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崔泰源 次女 최민정氏, 스타트업 創業…後繼構圖 影響은?|동아일보

崔泰源 次女 최민정氏, 스타트업 創業…後繼構圖 影響은?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8日 13時 53分


코멘트

長女 최윤정, SK바이오팜 本部長…그룹 最年少 任員
次女 최민정, 美 스타트업 '인터그럴 헬스,' 創業
長男 최인근, SK E&S 北美 法人서 에너지 事業

ⓒ뉴시스
최태원 SK그룹 會長의 次女 최민정氏가 美國에서 醫療 스타트업을 創業한 事實이 드러나며 SK그룹의 後繼 構圖가 어떻게 進行될 지 注目받고 있다.

28日 財界에 따르면 최민정氏는 最近 人工知能(AI) 基盤 心理健康 헬스케어 스타트업 ‘인티그럴 헬스(Integral Health)’를 設立했다. 美國 헬스케어 機關이나 健康保險 會社와 파트너십을 통해 顧客들의 心理 健康을 管理해주는 프로그램을 提供 業體다.

1991年生인 崔氏는 中國 베이징대에서 經營學을 專攻했다. 大學 卒業 後에는 財閥家 子女 中에서는 처음으로 海軍 士官 候補生으로 自願 入隊하며 世間의 注目을 받았다.

以後 SK하이닉스에 代理級으로 入社해 國際通商과 政策對應 專門 組織 인트라(INTRA) 所屬으로 美國 워싱턴과 서울을 오가며 勤務해왔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SK하이닉스 美國 法人 戰略파트로 移動해 引受合倂(M&A)과 投資 等을 擔當했다.

그러다 2022年 SK하이닉스를 休職한 뒤 美國 샌프란시스코 所在 遠隔醫療 企業 던(Done)에서 無報酬 諮問 役을 맡았다. 이 企業은 注意力缺乏過剩行動障礙(ADHD) 治療 專門 스타트업으로 症勢를 遠隔으로 診斷해 맞춤型 治療 서비스를 提供한다.

지난해에는 ‘스마트(SMART)’라는 美國 샌프란시스코에 基盤 非政府機構(NGO)에서 地域 內 脆弱階層 中·高等學生을 對象으로 無料 敎育 奉仕 活動을 하기도 했다.

崔氏는 現在 離婚 訴訟 中인 崔泰源 會長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館長 사이에서 태어난 둘째 딸이다. 慰勞는 언니인 최윤정(35) SK바이오팜 事業開發本部長, 아래로는 男동생인 최인근(29) SK E&S 매니저가 있다.

崔 會長의 長女인 최윤정 本部長은 지난해 末 SK바이오팜에서 任員으로 昇進했다. 入社 後 7年 만의 任員 入城이자 그룹 內 最年少 任員이다.

1989年生인 崔 本部長은 2017年 SK바이오팜에 入社했다가 2019年 休職 後 美國 스탠퍼드대에서 바이오인포매틱스(生命情報學) 碩士 過程을 밟았다. 2021年 7月 復職해 지난 1月 글로벌投資本部 戰略投資팀 팀長으로 昇進했다.

SK바이오팜은 事業開發本部 傘下로 事業開發팀과 戰略投資팀을 統合 編成했다. 崔 本部長은 旣存의 戰略投資팀을 이끌었다.

崔 本部長은 SK라이프사이언스랩스 引受를 成功的으로 마무리하는 等 新規 投資와 事業 開發 分野에서 成果를 드러냈다는 評價를 받아 現在 事業 開發 全體를 책임지고 있다.

지난해에는 美國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世界 最大 電子·IT 博覽會 ‘CES 2023’에 參席해 直接 SK바이오팜 부스를 챙기기도 했다. 父親인 崔 會長 亦是 CES 行事를 처음 찾아 그룹 부스를 直接 챙겼다.

1995年生인 長男 최인근 SK E&S 매니저는 2022年 末 人事에서 北美 에너지솔루션 事業 法人인 패스키로 發令 받았다.

SK그룹의 에너지 系列社인 SK E&S는 液化天然가스(LNG), 新재생에너지, 에너지貯藏시스템(ESS) 等 에너지솔루션 事業을 積極 推進 中이다.

2021年 11月 設立된 패스키는 SK E&S 美國 法人이 100% 持分을 保有하고 있는데 崔泰源 會長의 동생인 崔再源 SK온 首席副會長이 理事會 議長 兼 最高投資責任者(CIO)를 맡고 있다.

2014年 美國 브라운大에 入學해 物理學을 專攻한 崔 매니저는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인턴십을 거쳐 2020年 SK E&S에 入社했고, 2年 만에 패스키로 자리를 옮겼다.

그는 平素 親環境·新再生 에너지 分野에 關心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에 따라 패스키로 옮겨 글로벌 에너지솔루션 事業에 뛰어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