賣士가 홍콩H指數 投資者 損失의 0~100%까지 賠償할 수 있는 紛爭調整 基準案을 發表한 바 있다. 銀行圈은 金監院의 基準案에 따라 平均 40% 안팎의 賠償이 이뤄질 것이라 보고 있다. 韓國信用評價는 豫想 賠償比率(40%)을 適用해 6個 銀行의 總 賠償額을 約 1兆9500億 원으로 推算했다.

● 하나銀行, 銀行圈 첫 賠償金 支給

이날 하나은행은 銀行圈 最初로 一部 投資者에게 賠償金을 支給하게 됐다고 밝혔다. 27日 理事會 決意로 自律 賠償案을 마련한 以後 投資者와의 協議에 速度를 낸 것이다. 하나은행 關係者는 “個人 情報 問題로 賠償金 支給 規模, 投資者 數 等은 公開하기 어렵다”고 說明했다.

一角에서는 銀行圈의 이番 ELS 賠償이 銀行들의 母會社인 金融持株 收益性, 資本 健全性에 負擔 要因이 될 것이라 憂慮하기도 한다.

김경근 韓國信用評價 金融1室 金融·構造化評價本部 先任硏究員은 “ELS 賠償으로 인한 損失, 投資者들의 萎縮에 따른 手數料 收益 減少까지 考慮하면 收益性은 前年 對比 크게 低下될 可能性도 있다”며 “여기에 金融持株의 株主還元 擴大 基調까지 考慮하면 ELS 賠償이 資本 適正性에 어느程度 負擔으로 作用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강우석 記者 wsk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