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藥品 母女, ‘OCI統合 反對’ 兄弟 解任… 國民年金 選擇에 觸角|東亞日報

韓美藥品 母女, ‘OCI統合 反對’ 兄弟 解任… 國民年金 選擇에 觸角

  • 기타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友好持分 確保 뒤처진 宋會長 母女
兄弟에 貸與金 266億 償還도 要求
28日 株總서 理事陣 選任案 票 對決

韓美藥品그룹이 25日 임종윤·種訓 韓美藥品 社長을 解任했다. 이와 同時에 林 兄弟 側과 對立 中인 누이 임주현 韓美藥品 社長은 緊急 記者會見을 열고 “OCI와의 統合으로 相續稅 關聯 오버행(潛在的 過剩 物量 株式) 이슈를 除去해 株主 價値를 높일 것”이라고 했다. 經營權을 결정짓는 定期 株主總會(28日)를 앞두고 持分 12.15%를 가진 신동국 漢陽精密 會長이 임 兄弟의 손을 들어주자 積極的인 個人 株主 說得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韓美藥品그룹은 25日 “임종윤·種訓 두 社長이 한미사이언스 理事會 重要 決意 事項에 對해 紛爭을 招來하고 損害를 惹起했다”며 두 社長의 解任을 發表했다. 現在 韓美藥品은 高 임성기 選對 會長의 場·次男과 아내·딸이 對立하며 經營權 紛爭을 벌이고 있다. 임주현 社長은 記者會見에서 “송영숙 韓美藥品그룹 會長이 組織의 混亂을 줄이기 위해 오랜 熟考 끝에 決定을 내렸다”고 說明했다.

임주현 社長이 記者會見에서 繼續 强調한 部分은 相續稅로 인한 오버행 리스크를 除去해 株主 價値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林 社長은 “지난해 韓美藥品은 史上 最大 實績을 냈지만 이 結果가 相續稅 리스크로 株價에 反映되지 않아 안타깝다”며 “OCI와의 統合을 통해 리스크를 除去하고, 3年間 持分을 팔지 않겠다는 保護豫受를 申請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記者會見에 同席한 李愚鉉 OCI홀딩스 會長 亦是 “우리가 한미사이언스의 持分을 팔 理由가 全혀 없다. 預託決濟院에 直接 保護豫受를 申請하겠다”고 斷言했다.

同時에 임주현 社長은 임 兄弟 側에 “大量의 持分 賣却 外에 어떤 方法으로 相續稅 財源을 마련할 것인지, 資金 出處는 어디인지 具體的으로 말해 달라”고 要請하기도 했다. 來年까지 宋 會長과 三男妹는 約 2700億 원의 相續稅를 納付해야 한다.

現在 임종윤 社長이 保有 株式을 擔保로 貸出한 金額은 約 1730億 원으로, 年間 利子만 100億 원 規模다. 임주현 社長은 “오빠(임종윤 社長)에게 無擔保로 빌려준 貸與金 266億 圓이 있다. 卽時 償還을 要求했으며 貸與金 返還 訴訟도 提起한 狀態다”라고 했다.

兩側은 28日 열릴 定期 株主總會에서 各自가 推薦한 理事陣 選任案을 두고 票 對決을 펼칠 豫定이다. 現在 宋 會長 側이 確保한 友好 持分은 約 35%다. 임 兄弟 側의 友好 持分은 旣存에 30% 程度였지만 신동국 會長이 임 兄弟를 支持하며 約 40%까지 늘었다.

現在 임주현 社長 側에 남은 것은 7.66%의 持分을 가진 國民年金과 少額 株主다. 國民年金이 議決權 行事 方針을 밝히지 않은 가운데, 國內外 議決權 諮問社들의 意見도 서로 갈리고 있다. 國內 議決權 諮問社 中 韓國ESG基準원은 임종윤 社長 側의 理事 選任案을 勸告했으며, 西스틴베스트와 글로벌 諮問社 글라스루이스는 母女 側이 提案한 理事陣 選任案을 勸告했다. 임주현 社長은 “統合 後 攻擊的인 自社株 賣却, 消却 等을 考慮하고 있다”며 少額 株主 親和 政策에 對한 意見도 밝혔다.


최지원 記者 jwchoi@donga.com
#韓美藥品 母女 #oci統合 反對 #國民年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